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 사용기 - 무선이어폰으로 즐기는 평판형 사운드

IP
2025.07.05. 18:22:24
조회 수
59
1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리뷰 작성을 위해 제품을 대여받았으며 반납 후 소정의 저작권료를 지급받습니다. 그러나 글의 내용은 제가 체험한 그대로를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스탁스는 1938년 일본에서 설립되어 거의 9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진 헤드폰 제조사로, 특히 얇은 평판형 드라이버를 전위차로 구동시키는 정전형 헤드폰 제조사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거치형 전용 앰프와 이를 사용하는 이어 스피커 제품들을 만들어오다가 2011년에는 대중들에게 친숙하고 특히 블루투스 무선 제품들에서 강점을 갖고 있는 에디파이어에 인수된 이후로는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폰도 하나 둘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릴 제품은 에디파이어를 통해 출시되는 ANC 무선이어폰, 스탁스 스피릿 S10(STAX SPIRIT S10)입니다. 이 제품은 12mm 평판형 드라이버를 자력을 통해 진동시키는 평판 자력식 이어폰으로, 고음역대 왜곡을 없앤 깔끔한 소리를 갖고 있으면서 주변 소음을 제거하는 노이즈캔슬링, 블루투스5.4 기반의 안정적인 연결, 스냅드래곤 사운드 플랫폼으로 AptX Adaptive/Lossless 코덱 및 LDAC 고음질 코덱 지원, IP54 방수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럼 한번 이 제품을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지입니다. 제품의 외형을 확인할 수 있고, Hi-Res Wireless 인증, 스냅드래곤 사운드 인증 마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는 구글 Fast Pair를 통한 빠른 연결도 지원합니다.


후면에서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인 12mm 플라나 마그네틱 드라이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충전 케이스 및 이어폰, USB 케이블, 파우치, 추가 이어팁 등입니다.


충전 케이블은 짧은 USB-C to USB-A 케이블입니다.


특이하게 충전 케이스에 더해 파우치가 함께 제공됩니다. 사이즈가 꽤 넉넉하여 꼭 이어폰용이 아니더라도 자잘한 소품을 담고 다니기에도 괜찮습니다.


이어팁은 기본적으로 장착된 M 사이즈 이어팁을 포함해서 S, M, L 사이즈는 2쌍씩, XS와 XL 사이즈는 1쌍이 제공됩니다. 5가지 사이즈로 다양한 사용자에게 대응할 수 있고, 가장 많이 쓰는 사이즈는 분실이나 파손에도 걱정 없게 여분을 제공하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이어팁은 코어 부분의 색을 통해 사이즈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충전 케이스입니다. 플라스틱 소재의 충전케이스는 건메탈 색상으로 마감되어 있으며, 상단에 스탁스 로고가 유광으로 처리되어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앞부분이 작은 조개 같은 형상인데, 살짝 SF 영화 같은 느낌도 납니다.


후면 하단에는 충전단자가 있습니다. 아쉽게도 무선 충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케이스를 열어보면 자석으로 고정되어 있는 이어폰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어폰은 큰 틀에서 줄기형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바깥 부분이 큼직한 판처럼 되어 있어서 상당히 독특한 느낌을 줍니다. 특히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는데, 전반적인 색감이나 각도, 형상이 마치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에 나오는 타이 파이터를 연상케하는 인상입니다.


유닛 앞부분에 살짝 옴폭하게 처리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감압식 터치센서가 들어 있어서 다양한 조작을 수행합니다. 누르기만 인식하고 상, 하 스와이프는 인식하지 않습니다.


줄기형 디자인의 장점을 살려서 통화용 마이크가 아래쪽 끝에 자리 잡았습니다.


바깥 플레이트 부분은 블랙에 글리터 처리가 되어 있는데 은은하게 화려합니다.


안쪽에는 충전을 위한 접점, 그리고 착용 감지 센서가 있습니다. 


노즐은 타원형이고 길이는 일반적인 편입니다. 노즐 끝에는 이물질 유입을 막아주는 필터가 달렸습니다.


모던한 무선이어폰답게 스마트폰 앱을 통한 펌웨어 업데이트나 설정 변경을 지원합니다.


앱스토어에 앱이 여러 개 있는데, 제품마다 사용하는 앱이 조금씩 달라서 이 제품의 경우 Edifier ConneX를 사용해야 합니다.


앱은 비교적 심플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첫 화면에서 ANC와 이퀄라이저, 게임 모드 유무를 선택할 수 있고 오른쪽 상단의 육각형 버튼을 통해 세부 기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노이즈캔슬링은 소음 감소의 경우 적응형(상황에 따라 알아서 조절해 주는 것)/높음/중간/윈드노이즈감소 등 4가지로 나누어져 있고, 앰비언트 사운드는 선택했을 때 하위 메뉴로 4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원하지 않는다면 아예 꺼버릴 수도 있습니다.


EQ는 기본적으로 3가지 프리셋을 제공하고, 커스텀 EQ를 만들어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나믹'은 저음을 강조하여 좀 더 펀사운드에 가깝게 만들어주고, '정전기'라고 번역된 부분은 정전형 헤드폰의 사운드를 시뮬레이션하는 선택지입니다(저음이 다소 억제되고 고음이 강조됨).


커스텀 EQ의 경우 4밴드로 다소 부족해 보이지만, Q팩터를 조절할 수 있고 또 각 밴드의 주파수 영역을 조절할 수 있어서 상당히 섬세하게 원하는 소리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조작의 경우 한 번 클릭(재생/정지)은 변경이 불가능하고, 두 번 클릭, 세 번 클릭, 롱 클릭에 대해서만 변경 가능합니다. 그래도 설정의 자유도 자체는 높습니다. 


또 감압식 터치센서의 감도를 제어할 수도 있고, 착용 감지 센서의 작동 방식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멀티포인트를 지원하는데, 멀티포인트를 켜면 고음질 코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어차피 안되어서 상관없는 부분이지만, 안드로이드 폰이라면 AptX Adaptive나 LDAC, LHDC 등 고음질 코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 해야 합니다.


소리는 어떨까요?


먼저 기본값인 '오리지널' EQ를 기준으로,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고음역대가 살짝 강조된 플랫에 가까운 음색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선이어폰들이 저음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과하지 않게 필요한 정도로만 울리면서 고음역대를 선명하게 들려주는 것에 좀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저음역대는 잔향감이 별로 없이 짧고 빠르게 치고 빠지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특히 현악기 소리나 약간 높은 여성 보컬의 목소리가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실내에서 들었을 때는 극저음까지 전부 들리다 보니 저음양도 딱 적절한 느낌이었고, 야외에서는 상대적으로 베이스가 약간 심심하지 않나? 하는 인상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이나믹' EQ가 아마 보통 무선이어폰에서 사람들이 기대하는 소리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베이스의 양감이 많아지면서 두툼하게 울려주고, 그러면서도 중음과 고음은 여전히 묻히지 않습니다. '정전기' EQ는 클래식이나 어쿠스틱 곡을 듣기에 괜찮지만 두루두루 쓰기에는 취향을 좀 탈 것 같고요.


아이폰에서는 AAC 코덱으로 연결되며, 안드로이드폰은 앱 설치 후 설정에서 고음질 코덱을 선택해 주면 LDAC 또는 AptX Adaptive 같은 코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 참, 다른 이어폰들보다 볼륨이 약간 작게 느껴져서 평소보다 볼륨을 2-3칸 정도 더 올려줘야 했습니다. 그래도 80-90% 정도의 볼륨에서는 충분히 소리크기가 확보된다고 느꼈습니다.


사이즈가 약간 커서 착용감을 걱정했는데, 다행히 안정적으로 착용이 가능했습니다. 안쪽 유닛 부분이 깊이가 꽤 있는 편이라 귀에 얹히는 형태로 착용이 되고, 날개 같은 줄기 부분은 귀 바깥에 위치하기 때문에, 주간절흔에 걸리지 않으면서 착용할 수 있었습니다.


노이즈캔슬링 성능은 준수합니다. 대화소리 등을 걸러주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나, 차량이나 에어컨의 저음 위주의 소음은 꽤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었습니다. 주변소리듣기 모드도 주변 소리를 제법 자연스럽게 들려주었고요. 다만 두 기능 모두 상황에 따라 정도를 변화시키는 '적응형' 기능은 반응이 살짝 느릴 때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노이즈캔슬링은 '높음', 앰비언트 사운드는 '밸런스'가 더 쓰기에 좋았습니다.


풍절음은 바람이 세게 부는 환경에서는 후르르륵 하는 소리가 좀 들리는 편입니다. ANC 설정에서 윈드 노이즈 감소를 선택하면 외부 마이크를 꺼서 이를 줄여줍니다.


그냥 사용하면서도 유튜브 같은 영상 앱을 사용할 때는 음성 싱크가 밀리는 현상을 겪지 못했고, 게임 모드를 활성화하면 게임 플레이에도 괜찮을 정도로 딜레이가 꽤 줄어듭니다. 리듬게임 같은 칼 같은 타이밍을 요구하는 게 아닌 일반적인 액션 게임 등에서는 싱크 밀림을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통화품질은 어떨까요?


마이크가 끝에 위치한 줄기형 무선이어폰답게 꽤 훌륭한 통화품질을 갖고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물론 선명하게 목소리가 들리고, 소음 환경에서도 주변 소음을 어느 정도 억제하면서 목소리가 살짝 기계음처럼 변하지만 말하고자 하는 바를 또렷하게 전달해 주었습니다. 


앞서 어플 설명에서 언급한 것처럼 멀티포인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기 제조사를 가리지 않고 동시에 2대 기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으로 영상을 보다가 전화가 오면 영상은 일시정지되면서 자동으로 바로 전화가 넘어가고, 통화 후에는 다시 연결이 돌아옵니다. 전환 속도도 빠릿빠릿한 편입니다.


배터리 지속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스펙상으로는 노이즈캔슬링을 켜고 4시간 30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80% 정도의 볼륨으로 아이폰과 AAC 코덱을 사용해 연결하고, 노이즈캔슬링을 켠 채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스펙을 넘어서서 5시간 10분 동안 음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 스펙은 고음질 코덱을 사용했을 때 기준일까요? 사양을 넘어서서 업계 평균의 준수한 재생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에디파이어 스탁스 스피릿 S10을 살펴봤습니다.


보통 음향 전문 회사가 만든 첫 번째 무선이어폰은 음질에 신경 쓰느라 노이즈캔슬링이나 연결 안정성, 기능성 등을 놓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이 제품은 에디파이어 산하에서 함께 만든 제품이라 그런 종류의 실수를 범하지 않았습니다. 지방에 살고 있어서 강전계 환경에서 테스트하지는 못했으나 보통 연결이 나쁜 제품들은 끊기는 장소에 가서도 연결성이 꽤 안정적으로 느껴졌고, 통화품질이나 게임 모드, 멀티포인트 등 부가적인 기능들도 충실하게 챙겼습니다. 그러면서도 평판형 드라이버의 이점을 살려 깔끔하고 선명한 고음을 들려주는 이어폰이 아닌가 싶습니다.


부족하지 않은 기능성에, 특히 고음 위주의 선명한 음색을 선호하는 고음질 무선이어폰을 찾고 있는 분이라면 이 제품을 한번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음질, 착용감 다 잡은 무선 게이밍헤드셋 스틸시리즈 노바3 (1)
외부 체험단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 사용기 - 무선이어폰으로 즐기는 평판형 사운드 (1)
외부 체험단 레트로 감성을 품은 올라운드 키보드 [1stPlayer NEO87 유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크림 버건디 크림베리축] (1)
다나와 체험단 ASUS PRIME H810M-A 코잇 인텔메인보드 (2)
외부 체험단 Britz 브리츠 BA-HMK31 Plus 블루투스 스피커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메인보드 ASUS PRIME H810M-A 코잇 메인보드 체험 후기 (다나와 & 코잇 제공) (2)
외부 체험단 노이즈 캔슬링 낫싱 헤드폰, Nothing 첫 헤드폰 신제품! (2)
외부 체험단 게이밍 외장형 사운드카드 Epos GSX 300 (2)
다나와 체험단 ASUS메인보드 PRIME H810M-A, 인텔 시스템에 어울리는 가성비메인보드 (2)
다나와 체험단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매직쉐프 MFW-V3000W PRO 사용 후기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메인보드 추천 ASUS PRIME H810M-A 코잇 사용기 (2)
외부 체험단 유튜브 방송용 마이크! 오디오테크니카 AT2020 크리에이터 올인원 세트 유튜버 추천 이유 5가지 (2)
다나와 체험단 PCCOOLER 팔라딘 400: 가성비 끝판왕 공랭쿨러, 왜 CPU쿨러추천 1순위일까? (2)
다나와 체험단 조용한파워서플라이의 정석! MSI MPG A850GS ATX 3.1 파워 (2)
다나와 체험단 우드패널 어항케이스 마이크로닉스 WIZMAX 우드리안 MAX 사용기 (2)
외부 체험단 이엠텍 레드빗 ICE 360 ARGB 수냉쿨러(블랙) (2)
외부 체험단 [PC 케이스] 3RSYS RX400 QUIET BTF 화이트 (2)
다나와 체험단 다크플래쉬케이스 darkFlash DW500 우드케이스 후기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노트북 사무용노트북 다오북 14N15-12 (2)
외부 체험단 렉사 Professional Go SSD 리뷰 -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촬영 외장SSD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