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외부 체험단

지클릭커 파도프로젝트 WK107 8K 매크로 제주스위치 풀 윤활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리뷰

IP
2025.07.23. 14:56:44
조회 수
53
1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이 체험기는 지클릭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인트로

퀘이사존


이름 : 지클릭커 (g-clicker)

나라 : 한국 (Korea)


지클릭커는 한국의 회사로, 키보드나 마우스, 기타 PC 주변기기 제품들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2002년에 설립되어 제품을 만들어오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많이 들어보지는 못했던 브랜드였지만, 이번에 제가 리뷰할 제품이 상당히 괜찮게 나온 것 같아서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되는 브랜드인 것 같습니다.


제가 오늘 리뷰하게 될 WK107 제품은 3모드 연결 방식 (유선, 2.4Ghz 무선, 블루투스 무선) 을 지원하는 8K 폴링레이트 기계식 키보드인데요.


일단 스펙만 보더라도 다양한 연결 방식과 8K 폴링레이트를 탑재해 실용성과 게이밍 성능까지 두루 갖춘 올라운드 제품일 것이라 기대가 되는데요.


그럼 리뷰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제품 수령기 및 언박싱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제가 보통 택배 박스나 포장되어 온 박스까지는 사진을 올리지 않았었는데 이번에는 이렇게 포장되어 온 것까지 사진을 올린 이유가 있는데요.


실제로는 어떻게 배송될지 잘 모르겠지만 저렇게 완충재 하나 없이 키보드 박스에 달랑 포장지로만 싸서 배송이 왔는데 아무래도 저렇게 되면 도중에 파손 위험도 있기 때문에 패키징이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품 박스에는 키보드 사진과 제품 특징이 간단하게 적혀 있는데, 박스 뒷면에 해당 키보드 색상에 스티커가 붙여져 있긴 했지만 키보드 색상에 맞춰 정면에 있는 키보드도 바꿔줬으면 조금 더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박스에 원산지가 중국으로 되어 있고, 수입원도 적혀 있었는데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제품 사양이 적혀 있는 부분이 약간 어색하게 번역이 되어 있더라구요.


따로 봉인씰은 딱히 없었고, 구성품으로는 설명서, 여분 키캡 및 스위치, 키캡 및 스위치 리무버, 케이블, 2.4Ghz 무선 리시버 (동글), 키보드 이렇게 들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구성품은 괜찮다는 느낌이 들었지만, 좀 아쉬웠던 점은 2.4Ghz 무선 리시버가 따로 보관 공간이 없고, 이렇게 따로 들어 있다는 것과 플라스틱 더스트 커버가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 제품 소개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저는 3가지 색상 (화이트 마린, 그린라이트, 머큐리핑크) 중에서 그린라이트 색상으로 받았고,(크레용 옐로우 색상은 25년 8월 출시예정)


개인적으로 그린라이트 색상이 하우징 색상도 절묘하게 잘 빠졌고, 키캡과의 색상 조화도 정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제품의 디자인적 특징이라고 한다면, 좌측 상단에 인디케이터가 있다는 점과 우측 상단에 LCD 디스플레이와 노브가 달려있다는 점입니다.


제품마다 다 다르긴 하지만 이 제품은 우상단이 아니라 좌상단에 인디케이터가 달려있다는 점과 노브가 좌우로 돌리는 것이 아니라 상하로 돌리는 구조라는 것이 조금 특이했던 것 같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


사이드에는 RGB가 달려 있고, USB 포트와 모드 전환 스위치는 좌측 상단에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이드 RGB가 같이 들어오는 것은 좋았지만, USB 포트는 좌측 상단에 위치하고 있어 컴퓨터가 키보드 기준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을 경우 조금 불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그리고 이 제품의 또 하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LCD 디스플레이가 분리가 된다는 점인데요.


LCD 디스플레이 탈부착도 가능하고 그 LCD 디스플레이를 분리해서 그 자리에 스위치를 끼워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풀배열 키보드가 지금 이 제품의 LCD 디스플레이와 노브 자리에 기능키 4개가 위치해서 총 108키의 키를 사용하는 반면, 이 제품은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LCD 디스플레이를 분리하고 저 부분에 스위치를 사용하면 총 107키까지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신기하면서도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아주 재밌는 요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LCD 디스플레이가 굳이 필요없다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LCD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사람도 있을텐데 그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LCD 디스플레이를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는 점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LCD 디스플레이를 분리할 때는 키보드를 분리해서 디스플레이에 연결된 케이블을 제거해야만 분리가 가능했는데 이거는 거의 LCD 디스플레이도 핫스왑처럼 쉽게 분리가 된다는 점에서 정말 기술의 혁신이 아닐까 싶습니다.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키캡은 한글각인이 되어 있는 이중사출 PBT 키캡이 사용되었는데, 제품 판매페이지를 살펴보니 PBT 함유량이 45%로 번들거림 없이 높은 내구성과 고급스러운 질감을 살리려 했다고 하더라구요.


보통 말만 PBT 키캡이고, 함유량이 낮아 거의 ABS에 가까운 느낌으로 약간 저품질의 키캡을 사용한 제품들도 많이 있는데 이 제품은 PBT 함유량도 표기해놓은 걸 보면 키캡 품질에도 자신이 있다는 것이 느껴졌고, 키캡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이 느껴지더라구요.


키캡이 엄청 두껍지도 않고, 적당한 두께로 균형이 잘 잡혀 있다는 느낌이 들었고, 마감이나 품질 또한 훌륭한 편에 속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이 제품의 또 하나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스위치인데요.

지클릭커에서 자체 개발한 특주 스위치로, 사전 공장 윤활 작업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스위치 종류는 총 3개로,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 2개와 일반 리니어 스위치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일반 리니어 스위치가 끼워져있는 제품을 받았고,

스위치의 정식 명칭은 제주몽돌 당글주황축입니다.


당근을 연상케하는 주황색의 스템을 가지고 있고, 조약돌처럼 도각도각한 소리를 목표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스위치가 상당히 인상깊었는데,

이 제품에 사용된 제주몽돌 당근주황축이 일반적으로 클래키라고 부르는 맑고 청명하면서도 약간 날카로운 소리를 들려주더라구요.


일반적으로 커스텀 키보드 쪽에서 사용되는 clacky, thocky 라는 소리 성향 중에서 특히 clacky는 주로 알루미늄 키보드 제품 중에서도 고가 제품들에서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서 커스텀 키보드 유저들은 플라스틱 하우징으로 클래키한 소리를 낼 순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꽤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 그 중에서도 이 스위치에서 그런 clacky 한 소리가 난다는 것이 정말 놀라운 부분이었습니다.


지난 1년 2 개월동안 많은 공장을 찾아가서 직접 타건해보고 소리를 듣고 내부 구조를 살펴보며 제조사 직원들과 중국 내에 있는 키보드 전문가들과 키보드를 만들기 위해 협의해보면서 정말 소리 좋고 키감 좋은 키보드를 만드려 노력했다고 하는데 정말 타이핑을 하면서 놀라움을 느낄만큼 확실히 그렇게 노력한 부분이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싼 가격 때문에 쉽게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하지 못하던 사람들을 위해서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지만 감각적인 키감과 색감을 구현하려 한 프로젝트가 '파도 프로젝트' 라고 하는데 확실히 제품에 대한 여러가지 노력이 그 결과물로 느껴져서 신기했던 것 같습니다.


퀘이사존


기계식 키보드나 커스텀 키보드쪽에서 키감이나 소리를 얘기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또 스테빌라이저라고 부르는 비교적 긴 키캡 부분에 들어가는 부품인데 이 스테빌라이저의 상태에 따라서 그 키보드의 타건감과 타건음의 완성도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클릭커 WK107 제품의 스테빌라이저는 보강용 스테빌이 사용되었고, 윤활이 나름대로 꽤 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 스테빌라이저가 정말 거의 완벽하게 잡혀 나오는 제품들도 꽤 많기 때문에 그 제품들에 비하면 그 제품들보다 스테빌이 잘 잡혀 있다 이렇게 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크게 예민하지 않은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전혀 문제없을 정도로 스테빌이 잡혀 있었고,


다만, 좌쉬프트 쪽에서 자꾸 걸림이 느껴지고 약간 먹먹한 느낌이 들길래 왜 그런가 싶어 분해를 한번 해봤는데 이 좌쉬프트에 사용된 스위치가 문제더라구요.


이 스테빌이라는 것이 철심 수평이나 윤활 정도, 스테빌 밑에 붙어 있는 패드 등 정말 여러가지 요소들에 의해서 소리가 결정이 되는데 지금 이 경우엔 좌쉬프트에 사용된 스위치가 문제더라구요.


좌쉬프트에 사용된 스위치를 빼서 눌러보니 스위치 사출 불량인건지 스위치가 빡빡하게 체결되어 있어 누를 때 빡빡하고 걸림이 느껴지더라구요.


아마 스위치 불량이 아닌가 싶었고, 이 부분은 우리가 따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아까 구성품으로 소개드린 여분의 스위치 중에서 한 개를 빼서 교환해서 사용하시면 전혀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공장 측에서 제품이 출고될 때 문제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제품에 문제가 있어 제품을 교환했다가 다시 받았는데도 똑같이 좌쉬프트에 문제가 있더라구요.


물론 여분 스위치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딱히 문제가 될 부분은 아니지만, 어쨋든 문제는 문제고 불량은 불량인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추후에 개선이 되면 좋을 것 같네요.



- 제품을 실제 연결했을 때의 모습 소개

퀘이사존

퀘이사존


제품을 실제로 연결해봤습니다.


스위치 LED 나오는 부분에 디퓨저가 달려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정방향 LED 임에도 광량이 상당히 밝은 편이더라구요.


또한, 사이드 RGB도 달려 있어 정말 RGB 효과를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퀘이사존

디스플레이 기본 화면에서는 날짜와 시간, 배터리 잔량이나 키보드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외에 조작을 통해 여러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GIF 파일 (움짤) 을 이렇게 띄워줄 수도 있구요.


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퀘이사존


지클릭커 네이버 블로그에 있는 웹페이지 주소로 들어가 키맵핑이나 RGB 설정, 매크로 설정, LCD 디스플레이 설정, 언어나 인터페이스, 폴링레이트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설정이 가능했고, 무엇보다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웹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정말 편리했던 것 같습니다.



- 제품을 실제 타건했을 때의 모습 소개

첫 번째 마이크는 조금 더 날카롭게 녹음되는 경향이 있고,

두 번째 마이크는 조금 더 먹먹하게 녹음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공통적인 소리를 중심으로 약간 그 중간의 소리가 실제와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대한 클래키한 소리를 잘 살리기 위해 수건을 깔지 않고 타건한 버전과 통울림을 잡아줄 수 있도록 수건을 깔고 타건한 버전으로 나누어 타건해봤습니다.


영상 길이 때문에 스테빌까지 타건을 하진 못했는데 제품 리뷰 영상에 타건 영상을 풀로 같이 올려놨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좌쉬프트도 그렇고 아직 스테빌 소리에 문제가 있을 때 찍은 타이핑 영상이라 일단 그냥 소리만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앞서 말씀드렸던 클래키한 소리가 어떤 느낌인지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필드테스트

FPS 게임 위주로 필드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8K 폴링레이트까지 지원을 해서 게이밍에서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줬지만, 개인적으로는 또 그렇게 빠릿빠릿하다거나 일반 기계식 키보드와 확실히 다르다라는 느낌까지는 받지 못했습니다.


아마 이 제품에 사용된 스위치가 기계식 키보드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체리 적축이나 저소음 적축 이 정도 스위치들과 트래블이나 스트로크 길이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체리 은축이나 기타 게이밍 스위치들처럼 스트로크가 짧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체감하기 힘들지 않았나 그런 생각도 들더라구요.


폴링레이트 뿐만 아니라 스캔레이트도 높아야 하기도 하고 다른 여러가지 요소들도 있겠지만 말이죠.



- 필드테스트 후 느낀 점

(타건감, 타건음)

키보드의 가장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는 타건감과 타건음에 대해서는 앞서도 많이 언급을 했기 때문에 굳이 여기서 또 길게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사용해본 제주몽돌 당글주황축은 클래키한 느낌이 나는 약간 날카로운 소리가 나는 스위치였고,

스위치의 키압은 45g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평균의 키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적당한 키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난 저소음 스위치 싫고 키보드 소리가 확실히 났으면 좋겠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마음에 들어하실 것 같고,

이 당근주황축은 요새 나오는 폼떡 키보드의 몽골몽골한 그런 소리보다는 시원시원하게 소리가 나는 편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디자인)

그 다음으로는 디자인에 대해 한번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그린라이트 색상을 받아 사용해봤는데 확실히 하우징의 색상이라던지, 키캡의 색상, 하우징과 키캡의 조화 등이 아주 잘 어울린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지클릭커에서도 그런 색상의 조화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하니깐 다른 색상도 한번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완성도)

다음으로는 이 키보드의 완성도에 대해 말해보고 싶은데요.


앞서 거의 이 제품의 장점에 대해서 주로 얘기를 했다면 여기서는 조금 단점으로 느껴졌던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이 키보드의 전체적인 마감은 그렇게 훌륭한 편이라고 말하긴 어려웠습니다.

지금 보니 키보드의 뒷면 사진을 못 보여드렸는데 키보드 뒷면에 있는 미끄럼 방지 범폰들이 조금씩 튀어나와서 전부 뗐다가 다시 붙여줬었습니다.


양면테이프로 붙어져 있다보니 쉽게 뗐다가 다시 붙일 수는 있지만 이런 범폰의 정렬 상태나 하우징이나 키캡, LCD 디스플레이의 마감 상태 등에서는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2.4Ghz 무선 수신기를 따로 보관할 수 있는 부분이 키보드에 없다는 점과 플라스틱 커버도 없다는 점 이런 부분도 조금 아쉽더라구요.


물론 이 부분은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사용자로서 조금 아쉽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 같이 언급을 해봤습니다.


하우징이나 키캡, LCD 디스플레이의 마감 상태도 심한 정도는 아니었지만 조금씩 마감이 아쉬웠구요.


물론 심한 부분은 AS 처리를 해주실 것 같지만 말이죠.


어쨋든 제품의 전체적인 완성도는 조금 아쉽다고 느껴졌습니다.


(기능)

키보드의 기능 같은 경우엔 무려 탈부착이 가능한 LCD 디스플레이와 노브, 그리고 3모드 연결 방식, 8K 폴링레이트 이 모두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높게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8K 폴링레이트에 걸맞는 게이밍 성능을 전부 끌어내기에는 사용된 스위치가 조금 아쉽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키보드의 사용된 스위치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게이밍에도 어느정도 초점을 맞춘 제품이라면 지금의 3가지 스위치 말고도 게이밍 스위치를 추가하거나 추가 상품으로 스트로크가 짧은 게이밍 스위치들을 넣어 놓는다거나 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도 좀 드네요.


그래도 제품의 성능 자체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별점

★★★★☆



- 아웃트로


오늘은 이렇게 지클릭커 파도프로젝트 WK107 8K 매크로 제주스위치 풀 윤활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리뷰를 해봤습니다.


하고 싶었던 얘기를 전부 적다보니 글도 좀 길어지고, 커스텀 쪽으로도 좀 딥하게 들어간 느낌도 좀 있는데

그래도 제가 전해드리고 싶었던 얘기는 얼추 전달해드린 것 같습니다.


일단 제품의 스펙 자체가 정말 좋은 편이고, 가격도 상당히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한번 이 제품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고, 저 말고도 다른 분들이 남기신 리뷰나 사용기도 같이 참고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이번 제품은 상당히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진 제품 같아서 사용해보면서 꽤 재밌었고,

좋은 기회로 리뷰까지 할 수 있게 돼서 상당히 즐거웠던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리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DAVEN] AQUA 다이버 컴퓨터 케이스
다나와 체험단 Asustor DRIVESTOR 2 Lite 외부 접속 2가지 방법 - EZ-connect, DDNS 설정 (Asustor 나스, NAS)
외부 체험단 리안리 최고의 가성비 케이스, Vector V100 화이트 ARGB 리뷰 사용기
외부 체험단 커스텀 스위치 적용된 텐키리스 유무선키보드 1stPlayer NEO87 크림버건디
외부 체험단 지클릭커 파도프로젝트 WK107 8K 매크로 제주스위치 풀 윤활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화이트 마린 & 제주몽돌 당근주황축)
외부 체험단 지클릭커 파도프로젝트 WK107 8K 매크로 제주스위치 풀 윤활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사용기 (1)
외부 체험단 써멀테이크 UX400 CPU 공랭 쿨러 리뷰!!! (1)
외부 체험단 써멀테이크 UX400 ARGB Sync (스노우) CPU 쿨러 (1)
외부 체험단 지클릭커 파도프로젝트 WK107 8K 매크로 제주스위치 풀 윤활 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뷰소닉 플렉스빔 미니빔프로젝터 사용후기 (1)
다나와 체험단 빔프로젝터 고민 끝! 회의실 전용 뷰소닉V36W 프로젝터 솔직 후기 (1)
외부 체험단 ASUS ROG CETRA TWS SPEEDNOVA LC3+ 게이밍 무선 이어폰 (2)
다나와 체험단 뛰어난 조립 편의성을 갖춘 가성비 어항 케이스 DAVEN AQUA 다이버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게이밍SSD 에센코어메모리 클레브 SSD메모리 ESSENCORE KLEVV CRAS C910 M.2 NVMe 1TB (2)
외부 체험단 탑티어 젠 5 SSD, 마이크론 크루셜 T710 1TB NVMe M.2 SSD 리뷰 (2)
다나와 체험단 알루미늄 방열판 탑재한 SSD! 에센코어 클레브 CRAS C910 1TB 가성비SSD 추천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SSD 에센코어 KLEVV CRAS C910 1TB 사용후기 (2)
다나와 체험단 정말 빠른 WD BLACK SN8100 M.2 NVMe 게이밍SSD 사용기 (2)
외부 체험단 써멀테이크 UX400 ARGB CPU 쿨러 (2)
다나와 체험단 DAVEN D6 MESH 블랙 가성비 케이스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