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R5 메모리는 삼성의 시금치 메모리에 대항하는 흑금치 메모리들이 가성비를 갖추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월에 정식 출시될 ESSENCORE KLEVV의 흑금치 메모리 ESSENCORE KLEVV DDR5-6400 CL52 CUDIMM 파인인포 (16GB)를 사용해보게 되었는데요.
이 제품은 6,400MT/s 클럭을 지원하는 고성능 CKD 메모리로 인텔 최신 15세대 애로우레이크 프로세서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메모리입니다.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메모리로 OC 수율이 좋다고 알려진 하이닉스 A다이를 사용하며, PMIC언락 DIMM당 16GB 용량 제공으로 듀얼 채널로 32GB를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CKD 메모리는 CKD 기술로 성능을 극대화한 메모리로 고주파 신호에서의 무결성과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역폭을 크게 늘려 메모리와 CPU 메모리 컨트롤러 간의 신호 전송을 향상시켜 더욱 정밀하며,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ESSENCORE KLEVV 메모리의 뛰어난 속도와 확장된 오버클럭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흑금치는 보통 화려한 RGB 방열판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여 깔끔하게 패키징하였습니다.
외형은 전형적인 DDR5 규격이며, 단면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하이닉스 A다이를 탑재하여 OC에 특화된 고성능 DDR5로 최대 6,400 MHz 클럭 속도를 지원함으로써 고성능 게이밍 메모리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DDR5 뒤의 숫자는 작동 속도(MHz), PC 뒤의 숫자는 초당 전송 대역폭(Gb/s)을 의미합니다.
메모리 모듈을 전면에 위치한 단면 메모리로 하이닉스 A다이 탑재로 오버클럭에 특화된 고성능 게이밍 메모리로 손색이 없습니다. 메모리 전면에는 KLEVV 브랜드 명과 제품명, 메모리 규격, CL 메모리 타이밍, 사용 전압 등의 제품과 관련된 내용이 좌측 스티커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ESSENCORE KLEVV DDR5-6400 CL52 CUDIMM 파인인포 메모리는 6400MHz 클럭에 CL52, 용량, 램타이밍, 1.1V 전압, 대만에서 만들어진 DDR5 메모리임을 알 수 있네요.
CKM 메모리는 원래부터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와 인텔 800 시리즈 플랫폼에 맞춰 디자인되었습니다. QVL 인증을 받지 않은 플랫폼에서 CKD 메모리를 사용하면 성능 저하 혹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수 있는 등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CKM 메모리이지만 메인보드에 설치하는 방법은 기존의 DDR5 메모리와 동일합니다. DDR5 메모리를 지원하는 MSI Z890 메인보드의 2, 4번 슬롯에 16GB 메모리 2개를 장착하여 총 32GB로 램을 구성하였습니다. DDR5 메모리 규격에 맞게 DIMM 단자에 꽂아주기만 하면 바로 작동합니다.
메인보드의 바이오스에서 확인한 RAM의 클럭과 전압입니다. XMP, EXPO를 지원하지 않지만 6400MHz 클럭으로 자동 설정되어 수동 설정이 필요치 않으면서도 최고 클럭에서 최고 성능을 끌어낼 수 있어 새롭게 느껴지는 메모리네요!!
CPU-Z를 통한 CPU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인텔 코어 울트라 265K 프로세서의 싱글 스레드, 멀티 스레드의 벤치마크 결과를 KINGBANK 6000MHz 메모리와 비교해 보면 ESSENCORE KLEVV DDR5-6400 CL52 CUDIMM 파인인포의 점수가 더 잘 나오고 있습니다.
왼쪽이 ESSENCORE KLEVV 메모리, 오른쪽이 제가 사용 중인 KINGBANK 6000MHz의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모두 하이닉스 A 다이 램을 사용하여 전반적인 성능을 잘 나오고 있으며, 레이턴시 값이 살짝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ZIP으로 살펴본 압축/해제 성능은 ESSENCORE KLEVV DDR5-6400 CL52 CUDIMM 메모리에서 더 잘 나오고 있네요.
KINGBANK 6000MHz
ESSENCORE KLEVV 6400MHz
게임에서의 프레임 변화는 크지 않고, 부드럽게 플레이하면서 느껴지는 빠릿함(?)은 확실히 KINGBANK 메모리보다는 ESSENCORE KLEVV에서 더 낫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PCMARK 10은 시스템의 전체 성능을 점수로 알아볼 수 있는 벤치마크 툴로 9460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3DMark Fire Strike의 점수입니다.
포토샵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보면 킹뱅크 메모리보다 체감상 크지는 않고 수치상으로는 1초 정도 더 빠르게 로딩하는데, 이게 체감할 수 있는 성능 차이는 아닙니다.
CKD 메모리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인텔 최신 15세대 애로우레이크 프로세서와 완벽하게 호환되어 인텔 800 시리즈 메인보드와 사용 시 성능을 100% 끌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수한 고대역폭, 더욱 정확한 클럭 신호 정밀도, 향상된 신호 무결성, 강력한 고속 안정성, 고급 오버클럭 기능을 제공하는 고성능 CKD 메모리는 고사양의 하이엔드 게임, 창의적인 작업 및 AI 솔루션에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이상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에 최적화된 6,400MT/s 클럭 지원 고성능 CKD메모리가 바로 ESSENCORE KLEVV DDR5-6400 CL52 CUDIMM로 정식 출시되면 인텔 15세대 애로우레이크 프로세서와 인텔 800 시리즈 메인보드로 고성능 게이밍 PC를 구성할 때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