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행사시즌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인텔 플랫폼의 세대교체와 맞물리면서 노트북 가격이 전반적으로 할인이 들어가기 시작했는데요 MSI의 대표적인 표준노트북주엥 하나인 MSI 모던 시리즈가 70만원대까지 가격 할인이 들어가면서 가성비 AI노트북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1년만에 다시 테스트해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지난해 연말에 MSI 모던 13세대 들어간 제품을 소개했었는데 이번에는 14세대입니다. 코어 울트라 시리즈로 변경이 되었고, 외부 플랫폼이라든지 변화가 없을것으로 생각햇는데 소소한 변화도 생겼습니다. ^^
인텔코어 울트라7 155H 칩이 들어간 제품으로 인텔 아크 그래픽으로 GPU또한 바뀌었습니다.
지난해 대비 성능과 전력 효율성 그래픽코어까지 바뀌게 되면서 GPU 및 AI엔진을 활용한 작업에서 큰 성능 향상을 볼수가 있는 제품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AI엔진 활용이 많아질 수록 그 성능이 더 좋아질것으로 생각은 되는데요
이번 행사를 통해 70만원대까지 가격할인이 들어간 15인치 노트북 MSI모던 외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180도 개방힌지를 사용하기는 했지만, 지난해에는 14인치를 테스트했는데 올해에는 15인치 제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확실히 14인치 제품군보다는 더 넓은 화면을 볼 수 있다는것 하나만으로도 장점이기는 합니다.
측면에 2개의 A타입 포트와 1개의 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이 존재합니다.
좌측에는 HDMI / A타입포트 / C타입 포트 등 각 1개씩을 지원합니다.
15인치의 화면 크기를 가진 제품인만큼 키보드는 사이드넘버키 포함해서 풀사이즈의 크기와 배열로 제공을 합니다.
키보드 타건감은 울렁임은 없었고, 이전세대와 비교하더라도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손쉽게 서비스에 접근도 가능합니다.
웹캠을 물리적으로 가릴 수 있는 가리개가 추가된것이 이전세대와의 다른점입니다. 눈에 이 부분이 먼저 확들어왔어요
13세대와 비교해서 코어 자체도 바뀌었고, 내장그래픽코어가 아이리스에서 아크그래픽코어로 교체가 되었습니다.
NPU AI 엔진이 적용이 되면서 일반 유저들이 가장 눈에 보이는 부분은 웹캠 사용시 흐림효과라든지 센터스테이지같은 CPU가 담당하는 부분을 NPU를 활용하게 하면서 전력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장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업무용 노트북이라든지 대학생노트북으로 활용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는 70만원대 15인치 노트북이라고 할만합니다.
장점....
-
현재 7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한 인텔 코어울트라7 15인치 노트북
-
안정적인 활용성과 MSI 모던 시리즈만의 질리지 않는 디자인
-
전반적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고 끊김없이 진행되는 작업에 있어서도 만족
이 모든것은 MSI 모던의 디자인의 호불호가 장점이자 단점이 될수도 있겠네요..왜냐..화려함을 좋아한다면 이렇게 무난무난한 업무용노트북이 싫어할테고, 어디서나 튀지 않고 묵직하게 사용할만한 내구성좋은 노트북을 찾는다면 모던시리즈가 가성비 있는 노트북의 대안이 될것입니다. 가격대 무척 좋아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