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M PL87B PBT
취향에 따라 선택하세요
텐키리스는 우측 키패드를 생략한 방식을 뜻하며 상단 F를 포함해 다른 키를 더 줄인 방식도 있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대체로 87키와 같이 단순히 키패드만 없는 제품이 선호도나 제품 선택에 있어 무난하다는 평이 있기도 하는데, 공간을 조금 덜 차지하면서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을 생각한다면 이만한 것이 없을 것입니다.
SPM PL87B PBT 미드나잇은 87키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로 F 키와 같이 필요한 키들이 그대로 있어 이 방식을 처음 선택할 때 무난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PL87A와 PL87B 두 가지 방식으로 출시하였는데 단순히 아이보리와 다크 올리비아나 화이트, 네이비와 같이 색상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된 스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색상 외에도 어떤 방식을 선호하는가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보급형 가격대에 출시하면서 소프트웨어, 매크로, RGB 조명효과 외에도 내부 보강판, 흡음재와 같이 실제 제품 사용에 있어 편의성이 되는 요소들을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지금부터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특징과 스펙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봉 방지를 위해 봉인 스티커를 부착하였습니다.
제품 개봉
구성품으로 블리스터 커버, 설명서, 키캡 & 스위치 풀러, 미드나잇 스위치 2개, 교체용 키캡 3개, 연결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제품 외형
기본적으로 ESC, 엔터, 스페이스 바에는 포인트 키캡이 부착되어 있으나, 구성품으로 제공하는 키캡은 제품에 부착된 기본 키캡과 동일한 색상으로 일체감 있는 느낌을 선호한다면 교체 후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숫자 키패드가 생략된 87키 방식의 텐키리스 방식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하우징은 좌, 우가 위, 아래 보다 약간 크게 제작되었으며 모서리는 약간 둥글게 마감하였습니다. 하우징은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되었으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네이비 색상입니다. 제품 무게는 약 797g으로 약간의 무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F 키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키캡에서는 이를 표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키캡에서 이를 표시하고 있다면 한눈에 어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키캡 각인 위치는 한/영 정각으로 영문이 약간 더 큰 편 이며, 엔터는 일자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명 효과는 소프트웨어 외에도 키보드에서도 조작이 가능하지만 키캡에 이를 알려주는 어떠한 표시도 없습니다.
스텝스컬쳐2가 적용되었으며 아래에서 위로 갈수록 높아지는 형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측에는 SPM 로고를 부착하였습니다.
미끄럼 방지를 위해 패드를 부착하였으며 높이 조절을 위한 받침은 2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유선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나 케이블 분리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제품 사용 시 케이블을 연결해야 합니다. 포트 마개는 생략되었으나 선정리를 위한 요소와 노이즈 필터는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만 케이블 길이는 180cm보다는 짧았기 때문에 제품 사용 시 아쉬움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앙 USB Type C 포트에 연결한 후 사용하는 데 사용 방향에 따라 선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키캡 겸 스위치 리무버를 사용해 키캡과 스위치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PL87B는 하이무 미드나잇 스위치가 사용되며 로우 피치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LED는 정방향에 위치해 있습니다.
키캡은 보급형에서 많이 사용되는 PBT 소재가 사용되었으며 이중 사출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좌측 시프트와 스페이스를 포함해 윤활 처리된 스테빌라이저가 사용되었습니다.
▲ SPM PL87B PBT 미드나잇 타건
하이무 미드나잇 스위치가 사용되었으며 전체적으로 정갈한 타건이 가능합니다. 키압이 그렇게 강한 편은 아니라 장시간 사용 시 피로감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내부에 사용된 PC 보강판, TPE 패드, 포론 하부 흡음재, EPDM-A80 스펀지, 스펀지와 같이 울림 방지를 위한 요소들이 추가되어 제품 가격대를 고려할 때 통울림이 강하지 않았습니다.
※ 동영상과 실제 타건 느낌은 다를 수 있습니다.
조명 효과
소프트웨어 설정 외에도 키보드 자체에서 FN 키 조합으로 조명 모드, 밝기,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한 것처럼 조명 효과 설정과 관련된 표시가 전혀 없기 때문에 조작을 위해서 설명서를 다시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키캡에는 조명 효과가 전혀 투과되지 않았는데 밝은 환경에서 사용한다면 상관은 없어 보이나 조금이라도 어두운 곳에서는 키를 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상태 표시등은 방향키 위에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SPM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를 포함해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키보드 관련 설정 외에 조명 효과, 매크로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유에서는 유저가 업로드한 LED, 설정, 매크로가 있으며 사용을 위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사용에 어려움은 없었으나 검수 과정 없이 번역기를 사용한 듯한 어투가 곳곳에 있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한국어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분명 칭찬받을 일이나 마치 자동 번역을 사용하는 것 같은 단어 사용은 아쉬움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고민이 되는 선택
어떤 스위치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PL87A나 PL87B로 분류되는 방식으로 단순히 색상 차이만 있지 않아 선택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두 스위치를 두 개의 색상별로 구분하고 있어 사용자가 선호하는 방식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발상이 좋았습니다. 보급형 가격대에 출시된 만큼 소프트웨어나 매크로와 같은 기능을 생략할 수도 있었지만 둘 다 지원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다만 멀티미디어와 조명 효과와 같이 추가 기능에 대한 정보를 키캡에 표시하지 않아 모르면 이를 지나칠 수 있는 것은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경우 한국어로 포함해 다양한 언어로 사용이 가능한데, 한국어 기준 번역기를 사용해 검수 과정 없이 그대로 복사 붙여 넣기를 한 듯한 어투가 보여 아쉬웠습니다. 물론 이를 제외하고 소프트웨어 자체만 본다면 단순한 인터페이스와 조명, 매크로, 유저 설정 공유와 같이 제품 사용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 많은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 좋아요
색상에 따라 스위치 선택 가능
소프트웨어 제공
RGB 조명 효과 제공
· 별로예요
키캡에 멀티미디어, 조명 효과 표시 생략
자동 번역 같은 소프트웨어 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