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이전 리뷰에서는 인텔에서 제공하는 200S Boost 와 XMP 램으로 리뷰해보았는데
오늘은 한번 수동 오버클럭으로 얼마나 올라가는지 한번 해보겠습니다.
이전 리뷰에서 사용했던 시스템과 조금 달라진 점이 있는데
램이 하이닉스 CUDIMM 을 사용해서 오버클럭을 해보았습니다.
CPU : 인텔 코어 울트라 7 265K
메인보드 : ASUS PRIME Z890-P-CSM
RAM : 하이닉스 DDR5 CUDIMM 6400Mhz 16GB X 2
SSD : WD SN750 1TB, 파이어쿠다 530 2TB
파워 : MSI 1300P 플레티넘
케이스 : 써멀테이크 CORE P3
그래픽카드 : GALAX 5080 EX GAME + 커스텀수랭
쿨러 : MORA 420 + 커스텀수랭
제 환경은 커스텀 수랭 + 모라 환경이기 때문에
온도와 전압에 상당히 자유로울수 있어서
짧은 시간이지만 최대한 오버클럭을 해보았습니다.
8200 CL36 으로 세부램타까지 한번 오버클럭을 해보았습니다.
다른 테스트까지 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일단 이정도 선으로 타협하고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CPU 오버는
P55 / E50 / R42 / D2D 32 / NGU 32 이렇게 오버클럭을 한 후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시네벤치 2024 로 일단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온도 여유가 더 있었지만 55배수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시네벤치 2024 에서 2285 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좌측 순정 상태에서는 1974 점을 기록하였으며
우측 인텔 200S Boost 와 XMP 8000에서는 2080 점을 기록하였습니다.
확실히 수동오버클럭으로 순정과 비교하면 10프로 이상의 향상이 있었습니다.
CPU-Z 에서의 테스트입니다.
싱글 915.7 점, 멀티 16785.2 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좌측 순정 점수에서는 싱글 877.2 점, 멀티 15169.5 점을 기록하였으며
우측 인텔 200S Boost 와 XMP 8000 에서는 싱글 877.3 점, 멀티 15617.5 점을 기록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싱글과 멀티에서 성능향상폭이 있었습니다.
어도비 프로그램 사용시에 작업에서도 성능향상이 얼마나 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포토샵에서의 벤치 점수는 11755 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좌측 순정 포토샵에서의 벤치점수는 8913 점
그리고 우측 인텔 200S Boost 와 XMP 8000 에서의 벤치점수는 9580 점으로
큰폭에 성능향상이 있었습니다.
프리미어 에서의 벤치점수는 13903 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좌측 순정 프리미어에서의 벤치점수는 12711 점
그리고 우측 인텔 200S Boost 와 XMP 8000 에서의 벤치점수는 13705 점으로
소폭 성능향상이 있었습니다.
서버 문제인지는 모르겠는데 중간에 오류가 나긴해서
정확하지는 않을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듯합니다.
게임에서도 한번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배틀그라운드에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가운데 사진이 수동 오버클럭 55배수와 8200 적용된 모습입니다.
좌측이 순정상태 우측이 인텔 200S Boost 와 XMP 8000 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최고 프레임 440 -> 457 -> 527
최저 프레임 245 -> 231 -> 244
평균 프레임 366 -> 373 --> 381
1% Low 프레임 189 -> 195 -> 208
0.1% Low 프레임 60 - > 167 -> 186
순정 -> 200S Boost 와 XMP 8000 -> 55배수 8200 의 프레임 기록입니다.
확실히 오버클럭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게임답게 큰폭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포르자 호라이즌 5 입니다.
가운데 사진이 수동 오버클럭 55배수와 8200 적용된 모습입니다.
좌측이 순정상태 우측이 인텔 200S Boost 와 XMP 8000 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포르자 호라이즌5 에서는 0.1% Low 프레임에서
70 -> 120 -> 150 프레임으로 꽤 향상폭이 있었습니다.
게임내에서 측정값도 향상이 좀 있었습니다.
CPU 시뮬레이션
최대 프레임 345.8 -> 399.6 -> 455.6
최소 프레임 296.2 -> 343.6 -> 388.7
평균 프레임 322.0 -> 373.1 -> 426.2
CPU 렌더링
최대 프레임 334.7 -> 370.2 -> 408.0
최소 프레임 237.3 ->276.6 -> 305.7
평균 프레임 284.6 -> 327.9 -> 359.6
GPU
최대 프레임 430.4 -> 408.0 -> 370.3
최소 프레임 313.9 -> 317.1 -> 314.0
평균 프레임 374.5 -> 366.2 -> 341.5
다음은 오공 : 검은신화 입니다.
가운데 사진이 수동 오버클럭 55배수와 8200 적용된 모습입니다.
좌측이 순정상태 우측이 인텔 200S Boost 와 XMP 8000 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오공 : 검은신화는 오버클럭의 영향이 별로 없는 게임으로 알려졌는데도
최소 프레임에서 약간의 상승은 있었습니다.
다음은 싸이버펑크 2077 입니다.
가운데 사진이 수동 오버클럭 55배수와 8200 적용된 모습입니다.
좌측이 순정상태 우측이 인텔 200S Boost 와 XMP 8000 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싸이버펑크 2077 에서도 약간의 프레임 상승은 있긴했습니다.
최대 프레임 147.27 -> 148.37 -> 152.70
평균 프레임 123.93 -> 130.89 -> 137.23
최소 프레임 105.31 -> 113.86 -> 122.70
이번에는 몬스터헌터 와일즈입니다.
가운데 사진이 수동 오버클럭 55배수와 8200 적용된 모습입니다.
좌측이 순정상태 우측이 인텔 200S Boost 와 XMP 8000 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몬스터 헌터 와일즈에서도 소폭 상승이 있었습니다.
확실히 수동 오버클럭을 하고나니
전체적은 모든 작업과 게임에서 소폭 향상이 있었습니다.
역시 알고있던것과 같이 최저프레임과 1% 로우 프레임
그리고 0.1% 로우 프레임 향상으로 평균 프레임이 상승한 결과가 많이 보였습니다.
물론 최대 프레임에서도 상승이 있지만 없는 게임도 있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순정상태에서 10프로 이상의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버클럭으로 최대한 시스템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재미도 있는 제품입니다.
현재 가격이 인하되어서 좋은 선택지가 하나 더 생긴점이 매력이 되었네요.
XMP 와 인텔 200S Boost 의 원클릭으로도 성능 향상을 느낄수 있고
수동 오버클럭으로도 성능 향상을 시킬수 있어서
시스템 구성시에 한번 더 생각을 해볼수 있었습니다.
CUDIMM 도 잘 적용이 되어
기본 6400 클럭부터 램이 적용이되는 점도 상당히 좋아서
이전 세대에서 느낄수 없는 고클럭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점도 매력적인 제품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