요즘 출시되는 노트북들의 내장 그래픽 성능이 비약적으로 높아진것이 사실입니다. 이건 부정할수는 없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확실하게 외장 GPU를 압살할 수 있는가 그건 아니죠 물리적으로 내장 GPU가 가져갈 수 있는 면적이 제한적이고 별도로 그래픽만을 표현하기 위한 GPU성능을 넘어서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MSI 소드 게이밍노트북에 들어간 RTX4060 같은 GPU를 평상시에는 완전히 사용은 못하는것인가 입니다.
내부 GPU만으로도 대부분의 작업은 가능하고 디자인 작업도 되고 가속도 되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다중 연산에 있어서는 RTX4060같은 외부 GPU가 주는 장점이 분명합니다.
향후 NPU활성화와 AI를 시스템 자체적으로 돌릴 수 있는 프로그램과 LLM등이 더 보급이 된다면 외장그래픽코어를 탑재한 노트북에 대한 가치는 더욱더 커질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게이밍노트북인 MSI 소드 17인치 제품에 탑재된 RTX4060 그래픽코어를 활용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데 그리고 인텔 시스템과 함께 했을때의 장점이 무엇이 있는지등도 확인해보았습니다.
제가 관련된 게이밍 콘텐츠를 블로그에서 다수 소개한만큼 게이밍노트북에 대한 활용에 대한 내용으로 해서 다루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인텔 14세대 CPU에 내장된 그래픽코어와 노트북 버전의 RTX4060 VRAM8GB 제품간의 소비전력 차이는 아주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만으로도 노트북을 사용할 시에는 배터리 사용시간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MSI노트북이 하이브리드 그래픽모드를 제공합니다. 예전부터 다른노트북들도 있었던 기능이기는 합니다만 최근에 들어서 MSI노트북에 들어가기 시작한 AI 엔진을 이용해서 상황별 프로그램에 따라서 모드 전환과 사운드 라이트닝등을 자동적으로 노트북이 전환을 하게 됩니다.
포토샵에서는 그래픽코어를 이용해서 이미지 표현을 대신하고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부스팅 기능도 제공합니다.
프리미어같은 영상 편집 시스템에서는 아직도 인텔 시스템을 선호하는 이유는 퀵싱크를 통한 프리뷰등에 대한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쪽의 하드웨어 코딩을 하더라도 인텔의 내장 그래픽까지 함께 가속되는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래픽코어 2개를 최대한 활용하는거소가 활용하지 못한 것에 대한 인코딩 성능차이는 거의 2배이상이 날 정도로 차이가 벌어지는것도 알 수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게임만을 위한 노트북이 아니라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을 위한 노트북으로 MSI소드가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광색역을 지원하고 400니트의 밝기를 제공하면서 선명한 색상과 쨍한 느낌의 화면 품질을 자랑합니다.
마지막으로 음장...MSI노트북 테스트하면서 음장과 관련되어서 깊은 느낌을 가진적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이유라고 한다면 이어폰을 착용하거나 해서..그리고 스피커를 이용한다고 해서 소리의 변화가 달라질까 했는데...변화가 있었네요 영상을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이건 제가 기대감이 크지 않아서 큰 차이가 없을것으로 생각했던 소리의 변화가 크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
내장 외장 GPU 활용을 통해서 보다 높은 성능이 구현이 가능한 게이밍노트북
-
게임뿐만 아니라 순수한 창작 작업에 있어서도 16:10의 해상도와 높은 밝기 광색역 지원등에 대한 장점이 있습니다.
-
무엇보다도 영상 편집에 있어서는 아직도 인텔플랫폼이 조금더 앞서 나가고 있는 만큼 다양한 창작자를 위한 노트북으로써도 추천해봅니다.
본 포스팅은 MSI코리아로부터 물품을 대여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