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리뷰는 피씨디렉트로부터 대여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에서 게이머의 심장을 뛰게 하고, 크리에이터의 눈을 번쩍 뜨이게 할 모니터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기가바이트의 야심작, MO32U입니다. 32인치 4K UHD 해상도에 현존 최강의 패널 기술 중 하나인 퀀텀닷 OLED(QD-OLED)를 탑재하고 나타난 이 모니터
"획기적인 성능과 숨 막히는 비주얼"이라는 기가바이트의 자신감이 허풍이 아닐지, 자세히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MO32U,스펙
사양 항목 | 내용 |
패널 유형 | QD-OLED |
화면 크기 | 31.5인치 |
해상도 | 3840 x 2160 (UHD 4K) |
주사율 | 165Hz |
응답 속도 (GtG) | 0.03ms |
HDR 지원 | VESA DisplayHDR True Black 400 |
주요 연결 단자 | HDMI 2.1, DisplayPort 1.4, USB-C (PD 지원) |
명암비 (정적) | 1,500,000:1 |
DCI-P3 색 재현율 | 99% |
색 심도 | 10비트 |
밝기 (SDR/HDR 피크) | 250 nits / 1000 nits |
언박싱
32인치인 만큼 박스의 크기는 제 촬영 테이블이 부족할 정도로 거대했습니다.
박스 좌측하단에는 모니터의 스펙이 나와있습니다.
우측 후면에는 전기 효율이 표기되어있습니다.
전기는 조금 많이 먹기는 하네요. ㅎㅎ
모니터를 꺼낸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니터 스탠드는 삼각뿔이 아닌 모던한 방식으로 되어있으며, 틸트 스위블 피벗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포트는 HDMI 2.1 2개, DP 1.4 1개, USB-C (PD 지원) 1개, 3.5mm 오디오 잭 하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MO32U의 가격이 140만원에 육박하는데, DP 2.1이 지원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니터 패널의 두께는 QD-OLED인 만큼 상당히 얇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전원케이블 2종 USB-A To B 케이블, DP 케이블, HDMI 케이블, 케이블 클립과 안내서, 보증서, 색 보정 보증서가 함께 들어있습니다.
후기
MO32U의 테스트 후기는 말이 필요없을정도로 좋았습니다.
32인치라는 크기는 다소 FPS와 같은 게임을 빡세게 하는 저로써 불리할 수 있었지만 정말 오랜만에 스토리 종류 게임들을
정말, 정말로 즐겁게 플레이 했습니다.
4K에서 보여주는 화질과 OLED에서 보여지는 뚜렷함은 정말 황홀한 플레이 경험을 보여주었습니다.
24인치 FHD 540Hz를 쓰고 있던 제가 무조건 OLED로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모니터입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이라면 OLED 모니터들의 공통적인 단점이지만, 지문자국이 상당히 잘 묻기 때문에 이 부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색
모니터의 색 테스트입니다.
측정기기는 CR-250-RH 으로 측정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MO32U의 색 측정 값은 sRGB 기준 98.6%를 보여주었으며, 감마 값은 2.26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는 표준 감마 값인 2.2에 매우 근접한 수치로, 별도 조정 없이도 자연스러운 명암 표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dE2000 값은 2.43, 최대 dE2000 값은 5.99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미지 자료로 포함되지 않았지만
SDR 기준 최대밝기는 1032 cd/m2, HDR 기준 피크 밝기는 1082 cd/m2 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성능
모니터의 응답속도 또한 직접 측정해봤습니다.
모니터의 측정치는 위와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색에서 밝은 색으로 변하는 경우 응답 속도가 현저히 느린 반면, 밝은 색에서 어두운 색으로 변하는 경우는 빠른 특성을 보여주었습니다.
FPS의 특성상 플래쉬(섬광)을 맞은 환경에서 복구 되는 속도는 빠르지만, 일부 게임 옵션 중 플래쉬(섬광) 상황을 블랙스크린으로 전환 해주는 옵션을 사용하실 경우에는 약간 불리할 수 있겠습니다.
평균적인 응답속도는 약 0.7343ms으로 측정되었습니다.
RGB 오버슛 (RGB Overshoot)
평균 오류 (Average Error): 18 (RGB 값 기준)
최악 오류 (Worst Error): 56오차 10
RGB 초과 비율 (Percent Above 10 RGB): 66.67%.
이는 테스트된 전환 중 2/3에서 눈에 띌 수 있는 수준의 오버슛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GB 0에서 RGB 51로 전환 시, 목표 밝기(약 6500)를 크게 넘어섰다가(약 10000) 안정화되는 명확한 오버슛 현상을 시각적으로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는 요약표의 0 → 51 전환 시 오버슛 값(13)과 일치합니다.
위 그래프로 해당 모니터가 RGB 0에서 RGB 51로 색상을 변경할 때, 반응 시작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리고, 목표 밝기를 초과했다가 다시 안정화되는 과정(오버슛 현상)을 거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UFO 테스트도 진행해 보았습니다.
UFO 테스트에서도 역잔상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가
DCI-P3 99% 및 sRGB 98.6%의 넓은 색 영역, 10비트 색 심도
QD-OLED가 선사하는 끝없이 압도적인 명암비 VESA DisplayHDR True Black 400 인증은 MO32U의 MO32U의 색상 표현은 정말 뛰어났습니다.
다소 아쉬운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32인치라는 특성상 출시되는 AAA 급 게임들이나, 레이싱게임종류에서는 충분한 스펙을 가지고 있기에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최고의 모션 선명도와 HDR 비주얼을 추구하는 AAA 타이틀을 즐겨하는 게이머들과, 넓은 색 영역이 필요한 콘텐츠 제작자에게 적합합니다.
다만, 매우 정밀한 색 정확도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우, 추가적인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QD-OLED라는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만큼 프리미엄 가격대는 감수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OLED 패널의 특성(예: 번인 가능성, ABL 등)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더욱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줄 정리
1. KVM, USB-C PD지원 등 다양한 선택지 제공
2. 언제 묻었는지 모르겠는 지문자국들이 자주 보임
3. 뛰어난 색감과 다소 아쉬운 응답속도, 하지만 충분히 감안할 수 있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