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으로 PC, 노트북 사양이 올라가면서 가성비의 초점을 어디 맞춰야할지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게이밍노트북 라인으로 넘어왔을 때 더욱 어려운데요. 결론부터 정리하면 고사양 프로세서 i7, RTX 4060,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기본으로 탑재한 노트북인데 가격도 괜찮다면 선택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사용해보고 있는 HP OMEN 16-wf0270TX는 게이밍 고사양노트북 중 상대적으로 높은 사양대비 괜찮은 가격대 제품으로 16인치 165Hz FHD 디스플레이를 탑재,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이외에도 정품 윈도우 11 홈 어드밴스드를 기본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운영체제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죠.
게이밍노트북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CPU입니다. 일반적으로 가볍고 휴대에 적합한 노트북에 사용되는 저전력 기반의 CPU는 성능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찐 성능을 원한다면 본 모델에 탑재된 인텔 코어 i7-13700HX과 같은 프로세서인지 체크해야합니다. 고사양에 속하는 CPU로 노트북 중에선 상급 성능을 보 여주는 CPU라고 보면 됩니다.
16코어 24스레드, 최대 클럭 5.0Ghz를 뿜어내기 때문에 데스크탑 CPU와 비교해봐도 뒤쳐지지 않으며, 사용해 작업에도 문제없이 대응가능하죠. 실제 벤치마크를 비교해보면 데스크탑 CPU인 i9-11900K와 동급 수준을 보여줍니다.
빠른 프로세서를 뒷받침해 주는 PCIe Gen4 NVME 512GB SSD와 DDR5 4800 16GB (8GB x 2)를 탑재했습니다.
고품질 AI 성능을 제공하는 DLSS3와 3세대 RT 코어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RTX 4060 8GB GDDR6 칩셋을 탑재, 쓸만한 게이밍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그래픽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논 옵티머스 설정도 지원해 그래픽에 100% 성능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3D MARK 벤치마크 스코어는 다음과 같으며, 레데리2 벤치마크 모드 값은 기대 이상으로 높았습니다.
4면 통풍구와 HP OMEN 템페스트 쿨링이 적용되어 낮은 온도유지가 가능했는데요. 벤치마크를 돌려보면 CPU 기준 80도 후반 정도로 안정적이었습니다.
IPS 패널, FHD 165Hz를 지원하는 16인치 디스플레이는 최대 300Nits, 100% sRGB를 지원하며, 안티글레어, 플리커프리, 로우 블루라이트까지 탄탄한 기본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지싱크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티어링 현상도 줄여줍니다.
또한 게이밍노트북에 의외로 많이 빠져있는 180도 프리스탑이 가능해 디스플레이를 완전히 펼치는것도 가능합니다.
게이밍노트북은 최근 영상편집 등 각종 작업용 제품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사양이 높은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분 중, 일반적인 업무용으로 구매하는 분들도 꽤 많은데요. 숫자키패드까지 있는 풀사이즈 키보드를 탑재, 게임, 업무에 모두 적합하며, 4-zone RGB 백라이트와 26키 롤오버 안티고스트를 지원, 동시입력도 문제없습니다.
보통 노트북을 구매할 때 내장 사운드를 신경쓰는 분들은 많지 않지만, HP OMEN 16-wf0270TX에는 뱅앤올룹슨 튜닝이 적용된 3D 서라운드 사운드가 적용되어 준수한 음질을 들려줍니다. DTS X 울트라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포트를 지원해 따로 허브를 사용하지 않아도 포트 부족함이 없습니다. 2개의 썬더볼트4 포트를 지원하며, 2개의 USB A, RT45 유선랜, HDMI 2.1 등 다양한 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원 및 랜 등 자주 탈착하지 않는 포트를 후면으로 배치해 정면에서 봤을 때 깔끔한 느낌이 들게 하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데스크탑 대용으로 활용할 분들에게 있어 더욱 만족할만한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실제 인게임 퍼포먼스를 상당히 괜찮았는데요. 배틀그라운드 높음 옵션에서 평균 100프레임 이상 연속 확보가 가능했습니다.
HP OMEN 16-wf0270TX은 게이밍 고사양노트북 기준에서 보면 상당히 괜찮은 성능의 모델로 추천하고 싶은데요. 현재 HP 온라인 공식 판매점인 아인스시스템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며, 아래 브랜드 스토어를 통해 할인받아 구매가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