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 측정 리뷰 :: 무선으로 자유롭게 즐기는 평판형 사운드

IP
2025.07.11. 16:19:53
조회 수
117
2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리뷰를 위해 '이어폰샵' 및 에디파이어 공식 수입사 '엠케이하이드'로부터 지원을 받았습니다.

누군가의 간섭 없이 리뷰어의 의견이 온전히 반영된 리뷰입니다.


external_image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에디파이어EDIFIER의 무선 평판형 이어폰, STAX SPIRIT S10스탁스 스피릿 S10입니다.


external_image


1996년에 설립된 음향 전문 브랜드, 에디파이어EDIFIER는 중국의 대표적인 스피커 제조사 중 한 곳입니다.


제법 오랜 기간 스피커를 생산하며 음향 공학 노하우를 쌓아온 회사인데, 특히 동사의 MR4 스피커는 10만원이 채 되지 않는 저렴한 가격에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모두에게 입소문을 타기도 했습니다.


이어폰과 헤드폰을 주로 다루는 헤드파이 매니아들에게도 에디파이어라는 브랜드는 낯설지 않은 존재입니다. 정전형 헤드폰의 대명사나 다름없는, 일본의 전통적인 음향 기업, STAX를 인수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 이후로 에디파이어에서는 'STAX SPIRIT'이라는 이름의 하이엔드 라인업을 새롭게 신설하여, S3 - S5 모델로 이어지는 평판형 헤드폰 제품들을 선보여왔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STAX SPIRIT S10'은 스탁스 스피릿 라인업 최초의 무선 이어폰인데, 앞서 공개되었던 헤드폰과 마찬가지로 2세대 EqualMass™ 기술이 적용된 풀 사이즈 평판형 드라이버가 탑재되었다는 점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의 패키지입니다.

꽤나 고급스럽게 디자인된 패키지 속에서 정갈하게 자리잡고 있는 본체를 볼 수 있습니다.


상자 뒷면에는 각종 사양이 나열되어 있는데, 읽어보기 쉽게 아래 표에 정리해보았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내부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 본품

- 이어팁 8쌍 (XS, 2 × S, 2 × M, 2 × L, XL)

- 패브릭 파우치

- USB-C 충전 케이블

- 사용 설명서 및 보증서


external_image


구성품으로 포함되어 있는 패브릭 파우치는 품질이 제법 괜찮은 편입니다. 약간의 광택과 매끈한 촉감이 느껴지는 겉면과 달리, 안감은 부들부들한 소재로 되어 있어 제품을 흠집 없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5가지의 사이즈로 세분화되어 있는 기본 이어팁도 눈에 띕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만한 S / M / L 사이즈의 이어팁은 한 쌍씩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드네요.


약간 타원형을 띄고 있는 실리콘 소재의 이어팁은 이상적인 저음을 위해 밀착력을 중시한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짝 얇은 듯하면서도 쫀득쫀득한 물성을 띄고 있어, 귀에 부드럽게 밀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ternal_image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의 충전 케이스입니다.


차분한 그레이톤의 충전 케이스는 앞으로 갈수록 얇아지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덕분에 부피를 제법 절약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여러 무선 이어폰들과 견주어봐도 별다른 차이가 없네요. 나름 적당한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휴대하는데 부담이 없었습니다.


실측 값은 약 58.5 × 54.2 × 32.5mm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ternal_image


케이스 전면에는 충전 상태를 알려주기 위한 LED가 자리잡고 있고, 뒷면에는 충전을 위한 USB-C 단자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탁스 스피릿 로고가 음각으로 장식되어 있는 케이스 뚜껑을 열어보면 곧바로 페어링이 시작되며 빠르게 음악 감상을 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케이스 안쪽에는 STAX SPIRIT S10 유닛이 자리잡고 있으며, 이들 사이로 오각형 모양의 페어링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멀티포인트를 지원하는 제품이니만큼, 다른 제품과 연결할 때 페어링 버튼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큽니다. 마음에 드네요.


external_image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은 일반적인 스템 형태의 무선 이어폰 디자인 구조를 따르고 있습니다.


무선 이어폰을 구성하는 대다수의 부품을 귀 바깥으로 배치할 수 있어 우수한 착용감을 확보하는데 유리하고, 마이크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성능이 좋아지는 빔포밍 설계 특성 상 통화품질을 개선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덕분에 지름이 12mm에 달하는 대구경 평판 드라이버가 탑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착용감은 상당히 편안한 편에 속합니다. 구조 상 귀에 유닛을 깊숙하게 착용하지 않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봐도 손에 꼽을 정도로 이물감이나 압박감이 적습니다. 


다만, 진동판 앞뒤로 자석을 배치해야하는 평판형 드라이버는 그 구조 상 크기를 줄이는데 한계가 있어서, 이어폰 유닛이 귀 바깥으로 약간 튀어나오는 편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크게 문제되는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external_image


이 외에도, 오조작 가능성이 가장 낮은 터치 감압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템 옆 부분에 길쭉하게 파여있는 부분을 통해 감압 센서의 위치를 가늠해볼 수 있으며, 살짝 힘을 줘서 꼬집는 것으로 여러 기능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유닛 안 쪽에는 착용 감지 센서도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전용앱에서 착용 감지 센서 사용 여부부터, 감압 센서의 감지 세기 정도까지 조절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하단에는 통화를 위한 메인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으며, 유닛 상단의 2차 마이크 및 STAX SPIRIT 로고 아래 피드포워드 마이크와 함께 동작하며 통화품질을 더욱 끌어올리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STAX SPIRIT S10 무선 이어폰은 퀄컴Qualcomm 사의 S5 Gen2 사운드 플랫폼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스냅드래곤 사운드 인증을 받은 제품과 함께 연결하면 최대 24bit/96kHz를 지원하는 aptX Adaptive 코덱 뿐만 아니라, 최대 16bit/48kHz의 CD급 음원을 손실없이 전송하는 aptX Lossless 무손실 코덱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갤럭시를 포함한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LDAC 코덱까지 지원하고 있어서, 사실상 현존하는 모든 고해상도 코덱을 지원하는 제품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고해상도 무손실 음원을 주로 감상하시는 매니아 분들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장점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external_image


안드로이드 및 iOS 운영체제에 설치할 수 있는 'EDIFIER ConneX' 전용앱도 마음에 드는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꽤나 준수한 품질의 한국어 번역이 적용되어 있다는 점부터, 감압 센서의 인식 강도 및 안내 음성의 음량까지도 설정할 수 있을 정도로 세세한 기능들이 빠짐없이 채워져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전반적인 앱 사용 경험이나 연결 안정성도 상당히 우수한 편에 속해서, 각종 스트레스 없이 물 흐르듯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external_image

이 중에서도 특히, 이퀄라이저 기능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최대 4밴드, 각 ±3dB 수준으로 조절 범위가 아주 넓지 않다는 점이 조금은 아쉽지만, 정확한 주파수 및 Q Factor를 지정하여 파라메트릭 EQ에 준하는 정교한 음색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라이트 유저나 초심자들에게는 이러한 PEQ 기능이 다소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는데, QR코드의 형식으로 이퀄라이저 프리셋을 서로 공유하고, 또 내려받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은 꽤나 신선하기까지 했습니다.


external_image


무선 이어폰에게 있어서 기본적인 덕목이라고 할 수 있는 연결 안정성은 상당히 우수한 편에 속했습니다. 제법 혼잡한 번화가나 지하철 역에서도 끊김을 경험하지 못했네요.


통화품질도 제법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 유닛 한 쪽 당 3개의 MEMS 마이크가 내장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주변 환경이 제법 혼잡한 상황에서도 전반적으로 외부 소음을 상당히 잘 억제해주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문제없이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여럿 존재합니다. 특히 소음 차단 성능과 주변음 허용 모드가 가장 대표적인 약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낮은 저주파수의 소음을 주로 상쇄하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의 성능은 나름 적당한 편인데 반해, 물리적으로 중고음역대의 소음을 막아주는 차음 성능이 다소 부족했습니다. 덕분에 소음의 종류에 따라서 체감되는 노캔 성능이 다르게 느껴지는데, 다행히도 중고음역대의 소음은 음악 소리에 비교적 잘 가려진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보니 음악 감상 중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 그나마 위안이 됩니다.


주변의 소리를 들려주는 앰비언트 사운드 모드의 성능도 다소 아쉽습니다. 주변 소리를 제법 잘 들려주는 모습을 보이긴 하나, 목소리가 주로 위치해있는 중고음역대의 음량이 다소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이어폰을 착용한 상태에서 의사소통이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리뷰를 살펴보면 최대 출력에 대한 아쉬움이 종종 보이기도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볼륨이 부족해서 답답하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평판 드라이버 특성 상 다른 제품에 비해 최대 볼륨이 다소 여유롭지 못하다는 점은 아쉽게 다가올 수 있겠으나, 80~90% 정도만 되면 이미 충분히 큰 소리를 들려주는데다, 이유는 알 수 없으나 FMA120 동글에서는 그보다 더 큰 소리를 내주기까지 하더라구요.


external_image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은 12mm 구경2세대 EqualMass™ 평판 자력형 드라이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자석 사이에서 형성되는 자기장 영역을 활용하는 평판 자력형 드라이버는 무거운 코일 뭉치 대신, 얇고 가벼운 전도성 패턴을 통해 넓은 면적의 대구경 진동판을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드라이버입니다. 덕분에 아주 낮은 극저음부터 인간이 듣기 어려운 초고음까지 넓은 대역폭의 소리를 여유롭게 재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어폰 시장에서는 이처럼 '정석적인' 설계의 평판 드라이버가 적용된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귀에 쏙 들어갈 만큼 유닛의 크기를 작게 유지해야 하는 무선 이어폰에서는, 전도성 패턴을 코일 뭉치로 대체한다거나 크기를 축소하여 일부 음역대만 담당하도록 설계하는 등, 일종의 타협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에디파이어의 STAX SPIRIT S10은 다릅니다. 진동판 앞뒤로 균일한 자기장 영역을 형성하는 '양면 자석 구조'와, 넓은 면적의 진동판에 고르게 나열된 '전도성 패턴 코일' 설계가 모두 구현된, 가장 이상적인 설계의 평판 드라이버를 갖춘 이어폰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이죠. 


특히, 전도성 패턴을 어떻게 새겨넣느냐에 따라서도 드라이버의 성능이 좌지우지되는데, 이번 STAX SPIRIT S10에는 에디파이어가 자랑하는 2세대 EqualMass 전도성 패턴 설계가 적용되어 진동판이 더욱 균일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덕분에 소리의 왜곡을 더욱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성능을 달성해낼 수 있었다고 하네요.


-

IEC 60318-4 이어 시뮬레이터 특성 상, 8kHz 이후의 대역은 비신뢰구간으로 간주합니다. 

측정에 사용된 샘플이 제품 전체의 특성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청취 평가에 사용된 기기 : FlooGoo FMA120 (aptX Lossless), iPhone 16 (AAC)


external_image

EDIFIER STAX SPIRIT S10 (ANC High) - https://silicagel.squig.link


에디파이어 스탁스 스피릿 S10의 측정치입니다.


FlooGoo FMA120 동글 및 aptX Lossless 코덱을 사용하여 얻어낸 측정치로, 노이즈캔슬링 High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분들은 노캔을 켜둔 상태에서 사용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차이파이 이어폰 제조사들을 중심으로 수많은 평판형 드라이버 IEM들이 쏟아져나왔고, 또 이들 중 적지 않은 제품들이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끌기도 했었는데요, 이번 STAX SPIRIT S10는 이러한 평판형 유선 이어폰과 상당히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2kHz를 중심으로 가깝게 당겨와진 이어게인이 가장 대표적인 요소 중 하나이죠.


덕분에 스탁스 스피릿 S10을 들어보면, 앞서 출시된 여러 유선 제품들에서 느껴졌던 평판형 이어폰 특유의 매력을 거의 온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든든한 느낌의 저음과 선명하고 예쁘게 그려지는 보컬, 그리고 찰랑거리면서도 탁 트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고음까지 즐길 수 있죠. 


전반적인 사운드의 균형감이 제법 괜찮은 편입니다만, 5kHz 및 8kHz를 중심으로 하는 고음 피크가 제법 높게 잡혀있어 개인의 취향이나 어떤 음원을 듣느냐에 따라 고음이 다소 과하다고 느껴질 여지가 있습니다.


external_image

EDIFIER STAX SPIRIT S10 Original vs Flat Custom EQ - https://silicagel.squig.link


이러한 특성은 전용앱의 이퀄라이저 기능을 활용하면 손쉽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독특하게도 전용앱에서 제공하는 '오리지널' 사운드 효과와 '커스터마이즈' 이퀄라이저에서의 기본 사운드를 서로 비교해보면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즈 상태에서 EQ 조절 막대를 전부 0으로 설정하면 '오리지널' 사운드 효과 대비 고역이 제법 차분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죠.


평판형 드라이버의 매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오리지널' 사운드 효과에도 고역을 살짝 강조해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다양해진다는 점에서 반길만한 일입니다. 약 6kHz에서부터 전반적인 고음역대가 약 5dB 가량 크게 낮춰지기 때문에, 실제 청감 상으로도 다소 까슬까슬한 느낌을 주기도 했던 고역이 눈에 띄게 차분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고역에 다소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이처럼 플랫 EQ를 맞춰서 써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external_image


전용앱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두 종류의 EQ 프리셋 - '다이나믹'과 '정전기' 프로필도 꽤나 재미있는 변화를 가져다 줍니다.


'다이나믹' 프리셋은 고역이 소폭 강조되어 있던 '오리지널' 프리셋 대비 저역을 살짝 보강하여, 전반적인 사운드를 좀 더 V자 성향에 가깝게 바꾸어줍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이나믹' 프리셋에서 보강된 저음이 샤한 분위기의 고음과 좋은 궁합을 이룬다고 느껴졌습니다. '오리지널' 프리셋에 비해 전반적인 균형감이 더 낫다고 할까요.


'정전기' 프리셋에서는 '오리지널' 프리셋 대비 저역의 강조가 소폭 줄어들고, 고역에 좀 더 많은 힘이 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이름에도 포함되어 있는 스탁스 헤드폰하면 '설탕 가루를 흩뿌리는 것만 같은 고음'이라는 소리 표현이 자주 인용되곤 하는데 (이게 고역이 많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만) 여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아 고음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서로 분명한 컨셉을 가지고 설계되어 있는 두 프리셋을 번갈아가며 듣는 재미가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앞서 '오리지널' 프리셋의 고역이 다소 자극적이라고 느껴지는 분들에게는 '커스터마이즈' EQ가 상당 부분 도움이 된다고 설명드렸었는데요, 취향에 따라 '플랫 EQ'에서의 고음이 조금은 심심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이번에 제가 추천해드리는 EQ 프리셋은 주로 중고음역대에 변화를 가하여, 고역의 답답한 느낌을 덜어내고 조금이나마 탁 트인 분위기를 더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아래 설정값을 그대로 옮겨 적용하시거나, 전용앱에서 오른쪽의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으로 프리셋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20Hz, Q 0.5, +2dB

2100Hz, Q 1.0, +2dB

4800Hz, Q 2.0, -3dB

6000Hz, Q 2.0, +3dB


external_image


마지막으로, STAX SPIRIT S10은 ANC 기능 활성화 여부에 따라 소리가 약간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external_image


지금까지 에디파이어EDIFIER의 무선 평판형 드라이버 이어폰, STAX SPIRIT S10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모로 다른 무선 이어폰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독특한 매력을 품고 있는 제품이라고 평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유선 평판형 IEM을 즐겨 들으셨던 분들이라면, 이들과 제법 유사한 특성을 공유하고 있는 STAX SPIRIT S10을 상당히 마음에 들어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껏 다른 제품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반짝이는 느낌의 평판 사운드를 무선으로 편안하게 즐기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감자사라다_ 님의 다른 글 보기

1/4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가성비 기계식키보드 1stPlyaer NEO87 3모드 유무선 가스켓키보드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게이밍메인보드 BIOSTAR B850MT-E PRO 써보니, 고사양 구성이 가능할까 (1)
외부 체험단 써멀테이크 Thermaltake Massive Air 노트북 거치대 (1)
다나와 체험단 CPU쿨러 PCCOOLER PALADIN 400 사용후기 (1)
외부 체험단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 평판형 무선 이어폰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DAVEN AQUA 다이버 가성비 어항 케이스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PCCOOLER PALADIN 400 CPU 공랭 쿨러 리뷰!!! (1)
외부 체험단 합리적인 가격의 윈&맥키보드 1stPlyaer NEO87 3모드 키보드 추천 (1)
외부 체험단 레트로 FM라디오 블루투스 스피커 브리츠 BZ-MK88 (2)
다나와 체험단 ATK VXE R1 SE+ 2만원대 가성비 끝판왕 게이밍마우스 (2)
외부 체험단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ASUS TUF F16(FX608JMR-QT040) 사용 리뷰 (2)
외부 체험단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 측정 리뷰 :: 무선으로 자유롭게 즐기는 평판형 사운드 (2)
외부 체험단 무선 게이밍헤드셋 추천, 입문용으로 손색없는 스틸시리즈 Arctis Nova 3X Wireless (2)
외부 체험단 애플 헤드셋에 도전하는 블루투스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낫싱헤드폰 [Nothing Headphone (1)] 직접 써보니… (2)
외부 체험단 풀윤활 무선 블루투스 게이밍 키보드 지클릭커 WK107 (2)
다나와 체험단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매직쉐프 MFW-V3000W PRO 사용후기 (2)
다나와 체험단 음식물처리기 추천 매직쉐프 가정용 음처기 찐후기 (2)
다나와 체험단 젠하이저마이크 실사용 후기 강의용 수업용 무선마이크 모두 가능 (2)
외부 체험단 지클릭커 WK107 파도프로젝트 무선 기계식 키보드 (2)
다나와 체험단 여름철 주방 위생 걱정 끝, 매직쉐프 MFW-V3000W PRO로 음식물처리기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