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리뷰에서는 최신 PCIe 5.0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무려 10,000MB/s의 놀라운 읽기 성능을 자랑하는 고성능 SSD 추천 제품을 가져왔는데요. 바로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NVMe SSD 1TB의 성능 벤치마크와 함께, 가성비 측면에서도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꼼꼼히 리뷰해 보도록 할게요~!
나름 컴퓨터 PC 조립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을 뽐내는 유저들에게조차 "KIOXIA??"라는 브랜드 이름이 낯설게 느껴질 거예요. 저 역시도 처음에는 그랬거든요. 사실, KIOXIA는 2019년 10월 세계적인 컴퓨터 저장 장치 제조사 중에 하나였던 도시바의 메모리 사업부에서 분사되어 설립된 기업이에요. 도시바 메모리에서 독립한 뒤, '메모리와 함께 세상을 즐겁게'라는 의미를 담아 사명을 '키오시아'로 변경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렸어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USB 메모리와 자동차 블랙박스 SD카드에 탑재되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회사가 바로 '키오시아'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뿐만 아니라 컴퓨터 SSD 드라이브에 사용되는 3D 낸드 플래시를 최초로 발명한 제조사로도 잘 알려져 있어요. 현재 KIOXIA는 낸드 플래시 반도체 기반의 기업용 SSD와 일반 소비자용 고성능 SSD 저장 장치에 대한 원천 기술 보유를 기반으로 세계 낸드 플래시 시장에서 매출 3위를 기록하고 있어요.
이제부터 키오시아 고성능 Gen5 SSD를 본격적으로 언박싱해볼텐데요. 어떤 구성품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그리고 패키징은 얼마나 세심하게 되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게요~!
얼마 전 출시된 15세대 인텔 코어 울트라 CPU 메인보드와 6세대 AMD 라이젠 CPU 메인보드에는 모두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데요. 덕분에 Gen5 SSD의 최대 성능을 완벽히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졌어요. 이런 강력한 조합이라면, 폭발적인 데이터 전송 속도와 작업 효율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을 기대할 수 있겠죠~!!
기본 구성품은 간단 설명서와 M.2 NVMe SSD 1TB만 포함되어 비교적 단촐해요. 하지만 포장에는 플라스틱이 아닌 재활용 가능한 종이 재질만 사용했더라고요. 꼭 필요한 요소만 담긴 환경친화적인 박스 패키징이라고 생각해요. 칭찬해~~
추가적 구성품으로 SSD 방열판 키트가 함께 배송되었어요. 특히 고성능 SSD는 장시간 사용할 때 발열 관리가 중요한데요. M.2 방열판을 부착하면 발열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데 큰 도움이 되거든요.
제가 사용 중인 애즈락 Z790 메인보드는 M.2 SSD의 효율적인 냉각을 위해 전용 방열판을 제공하는데요. 키오시아 NVMe SSD를 설치하면서 방열판 키트를 사용해 봤지만 그래픽카드 장착할 때 전혀 문제가 없더라고요.
일반적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고성능 SSD에는 기본적으로 방열판이 부착된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데 KIOXIA PLUS G4 SSD에는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 메모리 발열을 빠르게 냉각하기 위해서 히트스프레더 라벨만 부착돼 있어요. 과연 히트스프레더 라벨의 냉각 효율이 얼마나 뛰어난지는 곧 이어질 벤치마크로 통해 밝혀질 예정이에요~!
제가 사용하는 애즈락 Z790 메인보드는 PCIe 4.0 인터페이스만 지원하는데요. GEN5 SSD는 PCIe 4.0과 PCIe 3.0 컴퓨터에서도 완벽하게 호환된다는 사실~!!
EXCERIA PLUS G4 NVMe SSD는 1TB와 2TB 두 가지 저장용량으로 제공되는데요. 제가 리뷰할 EXCERIA PLUS G4 1TB 모델은 최대 읽기 속도 10,000MB/s, 최대 쓰기 속도는 7,900MB/s라는 놀라운 성능을 갖췄어요. 특히, 1TB 기준으로 최대 600 TWB를 보장하기 때문에 데이터 안정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무상 5년 A/S 서비스 제공 역시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포인트라고 생각해요.
고성능 SSD 제품의 성능과 수명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는 크게 낸드 플래시 품질과 컨트롤러 성능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KIOXIA EXCERIA PLUS G4 M.2 NVMe SSD 1TB 모델은 PHISON PS5031-E31 컨트롤러와 최상 등급의 BiCS 3D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해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고성능 SSD 제품이에요.
특히 전력 효율 면에서는 이전 세대인 EXCERIA PLUS G3 시리즈보다도 최대 80% 개선되었어요. 고작 5.3W의 낮은 전력 소모 덕분에, 노트북에 사용하면 배터리 수명 연장과 사용 시간 증가라는 장점을 누릴 수 있죠~!
다만, 아쉬운 점이 하나 있는데요. 이 제품은 별도의 별도의 디램 캐시가 없는 '디램리스 (Dramless)' 설계로 제작되었어요. 이로 인해 데이터 캐싱 성능이 일부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애즈락 Z790 메인보드에 KIOXIA PLUS G4 SSD를 설치한 후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요. 이 메인보드는 기본적으로 PCIe Gen4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지만, 바이오스 설정을 확인해 보니 PCIe Gen5 SSD 장치 인식과 작동 상태 아무런 문제가 없었어요.
키오시아는 자사의 SSD 제품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할 수 있도록 SSD TOOLBOX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인 드라이브 정보 확인, 펌웨어 업데이트, SMART 드라이브 상태 정보 조회, 드라이브 포맷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더라고요. SSD 관리에 필요한 핵심 도구들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좋았어요.
다만, 아쉬운 점은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도 프로그램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 있어서 초보자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Crystal Disk Info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해 보니,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Gen5 SSD가 PCIe 4.0 x4 인터페이스에 연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내부 공간이 무척 협소한 ITX 미니 PC에 설치했음에도 아이들 상태에서 35도의 낮은 온도를 유지하더라고요.
먼저, SLC 캐싱으로 활용 가능한 메모리 용량을 확인하기 위해서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어요. 이번 테스트에서는 방열판 부착하지 않고 히트스프레더 라벨만으로 고부하 작업을 수행했는데요. 온도가 55도로 비교적 낮게 유지되면서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준 점이 무척 인상적이었어요.
전체 용량 925.74GB 중에서 206.24GB 구간부터 파일 쓰기 속도가 6204MB/s에서 953MB/s로 저하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를 통해 예측되는 SLC 캐싱 범위는 약 200GB로 추정되는데요.
다시 말해, 디램리스 SSD임에도 불구하고 SLC 캐싱 기술을 활용하면 200GB 이하의 대용량 파일 쓰기 또는 파일 복사 작업에서는 성능 저하가 크게 걱정될 수준이 아니라는 점이 확실해졌어요.
이번 테스트에서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PCIe 4.0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KIOXIA PLUS G4 SSD 성능을 측정해 봤는데요. 결과적으로, 최대 읽기 속도 7000MB/s, 최대 쓰기 속도는 6500MB/s 놀라운 성능을 보여줬어요. 특히 주목할 점은 제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WD BLACK SN850X Gen4 1TB와 KIOXIA Gen5 SSD를 비교했을 때, 4K 랜덤 동시 읽기 성능은 39% 더 우수했고, 랜덤 동시 쓰기 성능은 16% 차이를 보였다는 점이에요.
SSD 드라이브 전용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인 AS SSD Benchmark를 활용하여 벤치마크 테스트했는데요. 측정 결과는 연속 읽기 속도 5436MB/s, 연속 읽기 속도는 4836MB/s, 최종 스코어는 9148점을 기록했어요.
마지막으로 AJA System Test 프로그램을 활용해 SSD 성능을 테스트해 보았어요. 테스트 조건은 해상도 4K Ultra HD, 테스트 파일 크기는 64GB, 그리고 코덱 타입은 10bit RGB로 설정했는데요. 결과는 쓰기 속도 5552MB/s, 읽기 속도 5022MB/s를 기록하며 Gen5 SSD의 탁월한 성능을 체감할 수 있었어요.
이번 테스트에서도 키오시아 PLUS G4 NVMe SSD는 디램리스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200GB의 넉넉한 SLC 캐싱 범위 덕분에 대용량 파일 읽기 및 쓰기에서 속도 저하 없이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발휘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어요. 또 하나 흥미로웠던 점은 방열판을 장착한 상태와 히트스프레더 시트만 부착된 상태에서의 온도 비교 결과였는데요. 두 상태 간의 온도 차이가 불과 6~7도에 불과했다는 점이 정말 놀라웠어요. 이를 통해 효율적인 발열 관리와 더불어 뛰어난 작업 성능까지 확인할 수 있었던 벤치마크 테스트였어요.
영상 편집 작업을 하다 보면, 대용량 데이터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해야 할 일이 자주 생기는데요. 이러한 중요한 작업을 할 때마다 오랜 시간 공들여 만든 결과물을 빠르고 안전한 SSD 드라이브에 데이터 백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히 느끼곤 해요.
특히, 기존의 느려터진 HDD 방식 드라이브와 비교할 때, 고성능 SSD를 사용하면 작업 효율이 크게 향상되고, 덕분에 편집 작업을 훨씬 빠르게 완료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오더라고요.
실사용에서 키오시아 Gen5 고성능 SSD의 파일 복사 속도는 얼마나 빠를까요? 이번 테스트에서는 총 54GB 크기의 영상 파일 4개를 복사해 보았어요. 놀랍게도 초당 3.1GB라는 압도적인 속도로 단 16초 만에 파일 복사가 완료되었는데요. 기존 HDD 드라이브를 사용할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와 작업 시간 단축을 경험했어요.
그동안 SATA6와 Gen4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SSD를 사용해왔는데요. 이번에 처음으로 경험해 본 키오시아 Gen5 SSD는 PCIe 4.0 인터페이스에서 테스트했음에도 불구하고, Gen4 SSD와 확연히 다른 체감 성능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어요.
고사양 게임 플레이는 물론, 사진 및 영상 편집 작업에서도 작업 효율성이 한층 향상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영상 렌더링 작업처럼 대용량 콘텐츠 제작이나 고사양을 요구하는 작업 환경에서 탁월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고성능 SSD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어요.
이러한 작업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M.2 NVMe SSD를 구매 리스트에 꼭 올려놓는 것을 추천드려요~!!
>> 키오시아 EXCERIA PLUS G4 M.2 NVMe (1T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