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터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컴포넌트 브랜드이자 게이밍 브랜드로 잘 알려진 3대 메인보드 제조사, MSI의 수냉쿨러, MAG 코어 리퀴드 I360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MAG 시리즈는 엔트리 라인업부터 중급기까지 담당하는 MSI의 가장 자신있는 네이밍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 이름에 걸맞게 10만원대 초반의 3열 수냉쿨러이기도 하고, 감성적인 디자인과 RGB, 조립 편의성과 뛰어난 쿨링 성능, 그리고 낮은 소음까지 지닌 극강의 가성비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단순 10만원대부터 그 이하의 3열 수냉쿨러는 여러 제품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준수한 쿨링 성능에도 불구하고 소음이 이렇게 낮은 제품은 드물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과연 수냉쿨러의 성능과 소음, 그리고 퍼포먼스는 어떨지 아래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구성품
패키지 구성은 친환경적으로 모두 종이 완충재 구성으로 되어 있고, 수냉쿨러의 워터블록도 안전하게 한번 더 두꺼운 종이로 보호해준 모습입니다. 수냉쿨러의 구성품은 PWM을 지원하는 120mm ARGB 쿨링팬 3개와 라디에이터, 워터 블록과 케이블 커버가 있고, 서멀 구리스나 나사, 인텔과 AMD 소캣 및 브라켓 등이 있습니다.
조립을 위한 브라켓과 나사 등은 이렇게 플라스틱 틀 안에 가지런히 들어있는데요, 내부에 테이핑이 되어 있어서 쉽게 움직이지 않고 잃어버릴 일도 적어보였습니다. 그리고 틀 안쪽에 QR 코드가 있는데, 별도의 설명서가 없는 구성인 만큼 QR을 촬영하여 제품 메뉴얼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쿨링팬은 최대 팬속 2350RPM±10% 이고, 최대 풍속은 70.7CFM, 최대 풍압은 3.651mmH2O, 최대 소음은 32.8dBA로 스펙상으로도 팬속과 풍속은 높지만 소음은 낮은 것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밀봉 방식의 LDB 유체베어링이 탑재되어서 더 조용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쿨링팬의 성향을 갖게 되었습니다.
라디에이터는 입수와 출수가 분리된 12열로 설계되어 있고, 호스는 패브릭 마감이 되어 있어 고급스러우면서 깔끔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바로 쿨링팬이 결합되어 출고된다는 것인데, 별도로 팬조립을 하지 않고 라디에이터 결합만 하면 조립을 편하게 끝낼 수 있어서 아주 간편했습니다. 그리고 측면에 지저분하게 보이는 팬, RGB 케이블을 제공되는 커버로 가릴 수 있어서 깔끔하게 선정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워터블럭에는 생동감있는 인피니트 미러 펌프 디자인이 적용된 MSI로고가 있는데요, 호불호가 심할 수 있는 용 로고가 아닌 텍스트 로고여서 개인적으로도 더 마음에 들었던 것 같고, CPU 접촉 구리 플레이트의 지름이 50mm로 설계되어서 최신 인텔과 AMD 플랫폼에 모두 안정적으로 대응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AMD와 INTEL CPU 소켓을 하나로 쓸 수 있는 유니브라켓이 기본제공되기 때문에 플랫폼에 따른 브라캣 변경을 하지 않아도 돼서 정말 편리했습니다.
2. 조립
※시스템 사양※
▪️CPU: AMD 5700X3D
▪️COOLER :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MB : ASUS TUF GAMING B550M-PLUS
▪️RAM : ESSENCORE DDR4 16GB 28800 CL18 KLEVV CRAS X RGB(8Gx2)
▪️VGA : PowerColor Radeon ™ 7800XT Hellhound 16GB white
▪️SSD : SAMSUNG PM9A1 NVMe M.2 SSD 1TB + imation PCle Gen4.0 Z971 1TB SSD
▪️PSU : SuperFlower SF-750C12FG COMBAT FG 80PLUS골드 ATX3.1
▪️CASE : 아이구주 VENTI P1000 화이트
▪️운영체제 : Window 11 pro
조립은 다음과 같은 시스템으로 빌드하였습니다. 화이트 케이스와 화이트 그래픽카드와 너무 잘어울리는 디자인이었고, 선정리도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어서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AMD 5700X3D를 지금까지 모두 공랭쿨러로만 구동해왔었는데, 이번 수냉쿨러의 퍼포먼스가 어떨지 더욱 기대가 됩니다.
3. 벤치마크
먼저 CPUZ에서는 싱글 547점, 멀티 5485점이 측정되었고, 시네벤치 R23에서는 멀티 12922점, 싱글 1333점이 측정되었는데 공랭쿨러대비 거의 20%가량 더 높은 수치가 측정되었고, 패키지 온도도 평균 46.6도, 최대 72도로 매우 낮은 온도가 측정되었습니다.
OCCT 테스트에서는 100% 구동률에서 85.1도를 기록하였고, 이때 CPU 속도는 3800MHz가 측정되었습니다. AIDA64의 시스템 안정성 검사에서는 평균 온도 72도, 최대 74도가 측정되면서 안정적이면서도 낮은 온도를 기록하였습니다.
PCMARK 10에서는 종합점수 7900점이 측정되었는데, 기존 공랭쿨러를 사용할때보다 약 150점 가량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CPU 부하량이 많은 편인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 내부전쟁의 게임플레이도 진행해보았는데요, CPU 속도 4050MHz를 기록하면서 온도는 54도 정도를 유지하였기에 왠만한 대장급 공랭 쿨러보다도 좋은 퍼포먼스를 기록하였습니다.
4. 소음테스트
가장 놀라웠던 것은 바로 소음입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이나 유튜브 등을 실행할때는 평균 약 35dB의 매우 낮은 소음이 측정되었는데요, 벤치마크를 구동하는 CPU 부하량 100%에서도 무려 43dB 정도를 기록하면서 역대급의 낮은 소음을 체감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5. RGB 감성
RGB 감성은 ARGB를 지원하는 수냉쿨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죠. 미러 인피니트 미러 펌프 디자인은 빠져드는 것만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ARGB도 지원하다보니 메인보드로 싱크하여 다른 케이스 RGB와 동일하게 색감을 세팅할 수 있었고, 쿨링팬의 광량도 아주 밝은 편이라 어항케이스에 사용하면 내부를 전체적으로 환하게 비춰줄 수 있었습니다.
요즘 어항케이스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이 수냉쿨러라면 광량이 부족하지 않게 RGB 감성을 잘 연출해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MSI의 MAG 코어리퀴드 I360 3열 수냉쿨러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설치한줄도 모를 만큼 하나도 안들리는 펌프소음이 가장 인상적이었고, 매력적인 RGB 감성의 인피니트 미러 펌프 디자인과 플랫폼의 영향을 받지 않는 유니브라켓 등 많은 디테일적 요소 하나하나 아주 마음에 들었던 제품이었습니다.
확실히 MAG의 네이밍을 계승하는 제품이라 10만원대 초반의 저렴한 가성비를 지녔다는 점도 높은 점수를 줄 수 밖에 없는 결정적인 요소이기도 했고, 사용하면 할 수록 쾌적함을 제공해주는 저소음 쿨링팬 및 펌프 소음을 들어보면 당분간 이 수냉쿨러 소음을 이길만한 쿨러가 있을까 하는 걱정까지 들기도 합니다. 보증 기간도 5년으로 넉넉하고 삼성화재의 생산물배상 책임보험도 가입되어 있는 쿨러이기에 가성비 좋은 그리고 저소음으로 쾌적한 3열 수냉쿨러를 찾고 계신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면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