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전자제품 전문 리뷰어 wonjae 입니다.
이제는 어디를 돌아다녀도 와이파이 없는 세상이 없을 정도로 인터넷은 생활화가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해외를 가더라도 인터넷을 하려면 엄청난 요금은 물론 실제로 인터넷 하는 것은 상상도 못할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발전하면서 어느 국가를 가더라도 쉽게 와이파이를 통한 인테넷은 물론 정보교류 역시 자유로워졌습니다.
이러한 와이파이와 인터넷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증가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바로 공유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공유기에도 와이파이 신호를 주기도 하고 여러 PC들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만큼 그 기술력 발전함은 물론 각 브랜드 별로 고유의 특징들을 가지고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WIFI7 까지도 개발되었지만, 여전히 가장 대중화 되어있는 기술이 와이파이6 입니다.
그러한 기술력을 담은 제품 중에 고사양에 속하는 제품이 있기에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가 그 주인공 입니다.
Wifi6?
과거 4-5년 전 만 하더라도 와이파이 5에 머물렀으며, 어느 순간 와이파이6 세대가 왔습니다.
이러한 와이파이6는 처음에는 가격대가 너무 비싸서 접근하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와이파이6 기술력도 높아져 일반 소비자도 쉽게 다가올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특히, 와이파이 6 메쉬 확장성은 기존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증폭하고 집안 구석까지 끊김없는 와이파이존을 구축해 줍니다.
이 기술력은 과거 와이파이5 에도 있었지만, 이 보다 훨씬 업그레이드 된 메쉬 기술력을 자랑한다는 점.
그 외에 OFDMA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능이 가능해져 대기 상태가 아닌 모든 제품의 사용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제품을 여러개 동시에 사용하면 이젠 와이파이는 느려지거나 끊겼지만, 와이파이6에 발전으로 다양한 제품을 동시에 이용해도 전혀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WIFI5에도 있었던 MU-MIMO 기술력 역시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 기존보다 동시 스트리밍 사용에도 지연율을 최소화 한다고 합니다.
Opening
네티스라는 브랜드가 생소할 수 있으면서, 중국 브랜드라 보안에 문제를 삼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네티스 브랜드의 경우 국내 네티스코리아에서 자체 개발한 3.OpenWrt 펌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백도어 이슈가 전혀 없어 보안에 문제 없기에 더욱 안심하고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만큼, 이제는 네티스 브랜드도 이러한 오해에서 벗어나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사양 공유기로 거듭니고 있습니다.
이런 네티스 브랜드의 고사양 라인업에 있는 제품이 오늘 소개해드리는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 입니다.
제품의 박스부터 고급스러운 형태에 전면에는 제품의 특징과 제품의 모습이 보입니다.
뒷면에는 제품의 특징인 Mesh 의 특징이 그림으로 표현됨은 물론, 단자의 설명과 스펙을 간략하게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박스를 통해 제품의 특징과 스펙을 미리 살펴 볼 수 있다는 점.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는 일체형 뚜껑으로 된 고급스러운 포장법은 물론 내부에는 하드형 스펀지로 홀에 맞춰 부품들이 고정되어서 오게 됩니다.
상급라인업에 속하는 공유기 인 만큼 포장 역시 고급스럽게 되어있습니다.
안정적인 고정형으로 오는 만큼 배송오면서 생길 충격과 스크래치 걱정없이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mpose
제품은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 본체, 각종 메뉴얼, 랜케이블 그리고 전원 케이블로 되어있습니다.
사용설명서는 총 2가지로 되어있으며, 모두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의 경우 단순히 공유기만 이용하는 것이 아닌 간이 NAS 로도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
그런 만큼 각 용도에 맞는 메뉴얼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모든 메뉴얼이 펼치면 양면으로 확인할 수 있는 형태이며,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어 쉽게 세팅이 가능합니다.
설정 자체도 복잡하지 않을 뿐더러 쉽게 설명되어있어 사용하기 수월했습니다.
공유기 케이블은 일체형으로 되어있으며 선길이가 매우 길어 웬만한 거리에서도 모두 연결 가능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단자는 독자 규격으로 되어있으며, 선 자체가 매우 얇아 선 정리 할 때에도 깔끔한 정리가 가능합니다.
제공된 랜선의 경우 길지 않은 형태로 되어있으며, 상급 모델인 만큼 케이블 스펙 역시 CAT6 로 높은 급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케이블 색이 옐로우 색상으로 유니크 함을 제공해 줌은 물론 본체 뒷면 이터넷 단자의 색상과 통일하였다는 점.
그럼에도 만약 거리가 짧거나, 더 높은 연결성을 요한다면 별도로 케이블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Design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의 본체를 보면 마치 드론을 연상케 하는 신박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원통형을 중심으로 4면으로는 안테나가 팽이처럼 되어있는 신박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원통형의 크기만으로 267 X 267 X 167mm으로 작지 않은 사이즈 이지만, 디자인 자체도 개성적이면서 원통형 이기에 공간차지도 적다는 점.
게다가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는 무려 와이파이6 AX6000을 지원하는 만큼 크기 역시 약간 크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제품은 전체적으로 무광의 블랙색상으로 차분하면서 고급스러운 형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염도에 강한 무광 블랙 디자인을 중심으로 상단과 바닥에는 대각 디자인의 미세 통풍 홀 디자인으로 발열관리에도 최적화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네티스 만의 독특한 무늬의 타공홀은 개성적임은 물론 발열을 위한 최적의 설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면의 안테나를 중심으로 이어지는 선을 중심으로 나머지 부분은 다이아몬드 형으로 되어있는 통풍홀 디자인이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블랙 디자인외에도 렏드 색상의 4면의 선을 두어 더욱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면부에는 원형을 중심으로 고휘도 형태의 상태표시 LED 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모든 인디게이터에 따른 설명 창이 한국어로 설명되어있어 사용할 때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인디게이터 바로 하단을 보면 MESH 라는 버튼이 따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는 메쉬 와이파이를 지원하고 있어 스마트로밍은 물론 공간에 따른 스마트한 최적화에 따른 신호증폭이 가능했습니다.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의 뒷면에는 각종 단자와 컨트롤을 위한 버튼부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전원을 공급 할 전력단자는 물론 전원 ON/OFF 버튼이 한 곳에 있어 쉽게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전원케이블 단자 옆에는 제품을 유선으로 사용할 LAN포트 4개와 WAN 포트 1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는 무려 유선으로 4대까지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유선 속도 역시 최대 2.5Gbps의 속도까지 지원하여 속도 저하 없이 PC를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4개의 랜포트 모두 1Gbps 까지 속도를 지원하고 있는 만큼 고사양의 공유기이며, 부스팅기능과 각종 앞선 기술력을 통해 지연없는 속도를 지원합니다.
또한 네티스 만의 OFDMA를 통해 한 번에 여러대를 이용하더라도 인터넷 속도 저하나 충돌 없이 일관된 인터넷 처리 속도를 지원합니다.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의 또 다른 장점은 간이 NAS로서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WAN 선 옆에는 USB3.0 단자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USB3.0 단자는 업데이트 용이 아닌 외장하드나 메모리를 연결하여 간이 NAS로서 활용이 가능한 제품이라는 점.
물론 전문적인 NAS는 아니지만, 외장 하드를 연결하여 공유기를 통해 밖에서도 정보를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뒷면 상단 가운데에는 제품의 시리얼 넘버와 처음 설정시에 설정된 비밀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또한 양 끝 4면에는 미끄럼 방지 처리를 통해 거치시 흔들리지 않도록 되어있으며, 뒷면 가운데에는 벽에 고정할 수 있는 홀이 있어 벽에 걸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발열에도 힘쓴 이유가 뒷면 모두 상단과 동일한 다이아몬드형 타공 홀 디자인을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제품 자체가 상단과 하단 모두 조밀한 타공 설계력을 보여주고 있어 부스팅 시에도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뒷면에도 공기흐름이 원할 하도록 단차를 둔 미끄럼 방지패드를 두어 안정적인 거치와 동시에 발열을 위한 효율적인 설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신박하게 리셋버튼이 바닥부에 자리잡고 있다는 점.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는 상급의 공유기인 만큼 신호 전달을 위한 각종 칩셋 역시 우수합니다.
쿼드코어 2GHz CPU, 512MB의 랜 탑재로 뛰어난 데이터 처리는 물론 연결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게다가 1024- QAM 지원으로 와이파이5 대비하여 4배 빠른 처리속도를 지원한다는 점.
게다가 팽이처럼 되어있는 4면의 안테나는 자유로운 회전을 통해 내가 원하는 방향에 맞춰 원하는 각도로 세팅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는 큼지막한 만큼 발열관리에도 효율적이며, 안테나 역시 다른 공유기에 비해 크면서 4면으로 뻗어있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4개의 안테나 처럼 보이지만, 각 2개씩 겹쳐있는 8개의 안테나로 되어있어 더욱 우수한 와이파이 신호를 자랑합니다.
게다가, 빔포밍 기술력을 통해서 연결성을 강화 했으며, 듀얼밴드 기능을 가지고 있어 2.4 GHz 와 5GHz 모두를 지원합니다.
5GHz 4804Mbps, 2.4GHz 1148Mbps 속도의 와이파이6 AX6000을 지원하는 만큼 전송속도와 스펙 역시 상급의 공유기라는 점.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를 멀리서 보면 이색적인 디자인이면서 마치 드론을 연상시켜 단순히 공유기라는 느낌보다는 작은 로봇같은 느낌도 들게 합니다.
그런 만큼 어느 공간에 두어도 이질적이지 않으면서, 각 면에 최적의 안테나 설계를 통해 360 전방향으로 신호가 잘 가도록 최적의 공학적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Installation
제품을 설치하는 방식은 일반적인 공유기와 완전 동일합니다.
제공된 LAN 선을 이용하시거나, 따로 구비한 LAN 선 그리고 전원 어댑터를 연결합니다.
그 이후에 내가 공유하고 싶은 유선 장치를 추가적으로 LAN 에 연결해 준 후 전원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제가 네티스 MEX6000 와이파이6 공유기를 사용하는 공간은 작업실로, 현재는 1대의 메인 PC 와 편집과 여러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미니PC 두 대 그리고 보조데스크탑 까지 총 3대 입니다.
다양한 PC를 이용하는 만큼 공유기의 성능은 정말 중요했습니다.
특히 미니PC 의 경우 일반적인 와이파이를 이용하게 되면, 속도 저하가 크기 때문에 항상 유선 사용하려고 했었지만, 이전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같이 이용하게 되면 메인 PC 의 속도 저하가 컸기에 주져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하여 메인과 보조 미니PC 모두 유선으로 연결해 주었습니다.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를 연결해 주고 나면, 설정을 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도 가능했습니다.
내가 사용하고 싶은 와이파이의 경우 검색 시 [netis_mesh_OG] 로 뜨게됩니다.
제품은 2G와 5G가 분리되어서 검색되는 만큼 상황에 따라 연결해서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유선연결을 통한 PC는 설정없이 바로 연결하자마자 사용도 가능하다는 점.
그럼에도 제품의 비밀번호는 물론 나만의 이름을 가진 와이파이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의 인터넷 검색란에서 [192.168.1.1] 을 검색하여 들어가면 와이파이 연결 설정대로 따로 제품 검색 필요없이 내 공유기 설정란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설정란에서는 각 와이파이 이름은 물론 비밀번호 설정까지 가능해지게 됩니다.
설정을 완료하게 되면, 다시 와이파이가 초기화 되며, 내가 설정한 와이파이 네이밍과 비밀번호 설정이 가능해 집니다.
Test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를 연결하기 전 랜선을 그대로 직결한 인터넷 속도와 공유기를 연결 한 상태에서 인터넷 속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공유기에 4대의 PC와 와이파이를 통한 데이터를 사용함에도 메인 PC 인터넷 속도 차이가 없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분명 제품이 인터넷 속도를 공유하고 분배하더라도 일정한 속도가 유지된다는 점과 속도의 저하가 없다는 부분은 다양한 PC 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유저로서도 더욱 활용성 높은 제품이라는 점.
게다가 트래픽 지연도 거의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놀랐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인PC 외에 추가로 연결 한 미니PC의 속도 역시 비교해 보았습니다.
과거에는 속도분배로 인하여 속도저하가 되었었고, 실제로 메인PC 이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공유기를 사용하는걸 꺼려하셨을 겁니다.
메인 PC의 인터넷을 구동한 상태에서도 미니PC에서도 일관된 속도를 내준다는 점과 속도 차이가 완전 비슷해서 더욱 놀라게 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15프로 맥스를 통해서 일반데이터와 와이파이 연결 후 속도 비교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아무리 무제한 데이터를 이용하게 되더라도, 영상이 갑자기 나오지 않거나 끊기는 경험을 해보신 적 있으 실 겁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어느정도 따란간다 하지만, 업로드 속도와 핑 지연율은 많이 차이가 난다는 점.
일반 5G 데이터를 이용하게 되면, 저 역시도 영상 끊김도 심했었지만, 이번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하고 나면서 영상 끊김 없이 쾌적한 감상이 가능했습니다.
Conclusion
오늘은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거에는 와이파이6 공유기에 대해서 가격이 비싸 접근하기 힘들었던 유저가 많을 겁니다.
그러나, 이제는 시대가 발전하면서 가격이 저렴해짐은 물론 성능도 올라가 공유기의 능력 역시 드라마틱 하게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제품의 연결성은 물론 신호까지 넓은 범위까지 커버함은 물론 간이 NAS 까지 만들 수 있는 세상이 도래했다는 점은 인상적이었습니다.
게다가 오늘 리뷰하는 네티스 MEX6000 유무선공유기는 메쉬까지 지원하여 넓은 공간에서도 서로 증폭하여 LAN 단자가 멀리 있어도 일관된 속도로써 활용할 수 있다는 점.
가격은 저렴한데, 성능은 고급형 모델에 가까운 만큼 상대적으로 더욱 가성비 높은 제품이지 않을 까 합니다.
그럼 안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