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용기는 주관사와 퀘이사존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고성능 게임과 AI에 강한 저발열 프로세서 인텔 코어 울트라7 시리즈2 265K
인텔의 새로운 CPU 라인업인 인텔® 코어™ Ultra 프로세서 시리즈가 출시된지도 많은 시간이 흐른 상태에 접어들고 있다.
그동안 꾸준하게 인텔 CPU만 사용하던 유저 입장에서 이전 세대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CPU는 7시리즈에 K 버전이 아닌가 싶다. 15세대 인텔 CPU에서는 그 자리를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가 차지하고 있으며, 게임과 작업을 모두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CPU라고 할 수 있다.
인텔® 코어™ Ultra 데스크탑 프로세스는 가장 까다로운 일상적인 작업을 위한 새로운 수준의 지능형 성능을 실현하도록 설계된 궁극의 데스크탑 및 엔트리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입으로 TSMC 최신 3나노 제조 공정을 통해 제작되었다. 이를 통해 낮은 소비전력을 저전력, 저발열을 구현하였으며 매니아 수준의 와트당 성능, AI 성능을 위한 새로운 NPU 탑재, 극대화된 연결성 및 주변장치 등의 특징을 장점으로 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MCP 디자인은 다이투다이 인터페이스를 오버클러킹할 기회를 제공하며, 비율 세분화는 전문 오버클러커가 모든 성능을 극대화하도록 16.6GHz 증가한다. 듀얼 BCLK 튜닝을 통해 사용자는 컴퓨팅 및 SoC 다이를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새로운 OEM 정의 전압 제한을 통해 사용자가 지정된 임계값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였다.
15세대 인텔 CPU에서는 그 자리를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가 차지하고 있으며, CPU 오버클럭까지 가능하여 게임과 작업을 모두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CPU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중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는 P코어(8)와 E코어(12)로 구성하여 작동 방식을 효율화하였으며, 스레드는 20스레드까지 지원한다. 기존 클럭 3.9GHz, 최대 터보 클럭 5.5GHz로 작동하여 게임, 작업 모두를 아우르는 고성능 CPU이지만 PBP는 기본 125W, 최대 250W로 이전세대보다 발열이 살짝 개선되었다.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를 기반으로 조립한 PC 부품들은 아래와 같다.
CPU -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
메인보드 - ASUS Z890 AYW GAMING WIFI W
메모리 - 마이크론 크루셜 DDR5 – 6400 CL52 CUDIMM
마이크론 크루셜 DDR5 – 6400 CL52 CUDIMM 메모리는 CKD 기술을 탑재하여 외부 전기적 간섭없이 신호를 전달하여 작동 속도 향상과 안정성을 확보한 신개념 메모리이다. 전압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전원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PMIC를 적용하였으며, 1.1V의 낮은 전력에서도 최대 성능을 효율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고성능 메모리로 인털에서만 지원하고 있다.
화이트 감성이 돋보이는 ATX 폼팩터 메인보드 ASUS Z890 AYW GAMING WIFI W는 Intel® Core™ Ultra 프로세서 시리즈2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고급형 보드로 LGA1851 소켓을 채용하고 있다. 인텔 K 버전 CPU에 잘 어울리며, CPU 오버클럭까지 완벽하게 지원하는 보드로 인텔 265K 프로세서와 궁합이 잘 맞는다.
마이크론 크루셜 DDR5 – 6400 CL52 CUDIMM 메모리는 메모리 프로필을 적용하지 않아도 6400MHz 클럭으로 작동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수동으로 더 클럭을 끌어올리고 싶다면 Ai Tweaker에서 7000MHz 이상의 클럭을 적용하여 전반적인 시스템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인텔 265K는 프로세서 라인업 중에서도 오버클럭이 가능하고 성능은 고성능이라 250W PBP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공랭식 CPU 쿨러보다는 수랭식 CPU 쿨러를 설치해 주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발열 관리가 힘들어질 수 있으며, 일정 수준 이상의 CPU 쿨러를 설치하지 않으면 성능이나 안정성 면에서 살짝 걱정이 될 수 있다.
CPU-Z의 성능 벤치마크 기능을 이용하여 테스트해 보면 싱글 스레드는 868.0점, 멀티 스레드는 150408점이 나왔다. 레퍼런스 CPU 리스트에 있는 인텔, AMD CPU 모델을 선택하면 인텔 코어 울트라7 시리즈2 265K CPU의 성능이 어느 포지션에 위치해 있는지 어림짐작할 수 있다.
PC의 전체 성능으로 스코어를 통해 알 수 있는 PCMARK10에서는 RTX 3070 기준으로 9174점이 측정되었다. 게이밍 PC 바로 아래의 점수로 그래픽 카드의 모델에 따라 전체 성능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인텔 시스템의 성능을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는 CROSSMARK 벤치마크 점수는 2166로 생산성, 창의성, 반응성의 점수도 모두 높게 측정되었다.
씨네벤치 R23로 측정한 싱글코어, 멀티코어의 성능 또한 안정적으로 측정되어 고성능 게임이나 작업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마이크론 크루셜 DDR5 메모리의 클럭을 7333MHz 클럭까지 올려서 테스트해 봤더니 메모리의 오버클럭 성능 향상에 눈에 보일 정도로 크게 좋아졌다. 아이다 64에서 테스트한 DDR5를 7333MHz 클럭으로 OC하여 측정한 메모리 성능은 뛰어난 안정성과 함게 최상으로 유지되고 있다.
읽기 104.27GB/s | 쓰기 87759MB/s | 91329MB/s | 레이턴시 94.9ns
Intel® Core™ Ultra 프로세서 시리즈 2에서는 메모리 성능이 향상되면서 시스템 전체의 성능 또한 끌어올리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D 게임 성능을 알 수 있는 3DMark 측정 시 Speed Way 스코어는 3516점, Steel Nomad 3193점을 기록하고 있다.
CPU, GPU, NPU의 성능을 수치화하여 인텔 265K 프로세서 기반의 시스템이 AI 성능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주는 벤치마크툴이다.
인텔 800 시리즈 메인보드와 찰떡궁합인 마이크론 DDR5 메모리는 높은 대역폭으로 대규모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분석에 탁월한 성능, 빠른 데이터 전송과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 AI PC 성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벤치마크를 통해 알 수 있으며,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통해 상당히 괜찮은 조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게임에도 강하지만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능력 또한 좋은 CPU가 인텔® 코어™ Ultra 7 프로세서 265K이다. 콘텐츠 생성 원투탑에 들어가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의 성능을 PUGET 벤치마크 해보면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프레임 측정은 FHD 해상도 / 울트라 옵션 / 144Hz 주사율에서 테스트하였으며, 평균 프레임이 62FPS 나왔다. 마이크론 CUDIMM 메모리를 오버클럭하여 다시 플레이해 보면 2~3FPS의 프레임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CPU 코어의 온도를 60도 아래로 유지할 수 있어 저전력, 저발열의 장점을 그대로 보여준다.
싸이버펑크 2077 게임 또한 동일한 옵션으로 플레이했으며, 벤치마크를 통해 71.07FPS라는 높은 게임 프레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레이싱 게임을 대표햐는 Forza Horizon 5의 최고 높음 옵션에서 72FPS가 측정되었다. 벤치마크 과정에서 알 수 있었던 것 중에 하나라 CPU도 CPU이지만 메모리의 오버클럭이 성능을 올리는데 상당히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OCCT를 통해서 확인 소비전력은 205W 정도이며, 온도는 70도에서 88도 사이에서 작업량에 따라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게임, 콘텐츠 제작, 스트리밍 작업에 뛰어난 성능과 낮은 발열을 통해 전기 요금까지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인텔 265K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조립한 고성능 게이밍 PC를 통해 알 수 있었던 것은 이전 세대보다 발열이 줄었고, 성능은 일정하게 유지되어 가성비 좋은 PC를 구축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인텔에서만 지원하는 CUDIMM 메모리를 통해 빠른 속도는 물론 램오버를 통해서 성능을 크게 향상시킴으로써 게임, 콘텐츠 제작, 방송, 스트리밍 등에서 쾌적한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안정적인 AI 성능을 위해 새로운 NPU를 탑재하였고, 또 새로운 Xe LPG 그래픽 아키텍처 GPU로 지속적인 AI 워크로드와 배터리 수명을 위한 AI 오프로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따라서 AI 딥러닝 가속화를 위한 새로운 NPU를 통해 더 빨라지고 안정적인 AI 기반 그래픽 처리 및 이미지 인식 작업을 사용자 모두가 경험할 수 있다.
15세대 인텔 265K 프로세서는 낮은 전력 및 발열로 안정성 있는 게임 성능을 제공하는 만큼 고성능 게이밍 및 콘텐츠 생성, 작업용 PC, AI PC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해 본다.
본 포스팅은 인텔 공인 대리점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