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SSD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M.2 NVMe 1TB 리뷰
최근 빠른 PCIe5.0x4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SSD가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되면서 더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로 PC를 작동시킬 수 있게 되었다. 키오시아에서도 PCIe5.0x4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EXCERIA PLUS G4 모델을 출시하였다.
5세대 M.2 NVMe SSD의 안정성과 전력 효율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히트스프레더 라벨을 부착함으로써 SSD의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다. 초고속의 빠른 Gen5 SSD 지만 낮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안전하면서도 빠른 퍼포먼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성능 SSD라고 보면 된다.
EXCERIA PLUS G4 1TB를 개발한 키오시아는 도시바 낸드 메모리 사업부가 분사되면서 새롭게 Re브랜딩된 브랜드로 세계 최초 낸드플래시 개발과 가장 많이 사용되는 3D NAND를 최초로 발명하여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키오시아 EXCERIA PLUS G4는 히트싱크가 없는 SSD라 개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열판을 사용해야 온도를 적정 수준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써멀패드와 장착 나사를 한 세트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M.2 NVMe SSD는 주영통신(주)에서 국내에 유통하고 있으며, 5년 AS를 제공하고 있다.
이 제품은 이전 세대인 G3 시리즈 대비 최대 80% 향상된 높은 전력 효율성을 가지며, 낮은 전력으로 더 빠르고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속도만 빨라진 게 아니라 빨라진 속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면서 안정성과 빠른 속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고부하 작업도 가볍게 처리할 수 있으며, 전력 절약과 성능 향상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고성능 SSD가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M.2 NVMe 1TB 인 것이다.
그리고 제품명이 프린팅된 히트스프레더 라벨을 통해 발생하는 발열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SSD에서 쓰로틀링이 발생하면 속도가 급격하게 낮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냉각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속도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낸드 플래시는 키오시아에서 제조한 차세대 3D NAND인 BiCS FLASH TLC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다. 키오시아 최상위 등급의 3D 낸드 메모리로 고품질을 자랑하며, 업계 최고 품질의 키오시아 3D 낸드플래시 탑재로 최고 수준의 데이터 신뢰성과 안정된 수명을 제공한다.
M.2 2280 규격으로 제조되었으며, 인터페이스는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PCIe5.0x4로 최대 속도를 128GT/s까지 끌어올렸다.
차세대 3D NAND인 BiCS FLASH TLC 메모리를 제어할 컨트롤러는 자사 BiCS 3D NAND에 최적화된 키오시아 IN-HOUSE 컨트롤러를 탑재하였다. 안정적인 성능을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는 컨트롤러의 전반적인 체감 성능 또한 보장하는 컨트롤러이다.
NVMe 2280 규격이므로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M.2 2280 슬롯에 장착하면 되는데, 고정은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SSD 나사를 이용하면 된다. SSD 사용으로 생기는 발열은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히트싱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M.2 히트싱크가 없다면 같이 제공하는 방열판을 장착하면 된다.
128GT/s의 속도를 지원하는 PCIe5.0x4 인터페이스로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대 순차읽기 10,000MB/s, 최대 순차쓰기 7,900MB/s를 지원하며 최대 읽기IOPS 1,300K, 최대 쓰기IOPS 1,400K를 지원하여 최근 출시되는 고성능 SSD로 부족함이 없다.
PCIe5.0 SSD의 속도가 궁금해서 먼저 CrystalDiskMark에서 측정한 속도는 아주 잘 나오고 있다. 최대 읽기 속도인 10,000MB/s보다 205MB/s가 더 많게 나오고 있으며, 최대 쓰기 속도는 7,900MB/s보다 500MB/s 정도 더 나와 전반적인 속도는 아주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AS SSD Benchmark로 측정한 속도는 읽기, 쓰기 또한 잘 나오고 있으며 스코어는 9250점으로 이전 세대보다 월등하게 앞선다.
DiskMark에서 측정한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M.2 NVMe 1TB의 벤치 성능 또한 안정적이며. 캐시를 사용했을 때의 속도가 압도적이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통해 속도 하락 구간을 체크할 수 있다. 결과는 최대 속도 8431MiB/s, 최소 속도 41MiB/s이며 평균 속도는 2281MiB/s로 무난한다. 평균 속도 50% 미만 구간은 77.4%로 살짝 높은 편이다.
- 60GB 파일, A사 M.2 NVMe ↔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M.2 NVMe 1TB SSD로 복사
60GB 대용량 파일을 내장 EXCERIA PLUS G4에서 A사 M.2 NVMe SSD로 쓰기를 해보면 3.1GB/s의 속도를 꾸준하게 유지하여 대용량 파일 복사도 HDD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다.
반대로 A사 M.2 NVMe SSD에서 내장 EXCERIA PLUS G4로 쓰기 하면 초반에는 3.5~6 GB/s 속도를 꾸준하게 유지하여 대용량 파일 복사는 HDD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EXCERIA PLUS G4 SSD의 쓰로틀링 시 온도와 속도를 테스트했더니 ...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 모두 저하 없는 좋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테스트 중 최대 온도가 64도로 다른 SSD 보다 온도가 현저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오시아의 히트스프레더 라벨과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히트싱크를 장착한 상태에서 테스트한 것이라 온도 관리가 잘 되고 있다.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M.2 NVMe 1TB 저장소 벤차미크를 해보면 2707점으로 무난하게 잘 나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게임과 게임 설치, 녹화, 저장, 이동 속도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키오시아에서 출시한 SSD에 최적화된 관리 툴을 설치하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디스크 정보, 시스템, 경고, 포맷 등의 기능을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다.
고성능 SSD, 안전한 SSD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M.2 NVMe 1TB는 세계 최초 낸드플래시룰 개발한 회사답게 전반적으로 성능이 안정화되어 있고 그 성능을 안정적으로 잘 뽑아준다. 키오시아는 SSD 뿐만 아니라 외장SSD, SD카드, USB, 기업용 SSD 등 반도체 저장장치에 관한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선도 기업이며 세계 낸드 매출 3위를 자랑하고 있어 기본기가 매우 탄탄하다.
전력 효율을 극대화하고 성능 또한 이전 3세대 대비 빠르게 향상되어 PC의 체감속도를 올리는데 필요한 모든 성능을 제공한다. 무엇보다 제조사에서 보증하는 데이터 쓰기 양이 600TBW에 달하여 내구성과 수명에서 충분히 만족스러우며, 5년 무상 AS 기간을 제공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