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45K 리뷰 1편 초급편에 이어 2편 중급편으로 돌아온 아토쿤입니다
이번에는 시스템 오버 및 게임과 작업 성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볼게 많아서 바로 출발하시죠
1. 테스트 준비
우선 CPU 오버입니다
1편에서 확인했듯이 제공 받은 시스템은 ASUS 바이오스에서 제공하는
Ez System Tuning 기능 중 Extreme Tuning은 안정화 테스트 중 블루스크린이
떠서 Fast Tuning로 안정화를 봤었는데요
전력 제한 해제를 해서 Extreme으로 셋팅하고 싶었는데
전력 제한 해제를 할 경우 인텔의 보증을 받을수 없다고 하네요
Fast Tuning 베이스로 램오버를 해보죠
기본적으로 200S 시리즈는 레이턴시가 꽤 늘어지더군요
7200, 7600, 8000MHz 무난하게 들어갑니다
멤컨은 상당히 좋네요
8000MHz 36-45-45-36에 1.45v로 안정화 봤습니다
그 이상도 들어갈 것 같지만 이정도만 되도 만족합니다
8000MHz도 과분하죠
기본 5600MHz에서는 92.4ns고 8000MHz에서 70.5ns까지 줄여집니다
준비는 이정도면 될 것 같군요
본격적으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2. 게임 성능 테스트
테스트 PC 간단 사양입니다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2, 사이버펑크 2077, 검은신화 오공 이렇게 4가지 게임을
준비했습니다
오랜만에 벤치를 위해서 배그를 해봤는데요 어우 피지컬이 이젠 못 따라가겠네요
ㅎㅎ
FHD 국민 3트라 옵션으로 4:00~10:00까지 교전 상황을 시스템 오버 전후 FPS
측정하였습니다
무려 7킬이나 했습니다만 40대에 배그를 다시하려니 잘 보이지도 않아서
눈알 빠지겠네요
2판 돌리고 녹초가 되었습니다
평균 프레임은 18%, 1% LOW 프레임 6%, 0.1% LOW 프레임 31% 향상 되었는데요
눈에 띄는 점은 역시 0.1% LOW 프레임의 향상입니다 28프레임이나 향상되었네요
다음은 오버워치2입니다
FHD에 옵션은 최상으로 0:20부터 8:00까지 테스트했습니다
오버워치는 플레이 경험이 없어 대회 영상을 다운받아 진행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평균 프레임은 향상 되었지만 최소 프레임쪽은 눈에 띄는
변화는 없었습니다
램오버에 영향을 적게 받는건지 최적화가 잘되서 그런건지 알 길이 없습니다
벤치 테스트 시간을 너무 길게 측정해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요
아무튼 오버 후에 평균 프레임이 20정도 올랐으니 확실히 성능 향상은 있습니다
다음은 싸이버펑크 2077입니다
마찬가지로 FHD에 옵션은 높음입니다
결과창 넘어가면서 잠깐 스터터링이 발생하고 최저프레임이 확 떨어져서
결과창 직전에서 수동으로 체크하였습니다
사이버펑크2077은 시스템 오버 후 확실히 눈에 띄게 평균 프레임과 최저 프레임이
상승했는데요
평균 프레임은 17%, 1% LOW 프레임 23%, 0.1% LOW 프레임 30% 향상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향상이 된 걸 보니 램오버빨이 잘 받는 게임 같더군요
다음은 최신 게임 검은 신화 오공입니다
평균 프레임과 1% LOW 프레임은 큰 차이가 없고 23%, 0.1% LOW 프레임은 22%
향상 되었습니다
확실히 고사양 콘솔 게임이다 보니 CPU나 램보다는 그래픽카드 성능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0.1 LOW 프레임은 22% 향상되어 스터터링은 많이 잡아줄것 같네요
시스템 오버 전후로 비교를 해보니 전반적으로 향상은 있었습니다만
평균 프레임만 영향을 받는다던지 사이버펑크처럼 전체적으로 향상이 되는
게임도 있고 게임마다 확실히 특징이 있는것 같습니다
본인이 주력으로 하는 게임에 맞춰서 시스템 오버를 할지 순정으로 사용할지
판단하시면 되겠죠
게임 성능만큼이나 작업 성능도 뛰어난 245K의 실제 작업 성능이 어떤지도
살펴보러 가시죠
3. 작업 성능 테스트
먼저 퓨젯벤치를 이용한 프리미어 프로 벤치 마크 테스트입니다
순정일때 CPU점수는 11066점, 총 점수는 12460점이며
시스템 오버 후 CPU점수는 11118점, 총 점수는 13018점입니다
오버 후 총 점수 450점, CPU 점수 50점 향상되었네요
포토샵이나 애프터이펙트 또한 벤치마크를 하고 싶었으나 어찌된건지 오류가 나서
요즘 핫한 AI 이미지 생성을 포토샵으로 실행해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사진의 마킹된 이미지 생성을 클릭하고 팝업 창에 간단한 텍스트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뭔가 부족하다면 네번째 사진의 이미지 하단부쪽 참조 이미지를 보시면
스타일이나 컴포지션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스타일과 구도의 이미지로
입맛에 맞게 수정할수 있습니다
한번에 3장씩 생성되며 그 중에 마음에 드는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긴 했지만 11초~13초정도 소요되네요
이런 귀여운 냥냥이 사진이 10초마다 3장씩 나오다니 행복하네요
흠 이정도로 테스트를 마무리하기에는 뭔가 아쉬운데 말이죠
검색을 조금 해보니 포토샵 기능 중 생성형 AI 채우기를 소개한
퀘이사존 커뮤니티에 칼럼이 있어 테스트 결과 데이터를 참고하여
비교해보았습니다
우선 생성형 AI 채우기가 어떤건지 알아봐야겠죠
칼럼에 있는 사진을 다운받고 사이즈는 칼럼과 같은 조건을 만들기 위해
6000X4000으로 리사이징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단축 'C' 를 눌러 여백을 이미지와 같은 사이즈로 만들어줍니다
이미지 하부 바를 보면 '생성형 확장'이 보이실텐데요
클릭해줍니다
생성이라는 텍스트 보이시죠 눌러주시면 시작됩니다
한번 클릭에 3장씩 이미지가 생성되는데요
이중에서 고르셔도 되고 마음에 드는게 없다면 한번 더 생성을 누르셔서
바로 또 3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칼럼에서는 총 10회를 반복해서 평균 시간을 측정했더군요
같은 방법으로 측정해보았습니다
아래 차트는 해당 칼럼의 데이터입니다
비슷한 등급의 13600K 그리고 RTX 4070TI 생성 시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출처: 퀘이사존 공식 기획 기사>
Adobe Photoshop (Beta)로 알아본 생성형 AI 속도 비교
표를 보시면 10회 평균 17.92초인데요
제가 측정한 결과 12.02 ~ 15.77 범위내였습니다
수동으로 체크하다 보니 조금 오차는 있을 수 있어요
평균은 13.004입니다
해당 기획 기사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그야말로 규칙이 없는 랜덤이라고
하더군요
제가 측정했을 때는 처음 15.77초 이후 생성 시 12~13초 사이로 균일하게
나왔던 것 같습니다
13600K 시스템과는 약 5초정도 차이지만 사이즈가 커질수록 해상도가 더
올라갈수록 시간 차이는 더 벌어지겠죠
NPU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AI 가능 자체가 향상이 눈에 띄게 좋아진 것
같습니다
NPU 자체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실제 성능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저전력이라는데 발열은 얼마나 줄어들지
기대되는군요
4. 성능 테스트 후기
이렇게 게임과 작업 성능을 각각 살펴보았는데요
CORE ULTRA 200S시리즈는 기본적으로 메모리 레이턴시가 늘어지다보니
CPU 오버와 램오버는 필수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물론 작업용이라면 안정성이 우선되기에 무리하게 시스템 오버를 하실 필요없이
튜닝램을 장착해서 검증된 셋팅 값을 적용하는 좋은 방법도 있습니다
게임용이라면 멤컨도 좋겠다 램오버 팍팍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도 레이턴시 60 아래를 목표로 한번 달려볼까 싶습니다
60대까지는 만들었는데 3차 타이밍까지 손대야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필요하네요
물론 성능 향상은 크게 없을것 같지만
기분이 다르죠 60대라 70대랑은 ㅋㅋ
그리고 참고 하시라고 245K 구매 링크 한번 띄워드리께요
구경 한번 해보세요
인텔 코어 울트라5 시리즈2 245K (애로우레이크)
이상 아토쿤이었습니다
다음 3편은 바짝 쪼은 램오버로 씨네벤치와 몬스터헌터 와일드 벤치마크
테스트로 돌아오겠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인텔 공인대리점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