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앱코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시장에는 다양한 레이아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탠더드 한 풀 배열 외에 텐키리스, 75%, 65%, 60% 등 작은 크기 키보드들은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키를 없애고 사이즈를 줄여 이쁜 디자인은 물론이고 휴대성 및 공간 활용도 뛰어나죠. 다만 일반적인 용도나 게임에서는 체감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넘패드가 없기 때문에 숫자 입력이 잦은 환경에서는 불편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COX CKP01 PRO 넘버패드를 사용기로 소개합니다.
"COX CKP01 PRO 패키지 구성, 디자인"
유선/2.4GHz/블루투스 3가지 연결 모드, PBT 염료 승화 키 캡, 부드러운 리니어 타입 스위치, 핫스왑, RGB LED, 노브, 전용 소프트웨어, 멀티 플랫폼 지원 등이 특징입니다. 숫자 패드만 구성된 키보드다 보니 패키지 상자도 작네요. 구성품은 본체와 설명서, 보증서, 키 캡 및 스위치 리무버, USB C to A 케이블, A to C 변환 젠더가 들어있습니다.
기본 17개 키에 백스페이스와 FN 키로 구성된 전체 19 키, 노브 1개, 그리고 Num Lock/배터리 상태/연결 모드를 알려주는 3개의 상태 표시 LED를 가진 콤팩트 레이아웃, 일반적인 풀 배열 키보드의 넘버패드와는 다소 다른 모습이죠. 하우징은 파스텔톤의 베이지 컬러로 마감된 플라스틱 재질이네요.
132 x 87 x 43mm 사이즈, 무게 255g으로 한 손에 쥐고 다녀도 될 정도의 휴대성을 가졌고 책상 위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는 크기입니다. 상단에는 충전과 유선 모드에 사용되는 C 포트가 배치되어 있고, 측면에서 보면 장시간 사용 시 손가락 피로감을 덜어줄 수 있게 15도 경사각이 적용되었습니다.
바닥면에서는 4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와 2.4GHz 수신기, 모드 전환 스위치(G : 2.4GHz, OFF : 유선, B : 블루투스)가 확인되는데요, 수신기는 마그네틱 방식으로 부착되어 있지만 자력이 약해 고정력이 좀 약하다는 건 참고하셔야겠네요.
모서리를 약간 둥글게 만든 키 캡 디자인이 꽤 괜찮네요. 두껍고 재질은 PBT이며 염료 승화 방식의 각인이라 오래 사용해도 쉽게 지워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부는 보강판-메모리폼 흡음재-IXPE 흠음 패드-PCB-실리콘 흡음 패드로 구성하여 정숙함에 신경을 썼고 안정적인 체리식 스태빌라이저는 윤활도 갈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그린 색상 스템, 투명 하우징이 사용된 후아노 스카이 스위치는 리니어 타입, Operation Force 40±10gf, End Force 55±10gf 스펙이며 5천만 회 수명을 제공합니다. 역방향 LED, 기판은 3핀, 5핀과 호환되는 핫스왑을 지원하여 취향이 맞게 스위치 교체도 가능하다는 점.
유선 모드에서는 충전과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고 배터리(내장 800mAh)를 3시간 완충하면 약 6시간 사용할 수 있는데요, 10% 이하가 되면 배터리 상태 표시 LED가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무선 연결일 때는 10초 이상 입력이 없을 시 LED가 자동으로 꺼져 절전 모드로 전환되네요.
"COX CKP01 PRO 기능, 활용"
연결 방식이 동일한 제품이 워낙 많아서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딱히 다른 점이 없으니까요. 아마 대다수 편리하게 무선으로 사용하게 될 텐데 수신기를 젠더에 체결하고 근처에 두면 좀 더 나은 무선 안정성 확보와 수신 거리 연장도 할 수 있겠습니다.
작은 크기에 화려한 RGB LED 효과가 지원되니 되게 이쁩니다. FN + / : 효과 변경, FN + * : 색상 변경, 노브는 밝기 조절에도 사용되고요, 후아노 스카이 스위치는 리니어 타입 특유의 부드러운 타건감, 로우 피치 타건음이며 잡음 없는 스태빌라이저 상태도 준수하네요.
FN + 7,8,9번 조합으로는 3대 기기 블루투스 페어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듯싶네요. 넘버패드 역할이 우선인 제품이라 전용 소프트웨어의 기능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만, 노브 포함 개별 키 커스텀, 조명 효과, 매크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텐키리스만 사용하니까 작업이나 가끔 회사 업무를 집에서 할 때면 숫자 키가 아쉬울 때가 있더군요. 물론 키보드 상단 숫자에 적응되어 큰 불편은 없지만, 그럼에도 숫자를 입력할 때 오른손만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작업 시간, 효율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노브 또한 기본적으로 볼륨 조절에 사용되는데 이 역시 편리하네요.
"COX CKP01 PRO 사용 후기"
해당 제품은 텐키리스 또는 콤팩트 미니 배열 유저이면서 숫자 입력을 좀 더 편하고 빠르게 하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그런 환경을 위해 나온 키보드이기도 하고요. 평소 사용하는 텐키리스와 조합해 보니 작업 시 이전과는 차이가 체감되네요. 게다가 키감도 좋고 세 가지 연결 방식으로 활용성도 높습니다. 더해서 RGB LED 감성과 노브 버튼도 가진 만큼, 다양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성비 기계식 넘버패드를 찾으신다면 선택해 보셔도 괜찮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