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컴디입니다.
깔끔한 화이트 컬러 디자인의 패키지에 최신 인텔 1700소켓, AMD AM5 소켓을 지원하는 브라켓과 자체서멀구리스가 함께 들어있습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은 브라켓(구성품)이 엄청 심플하게 제작되어 있다는 점 인것 같습니다. 이거면 된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간략한 구성이었습니다.
2. 제품 외형 및 특징
요즘 컴퓨터 쿨러들의 트랜드이죠 상당히 콤팩트한 육면체 형태의 외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큐브형태의 쿨러디자인의 인기는 여전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이쁩니다.
상단에는 카본패턴으로 디자인이 들어가 있습니다. 팬 플라스틱의 재질도 표면이 살짝 오돌토돌하게 텍스쳐가 표현되어 있어서 고급스러움 &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히트파이프는 6개이며 CPU에 직접 닿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다이렉트 터치 설계 방식이라고 하죠. TDP는 260w 입니다. 얼마나 강력한 쿨링성능을 보일지는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사기형 서멀구리스를 제공하는 점도 아주 맘에 들었습니다.
3. 조립
쿨러를 장착한 컴퓨터 시스템은 인텔 i9-12900KF / Z690 AORUS MASTER 구성입니다. 기둥을 반대로 뒤집으면 흔들리니 제가 놓은 방향이랑 똑같이 4군데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브라켓 방향은 위 사진과 똑같이 놓아주시고 나사를 돌려주시면됩니다.
그리고 가운데 쿨러를 빼주시고 드라이버로 나사를 돌려주시면 장착 완료입니다.
방열판이 장착되어 있는 제 램과의 간섭은 다행히 일어나지 않았습니다만 튜닝램을 사용하신다면 램 간섭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램을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리며 불가피할 경우 쿨러의 위치를 상단으로 옮기는 수 밖에 없습니다. 워낙 콤팩트한 사이즈이다 보니 이런 호환성에서는 조금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장착된 메인보드는 Z690 어로스 마스터 제품으로 최상급 메인보드입니다. 방열판이 정말 두툼한데 다행히 잘 설치되었습니다. 최상급 메인보드에도 잘 장착되는 모습입니다. (다만 본인의 메인보드의 방열판 위치와 높이를 잘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시스템에 조립이 완성된 모습입니다. 영롱하게 빛나는 쿨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테스트
테스트 환경은 CPU : i9-12900KF / GPU : GTX1660SUPER 입니다. 해당쿨러로 최상위 CPU i9급의 발열을 잘 제어해서 제성능을 낼 수 있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녹투아 nh-d15 크로맥스 최상급 공랭쿨러 제품과 비교하고 싶은 못된(?!) 궁금증이 들어서 나머지 환경을 동일하게 세팅(서멀구리스/케이스/온도)한 상태에서 비교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존시스템
JONSBO CR-3000E RGB 총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