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PowerColor 라데온 RX 7700 XT 그래픽카드 사용 후기를 올립니다.
** 후기는 실제 경험한 부분만 다룹니다. ** ** 어디까지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작성되기 때문에 모든 부분을 다룰 수 없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느낀 바와 평가 기준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임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
해당 제품은 AMD의 RX 7700 XT 칩이 사용된 PowerColor의 그래픽카드로 업스케일링 기술인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이하 FSR) 3 와 프레임 생성(보간) 기술인 AMD Fluid Motion Frames(이하 AFMF) 2 가 적용된 그래픽카드입니다.
관련하여 벤치마크 및 게임 실행을 통해 느낀 점과 테스트 결과에 대해서 후기를 작성합니다.
※ 사용할 제품은 블랙 색상입니다. ※
1. 패키징
제품은 외부에 봉인씰이 한 장 부착되어 있습니다.
본품 박스는 유광 코팅된 골재 재질이 사용되었으며, AMD의 브랜드 컬러인 블랙과 레드색상 조합에 제품의 특징 및 스펙과 표기사항에 따른 내용이 컬러로 인쇄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내부 완충재로는 EVA폼이 트레이 형태로 사용되었습니다.
2. 제품 상세
별도의 구성품 없이 그래픽 카드 단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은 일명 벽돌감성이라고 부를 수 있는 매우 심플한 직사각형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전면 슈라우드는 플라스틱, 후면 백플레이트는 금속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팬은 90㎜ 듀얼 볼베어링으로 2개가 적용되었으며 팬의 형태는 링팬으로 블레이드 외부가 axial팬 처럼 터널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육안상 4개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3. 설치 및 테스트
① 설치
※ 테스트에 사용된 주요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AMD Ryzen 5 5600X 보드, 메모리 : ASUS TUF B550M, KLEVV 16GB * 2 (XMP 3600) SSD, HDD : Western Digital SN850X 2TB NVME 케이스 : 3RSYS L904 Quiet (White) CPU 쿨링 : Zalman CNPS14X DUO 모니터 : LG 32GP750 |
2팬 제품으로 무게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설치 자체는 매우 간단했습니다. 무게 특성상 별도의 그래픽 카드 지지대는 필요가 없었으며, 전원은 8핀(6+2) 2개가 꽂이는 구조입니다.
② 성능 벤치마크 및 구동 소음
※ 벤치마크에는 3D MARK의 FireStrike(DX11) 와 TimeSpy(DX12) 항목을 이용하였습니다.
※ 벤치마크시 전역프리셋은 '기본'상태로 아드레날린의 모든 기능을 비활성화한 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 풍절음 등의 촬영을 위해서 영상 촬영시는 케이스 옆면을 오픈한 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 테스트 환경은 별도의 냉난방을 하지 않은 실내 약 25℃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90㎜ 듀얼 볼베어링 팬이 적용되었는데 그럼에도 특별히 베어링음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다만, 2팬 구조이다 보니 온도에 따라 rpm이 상승하며 풍절음은 다소 발생한다고 느껴졌습니다.
GPU의 온도는 최소 45℃ 에서 최대 59℃ 정도로 측정되었으며 핫스팟 온도는 최소 48℃ 에서 최대 86℃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제로팬모드가 있어 팬의 속도는 최소 0rpm에서 로드시 최대 2430rpm으로 측정되었습니다.
③ 게이밍 테스트
※ 테스트한 게임은 Monster Hunter Wilds Beta 입니다.
※ 게임은 QHD(2560 x 1440)해상도에서 플레이 했습니다.
※ 최신 게임이나 아직 베타인 관계로 추후 최적화에 따른 프레임 변화는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베타테스트 특성상 오프라인을 지원하지 않아 변인통제가 어려운 관계로 절대 수치가 아닌 참고 정도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 테스트는 프리셋에 따른 업스케일링 항목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최초 플레이는 QHD 해상도에 울트라 프리셋 세팅 + 별도의 업스케일링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고 플레이를 진행하였습니다.
수 많은 테스트 결과 게임 자체가 생각보다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차후 최적화에 따라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으나 베타 버전기준 높음 프리셋 설정에서 별도의 업스케일링 기술 없이 60프레임대 이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RX 7700 XT보다 더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때 업스케일링 기술인 FSR을 사용할 경우 네이티브 해상도에 비해 약 13% 전후의 유의미한 성능 향상이 있는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측정 자체를 프리셋만 변경하고 세부 항목은 조절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부내역 세팅 및 차후 최적화 따라서 더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몬헌 와일즈에서 FSR 버전은 3.0.3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레임 생성(보간) 기술인 AFMF2를 적용했을시 측정결과 위 그래프 처럼 2배 정도로 프레임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프레임 생성 기술 자체가 완벽하지는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이전 플루이드 모션을 2D 영상에 적용했을 때 처럼 특정 화면에서는 아래 영상 처럼 고스트 현상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 AFMF2를 적용한 영상
AFMF 기능 자체는 사용자에 따라 선택하는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수직동기화 OFF / 높음 프리셋 / FSR - 균형 / AFMF2 활성화
위 세팅으로 실제 게임을 플레이한 영상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④ 동영상 플루이드 모션
라데온의 경우 무료 앱인 Bluesky Frame Rate Converter를 이용하여 프레임을 늘려 더 부드러운 영상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RX 7700 XT 또한 지원하여 MPC-BE 를 이용하여 테스트 해본결과 24프레임 영상이 두 배로 늘어난 걸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실제 좀 더 부드럽게 감상이 가능했습니다.
4. 총평
"업스케일링 기술 -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
"프레임 생성 기술 - AMD Fluid Motion Frames 2"
"심플한 디자인, 손쉬운 설치"
"높은 가성비"
"프레임 보간 기술은 좀 더 개선될 필요성이 있어"
이번에 사용해 본 AMD 라데온 PowerColor RX 7700 XT는 업스케일링 기술인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와 프레임 생성 기술인 AMD Fluid Motion Frames 2를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입니다.
전반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을 취하고 있었고, 2팬 제품이기 때문에 손쉬운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NVIDIA Geforce 계열을 사용해본바 첫인상은 쉽고 세밀한 설정이 가능한 인터페이스가 꽤 긍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특히 디스플레이 표현색상 자체를 한 번의 클릭으로 생생하고 진하게 설정 가능한 부분은 인상적이었습니다.
업스케이링 기술인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를 실 게임에 적용해보니 손쉽게 프레임 향상을 이룰 수 있었고, 선명도 설정에 따라 업스케일이 크게 튀지 않는 범위내에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게다가 프레임 생성(보간) 기술인 AMD Fluid Motion Frames 2의 경우 3D 게임 뿐만아니라 2D 영상에서 프레임을 두 배 향상시켜주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AMD Fluid Motion Frames 2의 경우 그 기술적 한계상 특정 화면에서는 고스트 현상을 목격할 수 있어 좀 더 개선될 필요성이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금액대가 50만 중반정도의 제품으로 최신 게임을 이 정도 구동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가성비의 제품이라고 느껴졌습니다.
- 프레임 생성 기술(AFMF2)의 더 많은 개선 기대
+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 기술
+ 쉽고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한 소프트웨어
+ 높은 가성비
+ 심플한 디자인
+ 손쉬운 설치
본 사용기는 AMD로 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