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폼팩터 : M.2 2280
인터페이스 : PCIe 5.0
연속 읽기, 쓰기 속도 : 10,000MB/s, 7,900MB/s
TBW, MTTF : 600TB, 150만 시간
보증기간 : 제한적 5년 보증
키오시아 EXCERIA PLUS G4는 PCIe 5.0 NVMe SSD로 최대 10,000MB/s의 연속 읽기, 7,900MB/s의 연속 쓰기 속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매우 빠른 읽기, 쓰기 속도를 갖추고 있는 만큼 대부분의 환경에서 부족함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최고 속도를 위해서는 PCIe 5.0 지원 CPU 및 보드를 사용해야 하며 그 하위 버전을 사용할 경우 그 버전에 맞게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키오시아는 일반 SSD뿐 아니라 외장 SSD, SD카드, USB, 기업용 SSD 제품 등 다양한 반도체 관련 저장 장치에 대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낸드 매출 3위로 이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 기업입니다.
AS 기간은 5년을 제공합니다.
언박싱
제품 상자에는 주요 스펙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박스 표면에 있는 스티커를 가지고 있어야 추후 AS가 가능합니다.
구성품은 매뉴얼 및 SSD 본체입니다.
살펴보기
파란색 기판에 스티커가 붙어 있는 형태로 일반적인 SSD의 디자인입니다.
참고로 붙어있는 스티커는 히트스프레더 라벨로 보다 빠르게 발열을 해소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때문에 높은 성능을 갖춘 Gen5 제품이지만 안전하면서 높은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컨트롤러는 PHISON 사의 제품이 사용되었으며 플래시 메모리는 3D TLC NAND로 구성되었습니다. 디램은 포함되지 않은 디램리스 제품입니다.
반대쪽에는 인증 마크 등이 표시되어 있는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M.2 NVMe 제품답게 단자 쪽의 이는 한 쪽만 빠진 모습입니다. PCIe 5.0을 지원하는 플랫폼에 장착해야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3.0이나 4.0 버전에서도 호환되기 때문에 해당 인터페이스에 맞는 속도로 동작합니다.
설치
메인보드에 M.2 NVMe를 지원하는 단자에 설치하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PCIe 5.0을 지원하는 시스템에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 이하 버전에서도 인터페이스에 맞는 속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설치한 시스템은 PCIe 4.0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속도로 동작하게 됩니다.
참고로 방열판은 있으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추가 SSD를 설치한 경우에는 디스크 관리에 들어가 디스크 초기화 및 새 볼륨 만들기를 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크리스탈 디스크인포 정보입니다.
테스트
대표적인 저장 장치 벤치 툴인 크리스탈디스크마크입니다. PCIe 4.0 지원 시스템에 장착한 만큼 그에 맞는 속도로 동작한 모습입니다. 5.0 지원 시스템에 사용할 경우 연속 읽기는 10,000MB/s 쓰기는 7,900MB/s을 지원해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매우 빠른 속도이기 때문에 실 사용에서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AJA 테스트와 ATTO 벤치마크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키오시아는 도시바 낸드 메모리 사업부가 분사되면서 새롭게 리브랜딩 된 회사입니다. 세계 최초의 낸드플래시 개발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3D NAND를 최초로 개발한 회사 답게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복사 성능 테스트입니다. 약 40GB의 파일을 복사했으며 앞쪽은 타 저장 장치에서(PCIe 4.0 NVME SSD) 키오시아 EXCERIA PLUS G4에 복사, 뒤쪽은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내에서의 복사입니다.
타 저장 장치에서 복사했을 경우에는 3GB/S의 속도를 유지해 주었으며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내에서의 복사는 2-2.5GB/s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드라이브 내 복사의 경우 일기 쓰기 작업을 동시에 하는 만큼 조금 더 느렸으나 충분히 빠른 속도로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는 수준입니다.
그 외에 쓰기 테스트에서 200GB 정도까지는 거의 성능 하락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200GB 이상의 경우 400MB/s 정도로 속도가 하락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온도
온도는 매우 우수한 편이었는데, 각종 쓰기, 복사 테스트에서도 최대 55도 정도로 상당히 낮은 온도를 유지했습니다. 방열판을 장착했을 때 55도 수준인 만큼 방열판이 없더라도 60도 초중반 수준일 거라 예상됩니다. 물론 PCIe 5.0으로 동작할 경우 조금 더 높은 온도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1TB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Gen5 SSD 제품인 만큼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하위 버전을 지원하고 있어 PCIe 3.0이나 4.0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아래 버전에서 사용할 때에도 크게 부족함 없는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온도는 성능 대비 상당히 낮은 편인 만큼 사용자가 이 부분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연속 쓰기 작업에서 성능이 유지되는 구간도 비교적 괜찮은 편이라 쓰기 작업이 많은 환경에서도 큰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성능과 온도를 갖추고 있는 만큼 Gen5 SSD를 원하는 경우라면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제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