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광축 키보드가 한창 인기를 끌던 시기에 긱스타 제품을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 GKG108을 통해 다시 한번 긱스타의 완성도 높은 제품력을 체감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긱스타 GKG108은 유무선 연결을 모두 지원하며 여러 겹의 흡음 필름과 패드 12개의 실리콘 가스켓을 적용해 부드러운 타건감과 넓은 활용성을 제공합니다. 텐키리스와 풀배열을 모두 사용해본 입장에서 텐키리스가 좀 더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GKG108은 오히려 텐키리스보다 더 정숙하고 뛰어난 타건감을 제공하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번 리뷰 모델은 화이트 색상으로 HMX 선셋 스위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포장박스 또한 키보드 색상에 맞춰 화이트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 구성품
설명서 및 키보드 관리에 필요한 여러 품목이 모두 들어 있으며 스위치 고장을 대비해서 여분의 스위치 2개도 동봉되어 있습니다.
ESD, 엔터키와 스페이스바 화살표 포인트 키캡을 바꿀 수 있도록 추가 키캡이 제공됩니다.
유선 모드로 활용하거나 충전을 위한 케이블은 USB-A - C타입의 패브릭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키캡이나 스위치를 교체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리무버도 들어 있습니다.
■ 디자인
풀배열 키보드의 형태에 직각 모서리 형태로 제작되어 단정한 이미지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상 조합을 보면 화이트 하우징에 그레이 키캡과 블랙 폰트, 레드 키캡에 화이트 폰트를 적용하여 깔끔한 외형을 보여줍니다.
우측 상단에는 음소거 및 볼륨 조절 버튼 그리고 사무 업무에서 요기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 단축키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긱스타의 로고는 최소화 처리 되어 있으며 인디케이터를 외부에 노출하지 않는 디자인이 적용되어 전체적으로 단정하고 깔끔한 인상을 줍니다.
바닥면에는 4개의 고무 받침대와 높낮이 조절부가 위치해 있으며 하드텍스처와 하이그로시, 소프트 텍스처가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느낌을 보여줍니다.
높낮이는 두 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팜레스트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리를 접은 상태가 더 편하고 별도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한 단계 정도 올려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2.4GHz 동글은 왼쪽 높이 조절부 안쪽에 위치해 있으며 자석 방식이라 가볍게 갖다 대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제자리에 착 달라붙는 구조입니다.
USB 수신기 뿐만 아니라 전원 스위치 또한 CAPS LOCK 아래 위치하였으며 키보드의 라벨 모두 숨김처리를 하여 절제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LED
FULL RGB LED를 지원하고 있어 키캡 사이로 번져 나오는 형형색색의 불빛이 굉장히 예쁩니다. 레트로한 키캡 디자인과 빨간색의 포인트 키캡까지 어우러져 어두운 곳에서 절제된 화려함을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기계식 키보드 주변으로 LED가 퍼지는 걸 선호하는 편인데 GKG108R은 그런 면에서 완벽하게 만족스럽습니다. 사용자 방향을 제외한 세 면에 RGB LED가 적용되어 있어 불빛에 감싸인 느낌으로 타건할 수 있어 분위기 연출에 탁월합니다. 물론 이 효과도 키보드 설정 단축키를 이용해 쉽게 바꿀 수가 있습니다.
■ 스위치
HMX의 신금형 프리미엄 저소음 스위치인 선셋 스위치는 만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바닥을 칠 때 먹먹하지 않고 부드럽게 눌리는 감각으로 정숙하면서도 탄탄한 타건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핀 타입에 작동 압력은 45±5gf, 입력 시작 길이는 2±0.5mm로 적당한 압력과 입력 거리 덕분에 타건감이 매우 균형 잡혀 있습니다.
스프링은 22mm이며 공장 윤활이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저소음 스위치답게 스템 사이드에는 댐퍼가 부착되어 있어 바닥을 칠 때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여줍니다.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이지만 윤활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임에도 불구하고 철심 소리가 느껴지지 않을 만큼 완성도가 뛰어납니다.
■ 키캡
키캡은 PBT 한영 이중사출로 제작되었고 후면에는 사출 게이트 자국이 최소화되어 매우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이중사출 품질도 꽤 좋아 폰트에 번짐 없이 매우 깔끔한 모습입니다.
■ 충전, 인디케이터
배터리는 3,000mAh 짜리가 2개 들어있어 총 6,000mAh이며 무선연결 모드 사용 시 40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언젠든지 동봉된 C타입 케이블로 유선 모드로 사용하면서도 충전을 할 수 있어 배터리 걱정은 따로 들지 않습니다.
FN+BACKSPACE를 누르면 배터리 잔량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디케이터는 Del, End, Home 키 아래에 은은한 조명으로 표현되어 감성적인 포인트를 더해주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숫자키를 쓰려면 Num Lock 불빛을 항상 켜놔야 하는데 GKG108은 반대로 불빛이 꺼진 상태에서 숫자 입력이 가능합니다. LED불빛이 꺼진 상태에서 사용을 하는 디자인적인 통일감을 고려한 긱스타만의 세심한 디테일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 소프트웨어
GKG108 전용 프로그램인 Geekstar Contrl Driver V4를 실행하고는 깜짝 놀랬습니다. 우선 UI가 굉장히 깔끔하게 잘 짜여져 있을 뿐만 아니라 채터링 방지를 위한 키보드 디바운스, 특정 키에 원하는 동작이나 명령어를 매핑해 주는 바인딩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LED 효과도 만들어서 커뮤니티에 유저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환경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조합키, 매크로, 바인딩 기능을 이용해서 사무용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행여나 설정하다가 잘 되지 않았을 때에는 공장초기화를 할 수 있어 초보자라 하더라도 아무렇게나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 블루투스 연결
GKG108은 간편한 유무선 전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FN + 1~3은 블루투스 모드이고 FN+4는 2.4G 연결, FN+5는 유선 연결 단축키로 심플하고 빠른 전환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블루투스는 총 3대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FN+1(또는 2 3)을 3초간 눌러 페어링 모드로 진입한 뒤 연결할 기기에서 블루투스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이후에는 FN+1(또는 2 3)을 짧게 누르기만 해도 손쉽게 기기 간 전환이 가능했는데요. 전환 속도가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른 제품들은 보통 3초 정도 시간이 걸렸던 반면 GKG108은 약 1초 만에 바로 연결되어 훨씬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테리어
여분으로 제공되는 키캡을 바꿨을 때 레트로 이미지가 강해보이며 무선 연결로 깔끔한 데스크테리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LED를 켜면 화려해 보이지만 OFF 상태에서는 전체적으로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해 주고 있습니다.
■ 타건
HMX 선셋 저소음 스위치는 도각도각 거리는 타건 소리와 느낌이 일품입니다. 가스켓 구조와 여러 흡음재로 정숙한 타건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소감
저소음 스위치를 많이 사용해 본 경험으로 이번 HMX 선셋 저소음 스위치는 프리미엄급 저소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단단하고 쫀쫀한 타건감 뿐만 아니라 정숙한 느낌을 전달해 주기에 오랫동안 타건을 해도 심심함이 전혀 느껴지질 않습니다. 여기에 GKG108의 새련된 디자인과 여러가지 기능이 어우러져 저소음 스위치 키보드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100% 만족감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긱스타 GKG108에 대한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긱스타 GKG108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화이트 : http://prod.danawa.com/info/?pcode=93633998
- 블랙 : http://prod.danawa.com/info/?pcode=93633995
#키보드추천 #저소음키보드 #데스크테리어 #긱스타 #GKG108 #풀배열저소음키보드 #저소응키보드추천 #선셋스위치 #선셋저소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