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씨게이트로부터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
2025년 7월 23일 용산 드래곤시티 그랜드볼륨 한라 3층에서 씨게이트의 신제품 하드디스크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바로 30TB 용량 그리고 HAMR 기술이 적용된 씨게이트 'EXOS' 모델과 NAS용 스토리지인 'IronWolf' 하드디스크입니다.
해마다 전 세계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은 약 30 제타 바이트로 추정되지만(약 30,720 테라 바이트 수준) 매년 제작되는 스토리지 용량은 고작 2ZB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모든 가용 데이터의 고유한 가치를 활용하기 위한 도구에 대한 필요가 가중되고 있는 시점인데요.
▲ 30TB 용량의 나스 전용 스토리지 IRONWOLF PRO
단일 하드 디스크 용량의 허들이 높아진다면 보다 높은 서버 용량 확보에 용이하게 되겠죠.
물론 개인이나 비즈니스 용도에서 나스 혹은 다스와 같은 장치 역시 AI 시대에 맞춰 효율적이면서 넉넉한 용량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메리트가 되어 줍니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씨게이트 조용호 이사님께서 신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였습니다.
현재 MOZAic 3+가 적용된 EXOS의 경우 30TB 용량을 담고 있으며 독자 기술인 HAMR에 대한 연구와 지속적인 비전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 씨게이트 MOZIC 3+ EXOS 구현 시뮬레이션
그리고 발표회 공간에서는 10장의 플랙터의 Hamr(Heat-assisted magnetic recording) 구현 시뮬레이션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씨게이트 EXOS 30 TB 모델은 디스크당 3TB의 기록 밀도의 HAMR를 갖추고 있습니다.
즉 하나의 플랙터 당 최대 3TB 용량을 기록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고 있는 셈이죠.
향후 4TB와 5TB가 적용된 MOZIC 4+, 5+로 지속적인 개발이 이어질 것이며,
30TB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보다 높은 용량의 하드 디스크가 개발될 전망임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씨게이트의 주력 모델로 볼 수 있는 NAS를 위해 출시된 하드디스크 IronWolf Pro에 대한 언급도 빠트릴 수 없겠죠. 바로 IronWolf Pro 30TB와 28TB 하드디스크에 대한 소개입니다.
CMR 기술 기반으로 RAID/NAS 시스템에 완벽 지원하는 나스전용 IronWolf는 노멀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나뉘게 됩니다.
데이터 복구 레스큐 서비스를 제공하며, 진동이 많은 NAS 케이스 내부에서도 성능 저하 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엔터프라이즈급 RV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NAS 전용 펌웨어 기술로 RAID 최적화, 듀얼 플레인 밸런싱, 전력 관리 기능을 포함이 된 AgileArray™ 기술이 뒷받침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IronWolf 나스 하드디스크는 용도에 따라 가정 소호, 중형 비즈니스에 적합하며 그리고 프로 버전에서는 크리에이터,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중-대형 비즈니스에 적합한 라인업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의 나스나 서버, 다스 용도에 적합한 설계와 기술 지원은 메리트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발표회 자리에는 asustor, TERRAMASTER, QNAP, ipTIME 협력사 제품과 매칭된 씨게이트 제품군들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씨게이트의 다양한 라인업 모델들도 전시되었습니다.
▲ CCTV 전용 씨게이트 SKYHAWK AI HDD
▲ 씨게이트 포터블 HDD와 Ultra Compact SSD
▲ 씨게이트 Expansion Desktop 외장하드
데이터 범람의 시대에 고용량 단일 디스크 용량이 커지는 지점은 재차 강조하지만 긍정적이며 향후 AI 산업이 가속화되면서 시너지로 작용하리라 예상됩니다.
그에 따라 이번 씨게이트 EXOS 30TB와 IronWolf PRO 30TB 하드디스크가 대소규모 비즈니스 및 개인 유저들에게 미래 산업에 대응하는 모습이 되어주지 않을까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