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열한 내장 사운드카드 성능으로 인해 소리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 중에는 외장 사운드카드 구비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구매에 대한 비용과 공간 차지, 그리고 실질적인 성능 등 따져봐야 할 것이 많습니다. 여러 가지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당한 가격에 보다 만족스러운 PC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게이밍 기어 브랜드 EPOS (이포스)의 외장 사운드카드 GSX300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구성은 간결합니다. 구성이 간결하다는 건 연결 또한 단순하다는 걸 시사하는 부분이죠. GSX300 본체는 블랙 외 화이트 색상으로도 출시되었고, 전원 공급을 위해 필히 연결해야 하는 케이블은 마이크로 5핀 to USB-A 규격입니다. 지금의 표준 규격이라 할 수 있는 USB-C 대신 5핀 규격인 점은 아쉬운 부분이네요.
외장 사운드카드 구비는 필수가 아닙니다. 대부분의 PC에 내장되어 있는 사운드카드가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옵션이죠. 하지만 이 내장된 장치는 스피커만큼이나 품질이 뒤떨어지는 편이므로 소리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외장 사운드카드를 알아보게 되는 것입니다.
EPOS GSX300 디자인은 군더더기 없는, 전체적으로 깔끔한 인상입니다. 블랙 기준 차분한 무광 색감에 중간 구분선으로 마냥 심심하지 않게 느껴지며, 경사 있는 높낮이는 콤팩트한 규격에 대한 고민이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작고 가볍습니다. 연결 장치가 PC일 시 기본적으로 거치해둔 채로 사용할 테니 무게는 크게 고려 사항이 아니겠지만 노트북같이 휴대 가능한 PC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 사운드카드는 어디서든 일관성 있는 양질의 소리를 전달할 수 있어 무게 역시 크기만큼이나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연결이 간단합니다. 동봉된 케이블의 마이크로 5핀 단자는 GSX300 본체 후면에, 그리고 반대쪽의 USB-A 단자는 PC 및 노트북, 플레이스테이션4 같은 다양한 장치에 연결하면 연결 완료입니다.
EPOS 사운드카드 하단에는 넓은 범위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양쪽에 부착되어 있어 평평한 책상 등 위에 올려두었을 때 위치가 뒤틀리지 않고 제자리를 굳건히 지켜낼 수 있습니다. 언제나 깔끔한 데스크 셋업을 선호하는 저로선 만족스러운 부분 중 하나이죠.
EPOS GSX300 전면에는 연결만큼이나 직관적인 볼륨 노브 (다이얼)가 자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PC 및 콘솔 화면을 통해 볼륨을 조절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좌우로 돌리는 것으로 디테일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케이블 연결을 통한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면 볼륨 노브 주변에 파란색 LED가 점등되어 작동할 준비를 마쳤음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외장 사운드카드의 깔끔한 디자인 LED 한 방울 떨어뜨리니 과한 느낌 전혀 없이 조화롭게 어울리네요.
브랜드의 시작이 젠하이저로부터 시작되었고, 여전히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EPOS 사운드카드답게 GSX300은 젠하이저 특유의 단단한 음질, 그리고 정제된 베이스의 튜닝 음향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각 게임 별로 EQ 튜닝이 가능하고, 7.1CH 업샘플링이 가능해 확실히 구분되는 소리로 사운드 플레이를 즐길 수도 있죠.
https://www.eposaudio.com/en/kr/gaming/gaming-downloads#GMSDownload
이 외장 사운드카드 성능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선 전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게이밍 슈트 (GamingSuite)를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2.0/7.1 채널 중 입맛에 맞게 세팅한 뒤 사전에 설정한 EQ 값을 저장해 프리셋으로 언제든 불러올 수 있어 다양한 게임을 번갈아가며 즐긴다면 유용한 기능입니다.
2.0과 7.1 모드는 시각적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는데 2.0 모드는 볼륨 노브 파란색 LED, 7.1 모드는 볼륨 노브 붉은색 LED가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EQ 설정 화면에서는 모드 외 반항감 역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 반항감은 0에 가까울수록 넓게 탁 트인 느낌을, 100에 가까울수록 좁은 산이나 동굴 느낌을 줄 수 있죠.
헤드폰과 마찬가지로 마이크 역시 디테일한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톤, 그러니까 음색 변경을 비롯해 감도 조절, 사이드톤, 노이즈 크기 및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운드 증폭부터 EQ 및 전달되는 느낌, 그리고 7.1 채널로의 업샘플링이 가능해 이러한 기능이 부재한 장치를 보완할 수도 있어 하나 구비해두면 두루두루 사용하기 좋은 외장 사운드카드입니다.
간편한 연결부터 작고 가벼우며, 깔끔한 디자인까지 갖춰 게이밍 환경을 지금보다 조금 더 나은 형태로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외장 사운드카드, GSX300입니다. 하지만 USB-C 대비 내구성이 약하고, 지금은 거의 도태된 마이크로 5핀 연결 규격이라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었네요. 그리고 전용 프로그램 안정성은 조금 더 나아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상 게이밍 외장 사운드카드 추천 EPOS 젠하이저 GSX300 후기였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poskorea/products/5101852126
https://www.coupang.com/vp/products/2068746606?vendorItemId=92008764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