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를 비롯하여 최근 많은 분들이 플레이하는 팀 게임들은 대부분 팀원과 빠른 소통을 중요시하는 만큼, 손으로 채팅을 타이핑하는 것이 아닌 음성으로 채팅하는 것이 기본이 되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발로란트 등 적들보다 한발 더 빠르게 대응하면서 팀 협력이 중요한 게임들에서 음성채팅이 상당히 중요하다.
또한, 최근에는 유튜브, 치지직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개인방송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1인 방송을 하는 분들도 시청자들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 성능 좋은 마이크 사용이 필수적인데, 오늘 소개해드리는 엘가토 Wave DX 단일 지향성 패턴 구조로 음성채팅은 물론이고 개인방송에 최적화 되어 있는 마이크이다.
필자는 Wave DX 마이크와 더불어 MIC ARM LP를 같이 사용해봤다.
먼저 엘가토 Wave DX의 디자인은 간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모습을 가지고 있따. 또한 내장 팝 필터가 있어 외부 소음차단에 특화되어 있는 마이크이다.
스틸 재질의 그릴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좋으며 부드러운 사운드 확산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모노 회전 마운트를 가지고 있어 케이블이 끼일 염려도 적다.
연결은 3pin XLR 케이블을 사용한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연결만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필자가 사용한 엘가토 Wave MIC ARM LP는 로우 프로파일 버전으로 모니터 밑으로 거치대를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3핀 XLR 케이블은 조금 두꺼운 편이라 케이블 정리가 다소 어려울 수 있는데 WAVE MIC ARM LP는 안쪽으로 케이블을 숨길 수 있어 더욱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엘가토 Wave DX 마이크와 함께 MIC ARM LP를 설치한 모습이다. 보시면 모니터 아래쪽으로 마이크 암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설치하면 마이크가 게임화면을 가리지 않아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 마운트 부분에는 볼헤드가 있어 원하는데로 마이크의 각도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상하좌우 움직임이 가능한데, 수직회전은 위로 90도, 아래로 60도까지 가능하며 수평은 360도 완전히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엘가토 Wave DX 마이크는 상단부를 통해 소리를 수음한다. 그래서 위쪽을 사용자의 얼굴로 향하도록 설치를 해주면 된다.
단일 지향성 패턴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사용자가 말하는 소리 외에 다른 외부 소음들은 차단해주어 게임 스트리밍이나 1인 콘텐츠, 그리고 디스코드에서 다른 팀원들과 대화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준다.
저음은 정확하게, 고음은 깨짐없이 깔끔하게 수음하여 사용자의 목소리가 정확하게 녹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게임을 음성채팅으로 즐기는데 헤드셋의 마이크를 사용할 때에는 장시간 사용하면 귀와 정수리 부분이 답답한 느낌을 많이 받는다.
특히 여름에는 무거운 게이밍 헤드셋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불편한데, 이렇게 따로 마이크를 암을 사용하면 정말 편리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단순히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할 때 보다 편리한 설정을 원한다면, Wave Link 소프트웨어 사용을 추천드린다.
여러 플랫폼 방송 시스템에서 오디오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한 방송을 송출할 수 있다.
이렇게 오늘은 엘가토 WAVE DX 마이크, MIC ARM LP 사용 후기를 알려드렸다.
깔끔한 수음과 탁월한 외부소음 차단까지 개인방송 및 음성채팅에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 마이크였다.
다만 3핀 XLR 케이블을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다. 보통 이런 장치들은 크기가 큰 경우가 많은데 필자는 스트림덱 플러스와 연결할 수 있는 XLR 도크를 통해 간단하게 연결하고 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트림덱 플러스와 함게 XLR 도크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