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앱코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시장이 완전히 활성화되면서 하루가 멀다 하고 훌륭한 가성비를 뽐내는 제품들이 앞다투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많은 리뷰를 한 COX의 키보드들을 살펴보면 하나같이 합리적인 사양과 뛰어난 가성비를 갖추고, 있으며 오늘 소개할 키보드 역시 10만 원 미만의 중저가 키보드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COX C87 3모드 기계식 키보드'는 사용자 환경에 따른 3가지 연결 모드 지원으로 유무선 겸용으로 사용 가능한 키보드입니다. 풀 배열 대비 87키 레이아웃으로 공간 활용이 뛰어나며, 두 가지 색상과 두 가지 특색 있는 스위치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오늘 소개할 저소음 스위치인 허니축 화이트 그레이 색상의 경우 리뷰 작성일(25.05) 기준 59,000원에 판매 중입니다.
COX C87 키보드는 '화이트 그레이' 색상과 '화이트 퍼플' 두 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는 요즘 유행하는 또각거리는 조약돌 스타일의 '용과(Outemu Dragon Fruit)' 스위치와 오늘 소개할 저소음에 특화된 '허니(Outemu Honey)' 스위치 두 개를 고를 수 있는데, 패키징 박스 디자인과 체크 표시로 구매한 색상과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 COX C87 3모드 기계식 키보드
USB A to C 케이블
키 캡&스위치 리무버
청소 솔 매뉴얼
AS 접수증
COX C87 3모드 기계식 키보드는 유지 보수가 편리한 핫스왑 PCB를 적용했으며, 스위치 교체를 위해 기본 구성품으로 키 캡&스위치 리무버를 제공합니다. 전용 케이블은 부드럽고 쫀쫀한 패브릭 재질이며 선 정리가 가능하도록 COX 로고가 새겨진 찍찍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COX C87의 실측정 무게는 약 823g입니다. 무선 사용을 위한 4000mAh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으며, 87키 텐키리스 배열을 고려할 때 1kg 미만의 적당한 무게로 휴대성도 나쁘지 않습니다.
COX C87은 87키를 사용하는 텐키리스 계열의 키보드입니다. 오른쪽 넘버 패드를 과감히 제거하고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각종 기능 키는 그대로 살렸습니다. 풀 배열 대비 크기가 작으므로 책상 위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에 유리한 디자인입니다. 하우징은 플라스틱이며 각 모서리를 이중으로 부드럽게 라운딩 처리되었습니다.
키 캡은 이중 사출 PBT 키 캡을 적용했습니다. ABS 키 캡 대비 상대적으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오염과 번들거림에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COX C87 화이트 그레이 제품의 경우 화이트, 그레이, 오렌지의 3가지 색상의 키 캡을 사용했는데, 잘못 사용하면 촌스러울 수 있는 색상들을 훌륭히 조합해서 진중한 느낌과 세련된 느낌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훌륭히 디자인했다고 생각합니다.
바닥면을 살펴보면 안정적인 키보드 사용을 위해 키보드 네 모서리 부분과 하단 중앙에 미끄럼 방지 패드를 부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Ghz 무선 연결을 위한 전용 동글이는 전용 수납공간에 수납할 수 있어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분실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받침대는 이중구조로 펼칠 수 있어 총 3단계로 각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별도의 추가 받침대나 팜레스트 없이 사용자 체형과 자세에 따라 높이를 조정할 수 있겠습니다.
COX C87 후면에는 유선 연결을 위한 USB-C 포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C 포트와 나란히맥과 윈도 OS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스위치와 블루투스/2.4Ghz 무선 연결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스위치가 위치해 있습니다. 키보드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선 연결 스위치를 중립에 두어 키보드 전원을 OFF 할 수 있습니다. 요새는 포트를 측면에 두는 경우도 많은데 개인적으로 후면에 포트가 있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COX C87에서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는 '용과(Outemu Dragon Fruit)' 스위치와 '허니(Outemu Honey)' 스위치입니다. 용과 스위치의 경우 요새 유행하는 조약돌 소리가 나는 경쾌한 스타일의 리니어 위치이며, 사진에 보이는 허니 스위치는 극강의 저소음을 위해 실리콘 댐퍼를 적용한 택타일 타입의 스위치입니다. 허니 스위치의 경우 실리콘 댐퍼를 적용했으며, 투명 하우징으로 RGB 조명 효과를 극대화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COX C87은 충격 흡수와 LED 조명 극대화를 위해 유연하게 휘어지는 투명한 PC 보강판을 적용했는데 안정적인 타건감과 저소음을 위해 소위 폼떡이라고 불리는 5중 설계 구조입니다. 플레스컷 구조의 핫스왑 소켓은 3핀/5핀 모두 호환이 가능하고 스위치는 역방향으로 체결되며 투명한 하우징으로 조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COX C87은 5개의 체리식 스태빌라이저를 적용했습니다. 모든 스태빌라이저는 사전 윤활 처리가 되어 있으며 잡소리 없이 정갈하게 잡혀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데, 요새 COX의 키보드들을 쭉 리뷰하면서 공통적으로 느낀 점은 10만 원 미만의 기성품 키보드임에도 추가 윤활 공정이 필요 없을 정도로 사전 윤활이 정말 잘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 타건음은 하단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X C87의 장점 중 하나는 RGB 조명 효과가 매우 다채롭다는 점입니다. 기본 광량도 선명하고 조금 어두운 곳에서 보면 조명이 아주 쨍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밝은 곳에서도 키 캡 사이로 은은하게 연출되는 조명으로 키보드 사용 환경을 입맛에 맞게 다양하게 튜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상태를 나타내 주는 인디케이터는 3개의 점으로 간결하게 디자인했으며 백스페이스 우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허니 스위치 자체가 투명 하우징을 사용해서 RGB 효과를 극대화 한 구조이며, 키보드의 FN 키와 조합 키를 사용해서 LED 패턴, 광량, 속도, 패턴을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선 모드에서는 조명 연출은 이런 식으로 키보드의 배터리 상태를 나타내는 인디케이터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다양한 기능들을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 맞춤 키 설정과, 매크로 관리, 조명 모드 설정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리뷰 작성일 기준 아직 소프트웨어가 자료실에 업로드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후 전용 소프트웨어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COX C87 허니(Outemu Honey) 스위치 타건 영상입니다. 허니 스위치는 택타일 계열의 스위치이며 택타일 스위치의 장점이라면 특유의 걸리는 저항감을 제공하여 키의 활성화 순간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타건 시 키 입력의 정확성을 높이고 특유의 키 입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허니 스위치의 경우 체리 저소음 적축만큼 조용하고 정숙한 타건 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면서 택타일 스위치 특유의 걸리는 저항감이 느껴지며 키 입력 면에서 리니어 계열의 스위치보다 정확한 입력이 가능했습니다. (사실 필자는 키 입력 시 오타율이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무엇보다 조용한 타건 음이 인상적인데, 사무실에서도 동료의 눈치 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조용한 스위치라고 느꼈습니다.
▶ COX C87 3모드 기계식 키보드
- 3가지 연결 모드
- 허니축 스위치 :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정숙한 소음
- 87키 배열로 공간 활용에 유리
- PBT 이색사출 키 캡
- 6만 원 미만의 합리적인 가성비
▶ 구매 포인트
COX C87 허니축의 경우 리뷰 작성일 기준(25.05) 최저가 59,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도각 거리는 조약돌 타건감의 용과 스위치의 경우 최저가 49,000이고, 저소음 허니 축의 경우 만 원이 플러스됩니다. 허니축 스위치는 사무실에서 사용해도 전혀 무리가 없는 저소음 스위치이므로, 사용자 취향에 따라 정숙한 환경을 위해 구매할 메리트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어떤 스위치를 선택해도 육만 원 미만의 훌륭한 가성비이므로 사용자 취향에 따라 디자인과 스위치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상 리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87 #COX #키보드 #기계식키보드 #저소음기계식키보드
#텐키리스 #텐키리스키보드 #허니축 #저소음축 #무선키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