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개인적으로는 PC 부품 중에서 중고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단연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사용 용도에 따라 하드하게 사용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겠고, 워런티마저 적게 남았다면 더더욱 쳐다도 보지 않게 되는 게 파워 서플라이 중고입니다. 파워는 사람으로 치자면 심장과도 같죠. 그렇다 보니 전력 공급 성능이 저조하거나 꽤 출렁이는 전압 성능을 보인다면 실사용하기가 꺼려지기도 합니다.
한편 소개드릴 파워는 '맥스엘리트 MAXWELL COUNT 850W 80PLUS 골드 풀모듈러 ATX3.1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사양만 놓고 본다라면 중상위급 프로세서 및 RTX 4070 SUPER 급 정도는 충분히 구동이 될 모델입니다.
패키지
구성-
맥스엘리트 MAXWELL COUNT 850W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 파워서플라이 본체, 220V 전원 외 케이블류, 파우치, 케이블 홀더, 케이블 타이, 설치나사, 간단 매뉴얼
디자인 및 특징
맥스엘리트 MAXWELL COUNT 850W는 120mm 유체 베어링 (FDB) 쿨링팬으로 저소음 구동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출력전압 개별 독립 제어로 12V 단독 제어, 5V와 3.3V에는 DC to DC 컨버터 보드를 탑재. 각 레일의 부하 조건에서도 준수한 전압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본산 캐퍼시티가 실장되어 있고요. 하이브리드 모드 스위치로 팬이 회전하지 않는 저소음 구동 역시 가능합니다.
보호 회로의 경우 총 8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1. OVP (Over Voltage Protection) = 과전압 보호회로
2. OPP (Over Power Protection) = 과전력 보호회로
3. OCP (Over Current Protection) = 과전류 보호회로
4. SCP (Short Circuit Protection) = 단락(합선) 보호회로
5. OTP (Over Temperature Protection) = 과온도 보호회로
6. NLP (No Load Protection) = 무부하 보호회로
7. SIP (Surge& Inrush Protection) = 서지&인러쉬 보호회로
8. UVP (Under Voltage Protection) = 저전압 보호 회로
케이블 구성
모든 케이블은 매쉬 패턴으로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꺾이는 부분 요소 등에 케이블 홀더를 장착하여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죠.
VGA는 PCI-E 및 12VHPWR 600W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총 제공하는 케이블:
메인보드 20+4핀*1
CPU 8핀+4핀 +4 *1
PCI-E 6+2핀*3
SATA*12
IDE*8
그리고 600W 12VHPWR 1개를 제공합니다.
꽤 넉넉한 구성으로 보입니다.
구동 테스트
오픈 케이스 CPU 쿨러는 1000RPM으로 고정 후 100% 풀 로딩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소음은 41dB로 조용한 사무실 수준으로 꽤 흡족스러운 결괏값을 보입니다.
▲ 시스템 빌드
▲ 케이블 홀더가 있어 유연하게 선을 정리할 수 있는 모습
그리고 전력 로드는 13세대 인텔 i5-13600K(전력 제한 해제)와 AMD Radeon RX 7900 GRE로 진행하였습니다. (총 로드값은 550W 수준)
AIDA64를 통하여 CPU와 그래픽 카드를 풀 로드테스트를 진행합니다.
+5V 값은 다소 낮게 측정이 되는 모습이지만 전압강하가 매우 높지 않아 보이며, 중요한 +12V 값은 기준치 이상으로 안정적으로 출력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0.096V 수준의 전압 강하를 보이지만 꽤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대체로 80 PLUS GOLD 스펙 다운 양호한 사양을 보이지 않나 생각되네요.
마치며
맥스엘리트 MAXWELL COUNT 850W 80PLUS골드 풀 모듈러 ATX3.1는 국내 최초 ATX3.1을 제공하는 파워 서플라이로 매쉬 패턴 케이블과 케이블 홀더로 깔끔한 케이블 정리에 용이하며, 안정적인 12V 출력값을 보이고 있어 게이밍 용도 혹은 사무작업, 영상이나 렌더링 PC 구성에도 안성맞춤이 아닐까 하네요.
게다가 10년이라는 무상 서비스 기간이 얘기하듯 품질에 대한 기대 수명이 매우 높지 않나 예상되기도 합니다. 유저들에게 잘 알려진 맥스엘리트다운 좋은 사후처리 역시 기대해 봄직하다고 보이고요. 가격 진입 장벽은 10만 원 중반 정도로 보이고 있어 그 이하 가성비 파워 서플라이를 구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쉬울 순 있겠으나 직접 테스트 및.실사용을 해보니 꽤 잘 나온 파워 서플라이라 느껴지는 요소가 있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