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 PC 컴퓨터를 생각한다면 정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품 중 하나는 바로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저 역시 소싯적에 열심히 조립해 본 1인으로서 파워서플라이를 신경 안 쓴 적이 있는데요. CPU, 메인보드 등 전력 공급이 부족해 전원이 안 켜지는 불상사가 발생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이후 반드시 신경 쓰는 제품 중 하나인데요. 아무래도 부품 사양이 올라 갈수록 충분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꼭 고려해야 하는데요. 이번에 딥쿨에서 출시한 차세대 PL650D 모델을 직접 조립해서 사용해 봤습니다.
DEEPCOOL PL650D
80PLUS 브론즈 ATX3.1
PC 파워서플라이에서 '안정성'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는데요. 딥쿨에서 출시한 PL650D 80PLUS 브론즈는 ATX3.1 설계되어 예상치 못하게 전력이 소모되더라도 컨텍터 녹음을 방지해 줍니다. 그래픽카드와 같이 높은 공급이 필요한 부품을 위험없이 작동하게 도와주기 위해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죠.
정격 650W로 12V-2x6 커넥터는 물론 저소음 쿨링 팬을 탑재했는데요. 80PLUS Bronze 및 엄격한 테스트를 거친 Cybenetics Silver 인증까지 겸해 고성능 그래픽 카드 호환까지 문제없는 제품에 틀림이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퍼포먼스가 좋아도 내구성이 떨어지면 안 되겠죠. 딥쿨 PL650D는 일반적인 85°C 커패시터 대비 훨씬 강한 수명을 보여주는 105°C 전해질 커패시터를 탑재했는데요. 여기에 5년 품질 보증까지 더해져 보다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겠죠.
게다가 표준 ATX 규격으로 설계되어 있어서 어떠한 케이스 내에도 조립이 문제없습니다. 140mm 작은 크기로 대형, 소형 모두 호환이 가능하죠. 그리고 무부하 작동, 과부하, 저전압, 과전압, 합선, 과열, 과전류 감지 및 보호 기능을 겸했는데요. 그래서 CPU, 메인보드, RAM, SSD 등 고성능 PC 조립 시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저소음 또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시끄럽거나 뜨거우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 입니다. 딥쿨 PL650D는 HYDRO 베어링 적용으로 마찰을 최소화하여 소음과 발열을 낮춰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했죠.
CPU 8핀, PCIe 5.1 등 12V-2x6 지원하여 높은 전력을 요구하는 부품도 문제없습니다. 단일 그래픽 카드에도 안정적인 출력이 가능해 RTX 40 이상 시리즈 호환도 충분하죠.
직접 조립해 보니 어때?
이제 성능을 둘러보고 컴퓨터에 직접 조립해서 사용해 봤습니다. 140mm에 작은 크기로 제가 가지고 있는 케이스에도 딱 맞게 설치되었는데요.
무엇보다도 80PLUS 브론즈 인증받은 파워 서플라이에 걸맞게 무소음 팬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덕분에 사용하는 내내 쾌적하게 컴퓨터를 체감할 수 있었죠.
게다가 안정적인 온도도 인상적입니다. 장시간 PC 이용에도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수치를 보여 주었어요. 물론 고사양 게임을 돌리면 발열이 있을 수 있겠지만, 여전히 제어가 잘 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컴퓨터 PC 조립 필수 부품, 파워 서플라이 DEEPCOOL PL650D 80PLUS 브론즈 ATX3.1 대해 알아봤는데요.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고효율 퍼포먼스를 내줄 수 있는 최선의 가성비 있는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최저가로 알아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