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FORGE GK100
고민일 땐 콤보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구매할 때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판단이 서질 않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저가 보급형 제품군의 경우 가격에 비해 성능이나 기능면에서 차이가 벌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명 제품을 구매하거나 아니면 할인을 기다리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런 건 잘 모르겠고 그냥 세트로도 판매하던데 그걸 사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세트로 판매하는 제품이 바로 그런 경우를 공략하고 있는 것입니다.
MSI FORGE GK100 게이밍키보드마우스 세트는 말 그대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세트로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유선 모델이기 때문에 각 제품을 따로 연결해야 하기는 하지만 키보드 또는 마우스 가격에 세트로 구매하고자 한다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일 모델을 따로 구매하는 것보다 택배비 정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소소한 이득도 챙길 수 있습니다.
제품 스펙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봉 방지를 위한 봉인 스티커는 부착하지 않았습니다. 내부에는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추가 포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개봉
키보드, 마우스, 안내문이 제공됩니다. MSI FORGE GK100 콤보는 MSI FORGE GK100 키보드와 MSI FORGE GM100 마우스를 세트로 판매하는 것으로 동일 모델을 따로 구매하는 것보다 약간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는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며 사용 전 제거하는 것도 좋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세트로 판매하는 제품인 만큼 제품 가격대를 감안하면 저렴한 가격에 게이밍 용도로 사용하기 적당하다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입문용이라 생각한다면 멤브레인보다는 기계식을 선호할 경우 아쉽게 느껴질 수 있으나 멤브레인이 주는 장점도 존재하므로 입문용 멤브레인 게이밍 키보드와 마우스 세트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키보드 외형
키보드는 MSI FORGE GK100라는 모델명으로 따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서리와 하단의 유광 디자인이 특징이며 상단 중앙에는 msi 로고가 추가되었는데, 이러한 디자인은 대략 10여 년 전 즈음 볼 수 있었던 스타일로 지금은 심플함이 대세이므로 돌출된 하우징으로 인한 호불호도 생각해야 합니다.
멤브레인 유선 방식으로 적당한 가격에 무난한 타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모두 블랙 색상으로 무난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FORCE GK100은 멤브레인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유선 방식으로 키 배열은 104키로 흔히 말하는 풀 사이즈입니다. 무게는 약 756g으로 적당한 무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상단 중앙의 msi 로고에서는 제품 사용 시 조명 효과가 점등되어 튜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능과 윈도우 락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임 플레이 시 윈도우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으로 이동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반길만한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만 영문과 한글 폰트 모두 각인 퀄러티가 좋아 보이지는 않았는데 일부러 곡선을 강조한 듯한 폰트는 오히려 키보드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반감시키고 있습니다. 게다가 코팅 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 사용하다 보면 마모로 인해 각인이 지워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스페이스바는 기다란 형태로 되어 있으며 중앙에 점자처럼 각인을 돌출되게 만들어 좀 더 편하게 누를 수 있게 하였습니다.
ISO 9995 표준 ┐자 엔터키 방식이 사용되었으며 백스페이스키는 긴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우측에는 방향키와 숫자패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조명 효과 제어를 위한 펑션과 관련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면에는 조명 효과가 점등되는 곳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품 정보에서 따로 언급하고 있지는 않으나 스텝스컬쳐 2가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바닥면에는 높이 조절을 위한 받침과 미끄럼 방지 패드를 부착하였습니다.
하단에 작은 구멍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방수를 위한 기능으로 보이나 상품 정보에서도 해당 기능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지원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케이블은 키보드 우측에 치우친 상태로 연결되어 있으며 내구성 강화를 위해 커버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단선 및 선 꼬임 방지를 위한 패브릭 소재가 사용되었으며 노이즈 필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USB 커넥터는 금 도금 처리하였습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접점 방식은 멤브레인으로 내부의 러버돔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바에는 스태빌라이저가 부착되어 있는데 윤활 처리는 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키캡 재질은 ABS가 사용되었으며 레이저 각인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내구성이 낮아 각인이 쉽게 마모될 수 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를 보강하기 위해 코팅 처리를 하기도 하는데 유감스럽게도 그렇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각인 위치는 영문 정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MSI FORGE GK100 콤보 키보드 마우스 세트 타건
익히 잘 알려진 멤브레인 방식으로 별다른 특이점은 없어 보입니다. 키압은 약간 강하게 느껴졌으며 전체적으로 멤브레인 특유의 부드러운 타건이 가능했습니다. 키 수명은 약 1천만 회로 제품 가격을 생각하면 무난한 편입니다.
MSI FORGE GM100 마우스 외형
좌, 우 대칭형 디자인으로 한눈에 보아도 게이밍 마우스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클릭 버튼과 뒤쪽 공간을 분리하는 듯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무광 블랙 도색 처리를 하였습니다. 저가형 모델이므로 USB 인터페이스 유선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버튼은 DPI를 포함하여 7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휠 버튼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해 곡선형 패턴 무늬가 추가되었습니다. 뒤쪽에는 msi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기능 버튼을 제외하면 동일한 디자인으로 그립 시 미끄럼 방지를 위한 패턴 또는 추가적인 부속품은 생략되었습니다.
케이블은 단선과 선 꼬임 방지를 위해 패브릭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노이즈 필터를 부착하였습니다. USB 커넥터는 금 도금 처리를 하였으며 내구성 강화를 위한 커버가 추가되었습니다.
바닥면에는 테플론 피드와 센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플론 피트에는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사용 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우스 내부
하단 테플론 피트를 제거하면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센서는 SPCP192가 사용되었습니다.
클릭 버튼 및 측면, DPI 버튼은 각각 후아노와 BOYUE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마우스 그립감
측면 기능 버튼을 생각하지 않으면 대칭형 디자인은 오른손같이 특정 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왼손도 사용할 수 있는데, 주로 클로 그립과 핑커 그립에 적합하다는 의견이 있으나 상품 정보에서 언급하듯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적용되어 어떤 그립 방식에도 적당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크기가 일반적인 게이밍 마우스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전체적으로 무난하다 생각되나 약 108g의 무게는 현재 사용하기에 다소 무겁게 느껴질 것입니다. 또한 스위치 수명은 약 1천만 회로 제품 가격대를 감안하면 무난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키보드와 마우스 모두 케이블 길이가 1.5m로 일반적으로 1.8m의 길이가 많이 사용되는 것을 생각할 때 다소 짧게 느껴집니다. 물론 짧은 만큼 선 정리나 선 꼬임 및 마찰 감소 등에서 이점을 찾거나 노트북과 같이 바로 옆에서 연결하는 경우라면 큰 불편함이 없을지 모르나 일반 PC 유저라면 본체가 조금 멀리 있다면 30cm로 인한 차이를 체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조명 효과
키보드의 경우 색상이 고정되어 있는데 여러 색상이 한 번에 나오는 레인보우 RGB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조명 효과는 끄거나 켤 수 있으며 ON/OFF 버튼을 펑션 키와 함께 사용하면 숨쉬기 모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옵션 변경으로 조명 효과 속도 조절과 밝기 조절을 지원하고 있으며 조명 끄기 외에 밝기 조정으로도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다만 하단부에서 일정 간격으로 조명 밝기 차이가 보이기도 하였는데 이로 인한 호불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상태 표시등은 숫자 패드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마우스는 조명 효과 제어를 할 수 없으며 여러 색상이 순차적으로 숨쉬기 하면서 변환되는 방식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DPI는 1000, 1600, 3200, 6400 DPI로 총 4단계 변환만 가능하며 그 외 폴링 레이트와 같은 설정은 할 수 없습니다.
마치며
따로보다는 함께 가 좋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별도 구매하는 경우 내가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할지 쉽사리 결정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세트로 출시되는 모델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실제로 MSI FORGE GK100와 MSI FORGE GM100로 따로 판매가 되고 있는데 이것을 콤보 세트로 구매하면 택배비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에서 없으면 아쉬운 멀티미디어 기능과 윈도우 락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볼륨 조절, 재생 및 정지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거나 게임 플레이 시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돌아가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어 좋습니다. 다만 키보드의 디자인은 과거 유행하였던 무언가 상징처럼 돌출되어 있는 것으로 기능적으로는 아무런 효과도 없는 것입니다. 단순 디자인만 본다면 측면에도 조명 효과가 추가되어 좋게 볼 수도 있지만 하우징이 커지게 되므로 이로 인한 호불호가 분명해 보입니다. 그 외 키캡 폰트에 대한 아쉬움도 있지만 이것보다는 레이저 각인 방식을 사용하였는데 코팅 처리를 하지 않아 폰트가 마모되어 지워질 가능성이 더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케이블의 경우 USB 커넥터에 금도금 처리를 한 것과 내구성 강화를 위해 커버 추가 및 단선과 선 꼬임 방지를 위해 패브릭 소재가 사용된 것은 좋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길이는 1.5m로 아쉬웠습니다. 노트북 또는 바로 옆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조금만 멀어도 평균적인 케이블 길이인 1.8m보다 30cm 짧은 것이 분명 체감될 것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모두 조명 효과를 지원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설정 변경에 제한이 있습니다. 키보드의 경우 펑션 및 조명 효과 제어 키를 눌러 밝기, 숨쉬기 모드, 속도 등을 변경할 수 있지만 마우스는 별도의 버튼이 없어 조명 효과가 계속 지속되게 됩니다. 또한 마우스의 무게는 약 108g으로 현재 기준 경량화가 되어 가는 시점에서 다소 무겁게 느껴질 정도로 묵직한 편입니다.
이와 달리 사용된 키보드 내구성과 마우스 스위치 내구성은 제품 가격대를 생각하면 괜찮게 느껴졌는데 약 1천만 회 정도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본래 가격을 생각하면 준수해 보였습니다.
https://m.site.naver.com/1F8ot
https://prod.danawa.com/info/?pcode=69696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