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뮤직잇츠 쭈뉘입니다. 사진 / 영상 작업을 할 때에는 주로 맥북을 이용하곤 하는데, 화면이 작은 게 단점 아닌 단점입니다. 외부 모니터를 사용하면 되지만, 맥북만큼의 화질 좋은 모니터를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니더군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준 제품은 다름 아닌 삼성전자의 모니터였습니다. 4K UHD 모니터 라인업 중에서도 세계 최초로 37인치가 적용된 삼성 뷰피니티 (ViewFinity) S7 S37D700 모니터로, 디자인 작업부터 영상 감상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이 제품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삼성 뷰피니티 (ViewFinity) S7 S37D700 박스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스탠드 / HDMI 선 / 전원 케이블이 기본 동봉되며, 스탠드는 -5도 ~ 25도까지 틸트가 가능합니다. 시야각은 수평 수직 전부 178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이 제품은 TÜV 인증을 받은 '인텔리전트 아이 케어'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37인치 모니터인 만큼 HDMI 2.0, DisplayPort 1.2, 헤드폰 잭 등 다양한 포트를 제공하여 여러 기기와의 연결이 용이합니다. 또한 'Easy Setup Stand'를 통해 도구 없이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100x100mm VESA 마운트를 지원하여 벽걸이 설치도 가능합니다.
화면이 큰 만큼 처음 설치할 때 꽤나 무게감이 있었는데, 실제 설치 과정은 나사 없이 스탠드를 곧바로 끼워 손쉽게 결착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 편집 / 사진 보정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맥북 프로 M1 Pro 14인치 모델에 삼성 뷰피니티 S7 S37D700 모니터를 연결하였습니다. 맥북 패널도 그 동안 타사 대비 괜춘한 색 재현도를 보여 준다고 생각했었는데, 확실히 4K UHD (3,840 × 2,160) 화면이 주는 웅장함이 있었습니다.
직접 촬영한 필름 사진을 디지털 현상을 한 바탕 화면을 사용하고 있는데, 화면이 커지니까 더욱 좋게 느껴지네요.
맥북 프로 M1 Pro 모델은 HDMI 출력 시 1대의 4K 모니터를 외부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삼성 뷰피니티 S7 S37D700 모니터에 기본 설정이 되어 있는지, 색상 프로필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 기본 세팅으로 사용했었는데, 삼성 스마트모니터 쪽 프로필도 있었고 맥북 프로에 기본 세팅되어 있는 색상 프로필을 그대로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더군요.
간단하게 삼성 뷰피니티 모니터의 명암비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HDR10 지원을 하는 모니터라 그런지, 더욱 흑백 구현도가 생생하고 여타 모니터 대비 체감적으로 더 깊은 명암비를 보여 주었습니다. 4K UHD (3,840 × 2,160) 해상도의 선명한 화질을 통해 전문가 수준의 작업을 완성하는 시각적 디테일은 물론, VA 패널 특유의 블랙 표현과 우수한 디테일이 더 잘 나타나는 것 같았습니다.
삼성 뷰피니티 S7 S37D500 모니터의 실제 화질은 어떤지를 유튜브 4K HDR 영상을 통해 간단하게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전문가용 수준의 4K UHD (3,840 × 2,160) 해상도에서 준수한 색 재현도를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MPRT 응답 속도는 5ms / 주사율은 60Hz 로, 고주사율 UHD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작업이나 영상 콘텐츠를 감상하면서 화면을 전환할 때 눈에 거슬리는 잔상은 거의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을 통해 일본 여행 때 찍은 사진을 보정해 보았습니다. 느낌적인 느낌으로는, 모니터를 사용할 때 가장 이상적인 크기가 37인치가 아닐까 합니다. 한 눈에 사진 전체가 들어오고, 보정 구현도를 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색 재현도가 정말 좋아서 맥북에서 라이트룸을 통해 보정을 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서드파티 모니터이지 않을까 합니다.
가을에 회사 점심 산책길에 촬영했던 서순라길 사진을 삼성 뷰피니티 S7 S37D500 4K UHD 모니터를 보면서 보정해 보았습니다. 우수한 명암비를 보여 주는 제품이라 그런지 보정값을 디테일하게 넣으면서 체크할 수 있었고, 큰 화면에서 넓은 워크스페이스를 가지고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 / 영상 촬영만으로는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는데, 실제 눈으로 보여지는 만족감이 더욱 좋은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추가로 최근에 미러리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보정해 보았습니다. RAW 사진 촬영을 해서 색감이 살짝 빠진 느낌이었는데, 삼성 뷰피니티 모니터로 보면서 보정을 하니까 37인치 모니터가 주는 웅장함이 뭔가를 보여 주는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큰 화면에서 디테일한 보정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 재현도를 뽑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가용 모니터로 손색없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맥 환경에서 삼성 뷰피니티 모니터 유튜브 (YouTube) 4K 화질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사파리 (Safari) 브라우저에서 4K 화질 시청이 가능한데, 설정 그대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HDR 콘텐츠도 온전하게 감상이 가능합니다.
넓은 화면에서 보는 UHD 해상도의 섬세한 디테일이 일반 모니터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p.s.
삼성 뷰피니티 S37 S37D700 모니터는 선명한 화질과 넓은 화면으로 작업 효율성을 높여주며, HDR10 지원으로 생생한 영상 감상이 가능한 전문가용 모니터입니다. 게이밍 용도로도 활용은 가능하지만, 주사율이 60Hz 여서 고주사율을 요구하는 게이밍 용도로는 소폭 아쉬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용 소감은로는 뷰피니티 라인업은 영상 편집 / 사진 보정을 위한 작업용 모니터라고 생각됩니다. 종합적으로 고해상도 작업과 영상 감상에 최적화된 모니터로, 합리적인 가격에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여 많은 사용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 삼성전자 뷰피니티 S7 S37D700 4K UHD 모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