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컨텐츠는 대원CTS로부터 제품을 대여 혹은 무상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NZXT 컴퓨터 케이스들을 보면 화려함보다는 심플한 외형이 주는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때문에 예전부터 감성이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고 이를 원하는 유저층이 두터운 브랜드이기도 하죠. 최근 트렌드에 어울리는 어항 케이스도 당연히 라인업에 포진되어 있지만, NZXT H3 Flow는 작은 크기에 쿨링에 유리한 전면 메쉬 구조, 그리고 강화 유리 장착으로 튜닝성까지 갖추어 기본이 탄탄한 Micro-ATX 지원 케이스인데요, 간단한 빌드를 통해 어떤 제품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NZXT H3 Flow 디자인"
컬러는 블랙, 화이트 두 종류, 확실히 작은 크기다 보니 화이트가 잘 어울리는 것 같네요. 게다가 겉만 봐도 NZXT 출신임을 짐작할 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왼쪽은 강화 유리, 오른쪽은 하단에 넓은 에어 홀이 타공되어 있는 스틸 재질 패널이며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전면 메쉬 구조를 적용하여 쿨링에도 신경을 쓴 모습이네요.
측면에서 눈에 띄는 부분을 볼 수 있는데요, 넓은 라운드 형태의 메쉬 통풍구는 반대편 통풍구와 함께 내부 공기 유입에 효과적인 역할이 기대되고 또 디자인적으로도 포인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파워서플라이 쿨링을 위한 바닥면 에어 홀이 없어 장착 시 팬 방향이 위를 향해야 한다는 건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청소가 용이한 상단 마그네틱 먼지 필터 제공, 아래에는 쿨링 팬 120mm 2개 또는 140mm 2개, 일체형 수랭 쿨러는 240mm 라디에이터 장착이 가능합니다.
전원 버튼, USB 3.2 Gen1 Type-A 1개, USB 3.2 Gen 2x2 Type-C 1개로 되게 단출하게 구성되어 있는 상단 I/O 포트입니다. 흔한 오디오 포트가 없지만 최근에는 무선을 많이 사용하니까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것 같고요, 강화 유리는 볼헤드 방식이 적용되어 당기면 쉽게 분리되어 편리하네요.
전면, 상단, 측면 패널 모두 손쉽게 분해할 수 있어 시스템 조립이 쉽습니다. 또한 커넥터가 후면에 있는 BTF, 스텔스 메인보드 장착을 지원하기 때문에 좀 더 깔끔한 세팅도 가능하죠.
기본 제공되는 쿨링 팬은 후면 120mm 1개(F120Q/최대 1350RPM/소음 24.1dBA/풍량 60.2CFM)입니다. 추가 쿨링 세팅을 위해서는 전면 120mm or 140mm 팬 2개, 파워서플라이 가림막 위에 120mm 팬 2개를 장착할 수 있고, 전면에 수랭 쿨러 280mm 라디에이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후면 공간이 대략 31mm 정도로 넓고 곳곳에 배치된 케이블 타이 포인트와 케이블 정리 가이드 덕에 선 정리가 아주 쉬울 것 같네요. 메인보드 장착부 후면에 2.5" SSD 1개, 전면 하단에 2.5" SSD 2개 or 3.5" HDD 1개 장착이 가능한데요, 메인보드 SSD 슬롯을 포함하면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스토리지가 부족하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조립에 필요한 설명서와 각종 나사, 케이블 타이가 별도 상자에 담겨 제공되니 불필요한 나사들은 보관하기도 좋습니다.
"NZXT H3 Flow 세팅"
내부 공간이 넓어 실제 조립 편의성도 좋네요. 메인보드는 Mini-ITX, M-ATX 호환, 공랭 타워형 CPU 쿨러는 170mm 높이까지 사용 가능하며 그래픽카드 최대 377mm, 파워서플라이 최대 길이 185mm까지 장착할 수 있어 확장성도 우수합니다. 다만 NVMe SSD를 메인으로 많이 사용하는 추세긴 하지만, 2.5" SSD를 메인보드 후면에 장착할 경우 보드가 장착된 상태에서는 설치가 불가하네요.
세팅이 쉽고 깔끔함이 돋보입니다. 또한 전면에 140mm 팬 2개를 장착한다면 하이엔드까지는 아니라도 웬만한 고성능 시스템도 무리 없이 구동할 쿨링 환경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NZXT H3 Flow 후기"
합리적인 가격에 NZXT 특유의 감성과 디자인으로 M-ATX 폼팩터 사용자에게 어필될 부분이 많은 PC 케이스입니다. 책상 위에 두어도 부담되지 않는 크기, 설치 및 케이블 정리 편의성, 확장성, 호환성도 좋고 쿨링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설치 방향이 아쉽지만, 질리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케이스, 심플한 세팅을 원하신다면 나름 적절한 선택일 것입니다. 더해서 국내 공식 유통사인 대원씨티에스가 2년을 보증하니 더욱 든든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