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가성비가 좋은 듀얼타워 CPU쿨러인 DEEPCOOL AG620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듀얼타워, 2개의 쿨링팬으로 냉각 성능이 뛰어나며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이 좋았는데요.
DEEPCOOL AG620 쿨러는 어떤 특장점을 가진 제품인지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지에는 스펙 정보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쿨러의 전체 높이는 157mm로 높지 않은편입니다.
사용 중인 케이스와 호환이 가능한지 구매 전에 체크를 해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튜닝램을 사용할 경우 쿨링팬을 약간 위쪽으로 달아야 할 수도 있어 높이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듀얼타워 AG620 쿨러와 액세서리 킷, 사용자 매뉴얼이 구성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듀얼타워 제품이라 쿨링팬도 2개입니다.
120mm의 쿨링팬은 고성능 Hydro 베어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Hydro 베어링은 일반 볼, 슬리브 베어링과는 달리 축 접촉이나 마찰 현상을 제거하여 소음과 발열이 적습니다.
기대 수명은 약 40,000 시간으로 오랜 기간 안정적인 성능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TDP 260W 히트싱크에 알맞게 설계되어 신속한 방열 및 냉각 효율을 제공합니다.
CPU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 및 냉각 성능을 조절할 수 있는 PWM 디지털 속도 제어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최소 300RPM에서 최대 1850RPM으로 팬 속도가 조절되며, 팬 당 최대 속도에서 29,4dB(A)의 소음으로 조용히 동작됩니다.
히트싱크는 은빛 알루미늄 표면과 컷 아웃 디자인, DEEPCOOL의 로고를 새겨 놓아 무난하고 깔끔한 인상을 주는데요.
개인의 취향에 따라 히트싱크 상단부 커버가 없어 히트파이프가 노출된 것은 다소 아쉽게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신속한 열전달을 위한 6개의 트윈 구성 히트파이프와 CPU에 밀착되는 정밀 가공 베이스가 적용되었는데요.
6개의 히트파이프를 은백색으로 빛나는 니켈 도금을 적용해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DEEPCOOL의 독자적인 기술인 CTT(Core Touch Technology) 2.0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는 발열점과 히트파이프 간 접촉 면적을 기존보다 26% 증가시켜 열 전달과 방출을 개선했다고 하는데요.
CPU 발열점에 히트파이프를 밀착 배치하여 열 전도 효율을 12%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그리고 4핀 스플리터 케이블이 기본으로 제공되어 케이블 관리가 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쿨러를 제거하고 DEEPCOOL AG620 쿨러를 장착해 보았습니다.
AMD CPU를 사용하는 경우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기본 백플레이트가 설치할 때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착을 위해 베이스 부분의 스티커를 제거해 보았습니다.
정밀 CNC 가공 구리 베이스를 적용해 CPU와 빈틈없이 밀착되도록 하였는데요.
이로 인해 넓은 전도 면적과 히트파이프 간 열전도를 더욱 빠르고 고르게 하여 일반 Direct-Touch 쿨러 대비 불균형 전도 현상 및 히트파이프 고온 손상 등을 최소화하였다고 합니다.
듀얼타워 제품의 경우 사이즈로 인해 케이스에서 메인보드를 탈거해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제품은 탈거하지 않아도 설치가 편리해서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쿨링팬 2개를 걸어주어 설치를 마친 모습입니다.
튜닝램이 아닌 경우에는 쿨링팬을 올려 달지 않아도 간섭이 없습니다.
m-ATX 메인보드의 절반을 가릴 정도로 큼지막한 듀얼타워 CPU쿨러라 쿨링성능이 기대됩니다.
조립을 모두 마치고 PC를 켜본 모습입니다.
쿨링 성능은 어떠한지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AIDA64 프로그램을 사용해 약 10분간 CPU Full load 상태로 유지시켜 본 결과값입니다.
idle 시에는 28도, full load 시에는 최대 61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최대 온도는 61도로 측정되었지만, full load 상태에서 55도 전후의 온도로 유지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겨울철 가정집에서 측정한 것이지만 쿨링 성능이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테스트 결과는 시스템 구성 환경에 따라 언제든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단순 참고 정도만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가성비가 좋은 듀얼타워 CPU 쿨러인 DEEPCOOL AG620을 살펴보았습니다.
2024년 다나와 히트브랜드 하반기 공랭 쿨러 부분을 수상한 제품으로 자타공인 듀얼 타워 국민 쿨러로 불리우는데요.
3만원대의 듀얼 타워 쿨러로 테스트를 통해 쿨링 성능이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ED 조명이 없는 가성비가 좋은 듀얼타워 CPU쿨러를 찾는 분들에게 좋은 제품이지 않나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