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가성비쿨러인 PCCOOLER PALADIN 400 DIGITAL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올블랙의 쿨러로 시스템 내부를 깔끔하게 꾸밀 수가 있는 CPU쿨러로 LED가 없는 제품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은데요.
상단 커버에 CPU 온도가 표시되며, 손쉽게 설치를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PCCOOLER PALADIN 400 DIGITAL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지에는 제품의 사양과 특장점이 간략히 인쇄되어 있습니다.
기본 장착된 쿨링팬이 130mm로 커서 좋은 쿨링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듯 하며, CPU쿨러의 높이는 157mm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케이스와 호환이 되는지 높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130mm 쿨링팬과 히트싱크, 설명서, 액세서리 킷이 들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130mm의 쿨링팬이 적용된 쿨러입니다.
내구성이 좋은 Hydraulic 베어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볼 베어링이나 슬리브 베어링 보다 축 접촉이나 마찰 현상을 제거하여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해 높은 수명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1600RPM에서 81CFM의 강력한 풍량과 2.18mmH2O의 최대 풍압을 제공한다고 하니 고성능 시스템에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CPU의 발열에 따라 팬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PWM을 지원합니다.
최저 400RPM에서 최고 1600RPM까지 조절하여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정숙하면서도 효율적인 냉각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히트싱크와 맞닿는 부분에는 진동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진동을 억제하도록 했습니다.
히트싱크의 상당커버는 군더더기 하나 없이 심플하게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외부에서 손쉽게 CPU 온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디지털 모니터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디지털 모니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동작하는지는 아래에서 보여 드리겠습니다.
타워형 히트싱크는 157mm 높이로 컴팩트한 사이즈입니다.
컴팩트한 사이즈로 대부분의 케이스에 호환이 될 것으로 보이며, 높은 열전도율을 자랑하는 니켈 도금 마감 처리된 6mm 히트파이프 4개로 구성되어 프로세서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도록 하였습니다.
6mm 히트파이프 4개는 냉각 효율을 극대화해주도록 프로세서와 빈틈없이 완벽하게 밀착하는 HDT 3.0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차세대 인텔 플랫폼 및 AMD AM5 소켓을 모두 지원하며, 235W TDP로 일반 사무용부터 고성능 게이밍 PC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CPU쿨러를 제거하고 PCCOOLER PALADIN 400 DIGITAL를 장착해 보았습니다.
저는 AMD CPU를 사용 중인데요.
메인보드에서 기본 제공하는 백플레이트에 AMD 가이드를 장착해주면 반이상 설치가 끝난 것입니다.
CPU쿨러에 동봉된 서멀구리스를 적당량 발라주고, 베이스의 스티커를 제거하여 가이드에 설치해줍니다.
마지막으로 히트싱크에 쿨링팬을 달아주면 모든 설치가 끝납니다.
딱 6개의 나사만 조여주면 되니 설치가 쉽고 편리해 좋았습니다.
일반 메모리의 경우 간섭이 전혀 없습니다.
튜닝램을 사용해도 간섭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약간의 간섭이 있을 시 쿨링팬을 살짝 높게 달아주면 됩니다.
쿨링팬의 4핀 케이블을 메인보드에 연결을 해주고, 히트싱크에 있는 USB 케이블도 연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USB 케이블을 연결해주어야만 디지털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설치가 마무리되어 컴퓨터 전원을 켜보았습니다.
LED가 없는 올블랙 디자인으로 깔끔해 보이고, 쿨링팬이 조용하게 동작하는게 마음에 드네요.
디지털 모니터를 사용하려면 설정을 좀 해주어야 합니다.
USB 케이블을 포트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가 됩니다.
혹시라도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안되면 PCCOOLER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으면 됩니다.
설치를 하고 프로그램을 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온도 단위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을 클릭해 열여주면 되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온도 표시 기능이 비활성화 되니 참고해주세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만 해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현재 CPU의 온도가 상단 커버에 표시됩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어 쿨링 성능이 어떨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AIDA64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CPU 과부하 상태를 약 10분간 유지시켜 보았습니다.
idle 환경에서는 30도, full load 환경에서는 최대 68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최대 70도를 넘기지 않는 것으로 보아 쿨링 성능은 상당히 좋아 보입니다.
이 테스트의 결과는 환경에 따라 언제든 달라질 수 있는 것이나 참고 정도만 해주세요.
오늘은 130mm가성비 쿨러인 PCCOOLER PALADIN 400 DIGITAL을 살펴보았습니다.
특장점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
TDP 235W로 열 설계 전력을 높여 보급형 라인업부터 고급형 라인업까지 안정성 보장
-
상단 탑커버에 실시간 온도 확인이 가능한 디스플레이 채용으로 손쉽게 외부에서 CPU 온도 확인
-
130mm 쿨링팬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기존 팔라딘 제품과 동일한 스펙의 강력한 쿨링 성능 확인
-
무상 보증 기간 2년 제공
-
케이스 호환성과 손쉬운 설치
심플한 디자인의 가성비 쿨러를 찾는 분들에게 좋은 제품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구매링크 : https://m.site.naver.com/1wQj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