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용기는 SPM과 쿨엔조이로부터 물품을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입문자를 위한 키보드 SPM PL87W MONGDOL 베이지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지금까지 본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중에 좋은 가성비의 제품들이 많았지만 오늘 소개할 SPM PL87W MONGDOL 베이지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만큼은 아닐 것 같아요. 이번에 화이트, 블랙에 이어 베이지 컬러를 새롭게 추가하여 컬러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지기도 했습니다.
SPM PL87W MONGDOL 키보드는 87키 텐키리스 키보드로 공간 활용이 가능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으며 144MHz + 72MHz 듀얼 MCU 구조로 유선과 무선 기능을 분리하여 연결 안정성과 성능을 높였습니다. 특히 144MHz 마스터 MCU는 고속 데이터 처리와 QMK/VIA 소프트웨어 기능을 담당하고 유선 연결에서 빠르고 정확한 입력 처리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72MHz 대역의 보조 MCU는 무선 연결에 특화된 MCU로 블루투스 및 2.4GHz 무선 연결에서 배터리 효율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다나와 최저가 기준 5만원 정도의 제품 치고는 상당히 완성도가 높으며, 패키징 박스도 이중으로 되어 있어 배송 도중 파손될 걱정이 없습니다.
SPM PL87W MONGDOL 내용물로는 키보드, 더스트 커버, USB-C to A 충전 케이블, 여분 스위치 2개, 추가 키캡, 스위치 & 키캡 리무버, 제품 설명서 및 보증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담한 사이즈의 키보드 본체는 게임, 사무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뛰어난 안정감과 우수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공간 활용도를 높인 텐키리스 레이아웃의 87키 타입이라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컴팩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베이지 + 블루의 투톤의 색상 조합이 이쁘며, 데스크테리어를 위한 키보드로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텐키리스 키보드라 사이즈는 365mm x 140mm x 42mm로 작은 편이며, 알루미늄 보강판을 사용하지 않아 무게는 967g으로 가벼운 편이지만 안정적인 레이아웃으로 사용하는 데는 크게 불편함이 없답니다.
베이지라는 색감이 이쁜데, 여기에 블루 컬러를 적용하여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하우징 컬러는 당연히 베이지가 베이스 색상이 되며 베이지 + 블루 조합의 키캡 컬러와 블루 + 베이지 폰트 컬러의 배색이 잘 어울립니다.
또한 뛰어난 내구성의 한영 이중사출 PBT 키캡을 적용하여 각인한 글자가 쉽게 지워지지 않으며, 체리프로파일 타입으로 부드러운 감촉으로 타이핑할 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한글 각인 키캡과 함께 펑션키와 멀티미디어 키로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심플하게 디자인하였습니다. 기능을 나타내는 표시가 없어 약간 불편하기는 하지만 Fn + 기능키로 다양한 기능들을 조작하여 멀티미디어 키 활용이 많은 분들에게는 편리한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상태, 충전 상태를 알려주는 LED 표시등은 우측에 위치하며, 화려한 색상으로 키보드의 상태를 바로 알 수 있게 해줘요!!
보강판과 PCB 기판에 플렉스컷이 적용되어 가스켓 마운트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 안정적이며 푹신한 키감을 느끼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그리고 PORON 흡음재, PET 흡음 필름, IXPE 스위치 흡음 패드, PET 흠음 필름, PORON 흡읍재 등 5면에 흡음재를 기본 장착하여 통울림과 잡소리를 거의 완벽하게 잡았습니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와 키열에 따라 높이가 다른 인체공학적 키 캡 구성인 스텝스컬러2를 적용하여 각 키 간의 명확한 구분감을 느낄 수 있고 오랜 시간 사용해도 손목이 불편하지 않습니다.
키보드 밑면은 미끄럼 방지와 각도 조절을 위한 2단 받침대와 고무패드를 적용한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87키 TKL 키보드라 안정적인 자세를 위한 보조 기능을 넣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키보드를 사용할 때 급격한 움직임이 있어도 좌우로 흔들리거나 미끄러지지 않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고무 재질의 루버가 부착되어 미끄럼을 최소화한 디자인으로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각도로 셋팅하여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앞쪽에는 편의성을 극대화한 OS 변경 및 전원/ 모드 변경 스위치와 USB TYPE-C USB 포트를 적용하여 빠르게 키보드를 켤 수 있으며, 운영체제 전환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2.4GHz 주파수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USB 리시버가 키보드 밑면에 마그네틱 효과를 이용하여 수납되어 있어 분실할 위험이 없습니다.
원터치 스위치로 간편하게 윈도우와 맥OS 전용 세팅이 가능하고 태블릿이나 모바일 기기에 연결하여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장착된 스위치는 화이트 몽돌 리니어 스위치로 3핀, 5핀 스위치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핫스왑 기능으로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스위치를 구입하여 내가 원하는 키감과 타건감 등을 제공하는 키보드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커스텀 및 자가 수리가 가능한 키보드의 장점을 SPM PL87W 몽돌 유무선 기계식 키보드에서 그대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핫스왑 소켓이 타건감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여 각기 다른 소재를 일체형으로 결합한 특수 금형으로 제작되었는데요. 이중 클립을 통해 PCB 기판에 더욱 견고하게 결합되어 내구성을 높였으며, 진동 및 발생할 수 있는 소음을 최소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쉽게 탈락하거나 변형되지 않아 내구성이 뛰어난 수명도 긴 편이구요.
108키 풀배열 키보드 대비 80% 콤팩트한 87키 TKL 레이아웃으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연출하여 좁은 책상에서도 컴팩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M PL87W MONGDOL은 2단으로 거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어떤 환경에서도 최적의 사용감을 제공합니다. 인체 구조상 가장 사용하기 편한 각도로 셋팅이 가능함으로써 보드 키들의 인식성이 높아져 타이핑의 정확성을 높여줍니다.
여기에 스텝 스컬처2(Step Sculpture2) 구조로 키캡에 곡률을 적용하여 오랜시간 타이핑에도 손목 피로감이 크지 않아 문서 작업이 많은 분들에게 최적의 사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듀얼 무선 연결 기능을 지원하여 유선으로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2.4GHz 무선+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총 3대의 블루투스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Windows, Mac, iOS, Android 등 대표적인 OS를 탑재한 모든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4GHz 무선으로 모드를 설정하면 4번 LED가 깜박이는데, USB 리시버와 통신을 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PC나 노트북에 USB 동글을 꽂아주면 깜빡이는 LED가 사라지면서 PL87W 2.4G로 연결되어 바로 무선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n + 1/2/3 키를 동시에 누르면 블루투스(v5.3)로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대기모드로 들어가면 LED가 빠르게 깜박이면서 연결해 달라고 아우성을 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블루투스 연결 대기 모드에서 스마트폰이나 블루투스 장치를 검색하여 PL87W-1 / PL87W-2 / PL87W-3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총 3대의 기기를 블루투스 연결한 후에는 각 슬롯(장치)를 바꿔가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멀티 페어링의 장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요!~
SPM PL87W 몽돌 키보드를 더욱 스마트하게 커스텀 할 수 있는 웹 기반의 QMK/VIA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SPM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QMK/VIA 웹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JSON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VIA 소프트웨어 화면에서 Load를 눌러 앞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선택해 주시면 SPM PL87W 키보드를 인식하여 VIA 소프트웨어에서 다양한 기능 설정이 가능합니다.
VIA 프로그램에서는 키 설정은 물론 조명 설정, 매크로 설정이 가능하고 필요에 맞게 각 레이어별로 수많은 설정 프로필을 만들어 놓으면 나중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상황이나 작업 종류, 게임 장르에 맞게 로딩하여 적용,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LED 백라이트 조명 설정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Fn + END 키를 3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공장 초기화 모드로 모든 설정을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Fn + Space로는 전면 인디게이터 RGB 효과를 변경할 수 있으며 Fn + /?으로는 측면 라이트 RGB 효과를 변경할 수 있어요. 그리고 Fn + < > 조합 키로는 측면 라이트 밝기를 조절 가능합니다.
Fn + \| 키로는 백라이트 RGB 효과 변경이 가능하고 ENTER로는 백라이트 RGB 컬러를 변경할 수 있어요. 그리고 화살표 키로는 백라이트 밝기 조절, 백라이트 RGB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전체 LED 조명을 끄고 켜고 싶다면 Fn + Del 키를 사용하세요.
키보드 스위치는 물론 키캡, 양 사이드, 전면에 화려한 RGB LED 백라이트 기능을 넣어 데스크테리어 키보드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자체적으로 투광성 PC 재질의 대형 미들 프레임을 적용하여 빛을 고르게 분산시켜 사이드 LED 바의 시각적 효과를 높여줍니다. 4000mAh 리튬 배터리 탑재로 BT/2.4GHz 연결 후 LED 이펙트를 사용한다면 25시간, 화이트 LED 사용 시에는 13시간 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전 시간은 15시간이고요.
몽돌 스위치는 Bsun 신규 금형으로 사이즈를 개선하고 워블을 최소화한 리니어 스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40g의 가벼운 압력과 45g의 바닥 압력 그리고 13.4mm의 스템 길이로 장시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바닷가의 동글동글한 몽돌이 부딪히면 나는 맑고 경쾌한 타건음으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건이 부드럽게 진행되고, 타건음은 조약돌 키보드와 매우 흡사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조약돌, 몽돌 키보드의 티감이나 타건음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 않고, 일반인들이 들으면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스위치의 종류나 사양에 따라 느끼는 키감은 다를 수 있고요.
Fn + 백스페이스 키를 동시에 누르면 숫자키 아래에 연두색의 LED가 켜지는데요. 그 켜진 수를 보고 배터리 잔량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0hz 폴링레이트와 최도 약 2ms의 레이턴시의 빠른 반응속도를 지원하여 FPS 게임 환경에서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게이밍 키보드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키보드에 적용된 미들 프레임은 타건감을 향상시키고 통울림을 줄여 소음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성을 향상시켜 어떤 작업에서도 안전감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리콘 가스켓 마운트 10을 적용하여 일관된 타건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들쭉날쭉하지 않고 균형감 있는 사운드와 부드러운 타건감을 제공합니다. 장시간 키보드 사용 시에도 피로도를 최소화해 주기 때문에 사무용 키보드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비대칭 레이아웃을 적용하여 진동을 최소화하고 사운드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1 대칭되는 레이아웃이 아닌 보강판, 포른 흡음재, PCB의 위치를 오랜 연구와 실험을 통해 미세하게 조정하여 최적의 레이아웃을 찾아 적용한 결과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만한 가격(배송비 포함 5만 원)에도 디자인, 안정성, 타건감, 백라이트 등 전반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TKL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는 찾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