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공랭 CPU 쿨러 시장도 디자인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죠.
특히 디지털 디스플레이나 설치 편의성 같은 부가 요소도 구매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번에 사용해본 제품은 타무즈 T880-V4D 블랙으로, 가성비와 실용성을 모두 챙긴 듀얼타워형 공랭 쿨러입니다.
상단에 탑재된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특히 인상적이었던 제품으로 직접 조립하고 테스트해보며 느낀 장단점을 아래에 정리해봤습니다.
T800-V4 시리즈 특징
T800-V4 라인업은 기능과 외관에 따라 여러 모델로 나뉘는데, 디지털 디스플레이 또는 ARGB 탑재 여부, 색상(블랙/화이트) 조합에 따라 총 5가지 구성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모델은 디지털 디스플레이만 탑재된 블랙 버전입니다.
기본 구성품
-
CPU 쿨러 본체
-
INTEL & AMD 공용 브라켓 키트
-
써멀 그리스
-
스크류 드라이버
-
사용 설명서
-
보증서
쿨러 설치할 때 필요한 써멀 그리스나 스크류 드라이버도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자인 & 외형
전체적으로 묵직한 블랙 컬러에 무광 마감이 적용되어 있어 고급스럽고 차분한 인상을 줍니다. 좌우에 배치된 히트파이프는 램 슬롯과 간섭을 최소화하도록 후방으로 휘어져 있고, 팬은 자기부상 방식이라 소음을 줄이면서도 긴 수명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케이블은 4pin 케이블, USB 2.0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어요.
설치 과정
제가 사용하는 CPU는 인텔 코어 울트라5 245K.
최신 인텔 및 AMD 소켓을 모두 지원해 걱정 없이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설명서도 핵심만 간결하게 담겨 있어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플레이트 조립 시 브라켓은 Ⅱ 모양이 아닌 =모양으로 고정해야 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저는 처음에 생각없이 조립했다가 재조립했어요.
브라켓 조립이 끝났다면 쿨러 고정시켜야죠.
상단에 있는 커버를 들춰주면 나사홀이 보여요.
마그네틱 형태라 쉽게 여닫을 수 있으며 커버를 덮었을 때 나사홀이 보이지 않아 깔끔합니다.
기존에 있는 듀얼타워 공랭의 경우 쿨러를 고정시킬 때 가운데에 있는 팬을 제거해줘야 했는데요. 타무즈 T880-V4D는 팬을 제거하지 않고 고정시킬 수 있어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상단 디지털 디스플레이
타무즈 T880-V4D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상단의 디지털 디스플레이.
시스템 부팅 후 자동으로 전용 소프트웨어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받아지며 쿨러 디스플레이에 CPU 온도, 전력/사용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통해 섭씨/화씨, 전력/사용량 출력 선택이 가능해 실용성과 시각적인 만족감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특히, 시스템 정보와 쿨러 디스플레이 간의 싱크가 매우 정확해 눈으로 실시간 상태를 파악하기 좋았습니다.
소음 테스트
기본 팬 속도(600~700RPM)에서는 거의 소음이 느껴지지 않을 만큼 조용했고, 최대 RPM(1900)에서도 60dB로 신경쓰일 정도로 크지 않아 쾌적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본 영상에서 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으나 실제 좀 더 작게 들립니다.
좌측 기존 쿨러, 우측 타무즈 T880-V4D
쿨링 성능 테스트
HWINFO를 통해 온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제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환경인 웹서핑 + 영상 시청할 때의 온도 측정 결과 기존 쿨러 대비 약간의 온도 상승이 있어 당황했지만 CPU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최대 80도 초중반 수준으로 안정적인 쿨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벤치마크 성능 변화
-
Cinebench: 점수 변화 거의 없음(1485 → 1480점)
-
몬스터 헌터 와일드 벤치마크: 기존 17,650점 → 19,607점으로 눈에 띄는 상승
기존 씨네벤치, 몬스터 헌터 와일드 벤치 점수를 비교해봤습니다.
씨네벤치 점수는 오차 범위를 감안하면 큰 변화가 없었지만, 몬스터 헌터 와일드 벤치마크에서는 눈에 띄는 점수 상승이 확인됐습니다.
이는 장시간 고부하 환경에서 쿨링 성능과 발열 제어력이 좋아지면서 CPU의 성능이 향상된 결과로 보입니다.
총평
T880-V4D 블랙은 디지털 디스플레이의 시각적 만족감, 정밀한 정보 표시, 조용한 작동, 쉬운 설치까지 고루 갖춘 CPU 쿨러입니다.
별도로 써멀 그리스나 드라이버를 준비할 필요 없이 기본 구성만으로 설치가 가능했고, 팬을 분리하지 않고 장착할 수 있어 조립이 한결 수월했습니다.
또한, ARGB 없이도 무광 블랙 마감과 디스플레이가 조화를 이루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주었고, 실시간으로 시스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실용성도 뛰어났습니다.
쿨링 능력도 장시간 고부하 환경에서 기대 이상의 성능 업그레이드 효과를 보여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이 정도 구성과 성능에 5만 원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가성비 좋은 듀얼 타워 공랭 쿨러로 디자인, 조립 편의성, 실용성까지 모두 챙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