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지티엠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유튜버, 스트리머, 게이머에서 필요한 장비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마이크는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방송에서는 영상 화질뿐만 아니라 사운의 퀄리티에도 신경을 써야 하고 게임에서는 소통이 원활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렇듯 성능 좋은 마이크에 대한 수요와 활용이 증가하다 보니 요즘은 게이밍 기어 전문 제조사에서도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PC 데스크톱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게이밍 콘덴서 마이크의 새로운 표준이 될 신제품, 하이퍼엑스 쿼드캐스트 2를 사용기로 소개합니다.
"HyperX QuadCast 2 게이밍 콘덴서 마이크 디자인"
해당 모델은 상당히 인기 많았던 전작 HyperX QuadCast의 후속으로 디자인 포함 많은 부분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14mm 전자 콘덴서 캡슐 3개 내장, 주파수 응답 20Hz-20kHz, 감도 -7.5dB, THD 0.05%(1kHz/0dBFS), SBR >=1000dB, 콘덴서 타입, 4가지 폴라 패턴, 스튜디오 품질의 음질, 진동 방지 마운트, 원클릭 컨트롤, 소프트웨어 지원 등이 특징이며 Windows, PS4, PS5, Mac 등 여러 플랫폼과 호환됩니다. 공식 수입사는 (주)지티엠 코리아.
본체와 설명서 및 보증서, 3M 길이의 USB-C to C 케이블, USB-C to USB-A 어댑터가 구성품이며. 어탭터는 케이블에 체결된 상태로 들어있네요.
하이퍼엑스는 검빨이죠, 블랙과 레드 컬러 조합이 강렬하면서도 고급스럽네요. 높이가 대략 240mm 정도여서 작은 크기는 아니라는 점, 진동이나 충격 소음 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분리형 진동 방지 마운트인 탄성 로프 서스펜션 구조가 적용되었고, 파열음과 같은 소음 및 노이즈를 차단하는 팝 필터는 깔끔하게 내장되어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메탈 재질 스탠드가 꽤나 묵직하고 안정적입니다. 측면 손나사를 이용하면 장력 및 사용자에게 맞는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요, 완전히 뒤로 넘어갈 정도로 움직이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을 커버합니다.
스탠드 바닥면에는 밀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고, 진동 방지 마운트 경우 스탠드와 분리해 보면 3/8"와 5/8"와 호환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암 스탠드에 결합할 수 있겠네요.
다양한 기기와 연결할 수 있도록 3.5mm 헤드폰 출력 포트와 USB-C 포트를 갖추었으며, 직관적인 전면 다기능 노브는 마이크 게인, 재생 볼륨, 모니터링 볼륨, 폴라 패턴 설정에 사용됩니다.
"HyperX QuadCast 2 게이밍 콘덴서 마이크 테스트"
USB 전원과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니까 별도 드라이버 설치 없이 연결만 하면 즉시 사용 가능하며 24비트 96kHz 지원으로 스튜디오와 같은 녹음 품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원이 인가되면 거의 반을 차지하는 넓은 면적에 붉은색 LED가 점등되는데요, 방송을 하거나 콘텐츠를 만드는 사용자에게는 어필될 수 있는 포인트일 것 같네요. 다만 색상 변경은 되지 않습니다.
음소거 버튼은 상단에 위치해 있고 반응이 빠른 터치 방식이라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게다가 음소거가 되면 LED도 함께 꺼지기 때문에 작동 유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네요.
선택 가능한 4가지 폴라 패턴으로 현재 환경에 최적화된 방송이나 녹음이 가능하며, 전면 다기능 노브를 2초간 눌러주면 순차적으로 변경됩니다. 패턴에 따른 활용은 아래 참고하세요.
- 단일지향(Cardioid) : 전면에서 발생하는 소리만 입력되기에 팟캐스트, 스트리밍에 적합.
- 전방향(Omnidirectional) : 360도 모든 방향에서 소리가 입력되어 다자간 대화에 적합.
- 양방향(Bidirectional) : 앞, 뒤 소리가 입력되는 방식으로 일대일 인터뷰에 적합.
- 스테레오(Stereo) : 좌, 우에서 소리가 입력되어 현장감 있는 소리(악기, 보컬 등)에 적합
주변 생활 소음이 있는 방에서 수음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입과 40c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전면에 두고 카디오이드 패턴 설정, 다이나믹처럼 지향성이 강한 게 아님에도 거슬리는 소음 유입이 거의 없이 깔끔하게 녹음되는 것이 확인됩니다.
키보드 타건음을 카메라 내장 마이크와 비교해 보니 하이퍼엑스 쿼드캐스트 2에 녹음된 소리가 실제와 훨씬 근접하게 들립니다. 방송뿐 아니라 제품 리뷰에 소리가 들어가야 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네요.
PC, MAC과 같은 다중 플랫폼, 디스코드, 스카이프 등 다양한 채팅 프로그램. 게임까지 올 라운드에 어울리네요. 게임에서는 그간 헤드셋 마이크를 사용했었는데 훨씬 높은 퀄리티의 음성 전달이 가능한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 물리적인 조작 없이 마우스 클릭으로 모든 설정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NGENUITY 소프트웨어는 하이퍼엑스 제품이라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패턴 설정, 조명 효과 선택, 음량 조절도 되고 2개 이상의 호환 장치가 있다면 동기화하여 일체감 있는 세팅으로 데스크 환경을 멋지게 꾸밀 수도 있겠네요.
"HyperX QuadCast 2 게이밍 콘덴서 마이크 후기"
이전 하이퍼엑스 쿼드캐스트의 불편했던 USB mini-B 포트는 C 타입으로 변경, 16비트 48kHz였던 음질도 24비트 96kHz로 향상, 편리한 전면 다기능 노브 추가, 좀 더 세련된 디자인, 소프트웨어 지원 등 전작을 오래 사용했던 입장에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다방면으로 꽤나 만족스러울 만큼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 판단되네요. PC용 마이크 교체나 구입 예정이지만 제품들이 너무 많아 고민된다면 선택해 보시길 진심 추천합니다. 어떤 용도로 사용하셔도 만족하실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