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론 Crucial P5 Plus M.2 NVMe 1TB 제품을 1년 넘게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구매할 당시 최고의 성능은 아니지만, 실사용시 체감하기 힘들 정도의 차이였고, PCIe 4.0 제품 중에 가장 합리적인 가격이었기 때문에 대단히 만족하며 잘 사용했습니다. 최근 물가상승 달러가격이 원인으로, SSD 가격이 많이 오른 탓에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할지 힘드실겁니다.
그럼, 새롭게 출시한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NVMe 대원씨티에스를 소개하겠습니다.
1. 제품소개
포장지의 앞면에는 5년간 AS를 받을 수 있는 대원CTS 정품인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AS 후기 중에 고객 불만족 글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평이 좋은, 대원CTS 유통 제품인 만큼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P310은 GEN4(PCIe 4.0)로 최대 읽기 속도 6,600MB/s 이며, 용량은 500GB, 1TB, 2TB 3종류가 존재하며, 제가 소개하는 제품은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NVMe 500GB입니다.
측면 봉인씰을 제거하면, P310 와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310은 블랙 색상의 기판 위에 컨트롤러 / 낸드 플래시 단면 구성으로, NVMe SSD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2280 규격입니다. 앞면에는 제품명, 뒷면에는 시리얼넘버를 포함해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PHISON PS5027-E27 컨트롤러가 탑재되었고, 디램리스 제품입니다. 개선된 QLC 낸드 저장방식이며, SLC캐싱과 HMB 기능을 지원합니다.
2. 조립 및 테스트 환경
박스에 부착된 스티커에서 로고 부분을 떼고, 제품에 부착합니다.
메인보드에 M.2 히트싱크 부착시 상단에 써멀패드를 부착하기 때문에 정품 스티커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단에 부착했습니다.
메인보드의 M.2 첫번째 슬롯에 설치했습니다.
바이오스에서 CT500P310SSD8로 정상적으로 인식되며, 마이크론 P310에 윈도우를 새롭게 설치했습니다.
라이젠5 9600X는 PBO Curved Optimize 올코어 -30, 램은 6000MHz CL30 의 EXPO를 설정했습니다.
CPUZ와 메인보드 소프트웨어에서 정상적으로 적용된 것을 확인했으며,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프로그램에서 상태 좋음 100%와 34도의 준수한 온도로 정상 동작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3. 벤치마크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벤치테스트를 실행한 결과, 사용초기라 그런지 스펙보다 웃도는 성능을 측정했습니다.
SSD 히트싱크가 없어서 온도가 많이 높진 않을까 우려했지만, 히트싱크가 없더라도 평균 47도 최대 57도로 성능 저하 없이 100% 성능을 활용할 수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SSD의 남은 용량이 부족할수록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을 더티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 결과, 남은 용량이 72% 이하 부터 속도가 50% 미만 구간으로 느려지는 현상을 발생합니다.
ATTO, AS SSD, Anvil's Storage 에서도 벤치테스트 결과 비슷한 측정 결과를 얻었습니다.
Curcial 홈페이지(https://www.crucial.kr)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및 NVMe SSD 드라이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Acronis True Image for Crucial 프로그램으로 기존에 사용중이던 윈도우가 설치된 SSD를 마이크론 Crucial P310으로 그대로 마이그레이션(복사)하여 윈도우와 각종 프로그램 재설치 뿐만 아니라 데이터 백업 및 복원 없이 빠르고 편하게 SSD 교체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rucial Storage Executive 소프트웨어로 드라이브 관리, 펌웨어 업데이트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호그와트 레거시 게임을 진행하면서 읽기, 쓰기, 온도 변화를 모니터링 했습니다.
평상시에는 34~37 정도, 게임 진행시 40도 전후로 유지되었습니다. 게임 중 씬 전환이 있을때 온도가 조금 오르기는 하지만, 금방 40도 전후로 돌아갔기 때문에 쓰로틀링은 현상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시간 정도 플레이했을때 게임 플레이 중 아무리 부하가 많이 걸리더라도 최대 50도는 넘지 않았습니다.
4. 마무리
지금까지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NVMe 대원씨티에스에 대해서 살펴보고, 조립 및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 QLC방식, 디램리스 제품으로 메인보다는 서브용으로 사용하기 더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윈도우를 설치하기전 조금 망설였지만 괜한 고민이었습니다. 1주일간 간단한 작업과 게이밍용으로 사용하면서 성능 저하는 전혀 느낄수 없을 정도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하고 문서 작업, 가벼운 이미지 및 동영상 편집 등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기 추천드립니다. 다만, 대용량 파일을 자주 옮긴다거나 홍보용 포스트 이미지나 큰 영상 이미지 편집하는 용도는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 스펙상 Crucial P310 M.2 NVMe 500GB은 1TB 제품 대비 읽기속도는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쓰기속도는 2배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500GB는 사무용, 게이밍용, 데이터 저장용으로 활용하기 좋고, 작업용으로 활용한다면 1TB나 2TB 제품으로 사용하는게 좋겠습니다.
- 최대 6,600MB/s의 빠른 읽기 속도로 최고의 게임 환경을 제공하여 게임 플레이 중 씬 전환등에서 더욱 부드럽게 연출되는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저장용이나 PS5 호환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TLC 방식, 디램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것 보다,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SSD 제품을 더 폭 넓게 고르신다면, 필요 이상의 금전 낭비를 피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선택지에 마이크론 Crucial P310 M.2 NVMe 대원씨티에스 제품 추천드립니다.
구매링크
https://prod.danawa.com/info/?pcode=67852964
해당 컨텐츠는 대원CTS로부터 제품을 대여 혹은 무상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NVMe #SSD #추천 #500기가 #가성비 #대원씨티에스 #대원CTS #P310 #마이크론 #Cru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