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포스팅은 제조사로부터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문득 이런 생각들지 않았나요?
고급형 노트북들은 성능적인 여유가 있다보니까
게임을 어느정도 하면서도 팬 소음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생각....
안해본것은 아니잖아요 성능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아무리 조용하고 큰 덩치의 쿨링솔루션을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풀로드시에는 소음이 발생을 합니다. 헤드폰 사용하면 모든것이 해결이 되지만 게임할때 소음이 거슬리는건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듯이 이런 궁금증으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자 먼저.....MSI게이밍노트북 제품들은 AI엔진을 활용하면 프로그램에 따라서 게임 동작 유무에 따라서 성능을 유연하게 조정이 됩니다.
다만 풀로드상태에서 소음이 커지면 귀에 거슬리는 경우가 있어서 조용한 상태에서 게임을 진행하고 싶을때는 사일런트모드를 사용하는데 이때 게임 성능이 어느 수준가지 하락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미리 테스트결과를 말씀드린다면 오늘 소개하는 노트북 성능기준으로 보았을대 저소음 모드로 사용해도 60프레임 방어는 충분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MSI게이밍노트북인 Vector 17HX A14V 제품은 RTX4080에 듀얼쿨링솔루션이 들어가서 여유폭이 상당히 큰 노이즈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열을 배출과 열을 관리하는 쿨링 솔루션이 크기 때문에 저소음 환경에서도 일정이상의 성능을 보여줄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 이번 테스트는 게임에 한정이 되며 소비전력이라든지 클럭에 관한것은 논외로 하겠습니다. ]
자 요즘 한껏 열심히 하고 있는 디아블로를 이용해서 삼성 OLED 4K 모니터에 연결된 상태로 전원 설정에 따른 성능 차이가 어느 정도까지 벌어지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자......사일런트 모드로 동작할때는 프레임 80프레임 정도를 유지하고 모든GPU 자원을 가져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신 최대 성능모드로 돌아가게 된다면 프레임 상승과 GPU와 CPU모두 여유가 있는 상태로 게임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디아블로4에서는 약 11% 이상으로 성능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고사양으로 가서 60프레임 방어기준으로 삼는다면
60프레임 고정된 상태에서는 GPU 사용량이 80%로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약간의 변동은 있지만 사용량에서 차이가 날것 같은데요
사일런트모드로 전환이 되는 순간 GPU의 모든 자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 마지막으로 위쳐에서도 한번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차이점이 보일까요
워낙 고사양인 게임이죠
역시 고성능 모드 일때는 70프레임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사일런트 모드로 돌아가게 되면 성능이 빠지는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같은 장면 기준으로 본다면 그렇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정도 수준이라면 어떻게 MSI 벡터 17 HX A14V MSI게이밍노트북 기준이라면 저소음모드로 사용해도 될것 같죠..
생각보다 소음 차이가 무척이나 많이 나기 때문에 집에서 이어폰 없이 사용할때는 프레임에 대한 간섭이 엄청 크지만 않는 환경이라면 저소음 모드 사용도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