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아이보리입니다.
부족한 스토리지를 확충하거나 백업 및 복구하는 부분에 있어 ‘외장하드’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순 용량만 보고 선택하는 것이 아닌 안정성과 속도와 직결된 인터페이스 등 고려할 포인트도 많죠.
그런 점에서 오늘 소개할 LaCie Rugged Mini SSD 1TB는 모든 것을 만족한 모델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해당 모델을 직접 사용한 경험담과 함께 추천 포인트를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
라씨(LaCie)?
여러 외장 스토리지 브랜드 중에서도 라씨(LaCie), 사실 한국 내에서의 인지도는 약간 떨어지지만 글로벌 시장에선 독특한 디자인과 실용성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곳으로 높은 유명세를 지닌 곳이기도 합니다.
프랑스에서 첫 시작을 했고, 지금은 미국 씨게이트(Seagate)에 인수되어 고급 브랜드로 차별화를 꽤하고 있습니다 :)
스토리지 용량은 최대 4TB까지 제공되는데요. ‘500GB’를 시작으로 ‘1TB’, ‘2TB’, ‘4TB’ 옵션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
언박싱 시작하기
쨍한 느낌의 오렌지 컬러가 매력적이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언박싱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도 그렇지만 모습을 드러낸 외장하드의 외형을 얼핏 본 순간, 제 스타일임을 직감했습니다 :)
안쪽으로는 SSD 외장하드 본체와 퀵 인스톨 가이드, USB-C to C 케이블의 3가지 구성품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
예쁜 외관과 견고한 내구성
컴팩트한 크기에 4면의 테두리를 감싼 주황색 실리콘 커버, 그리고 은은한 그레이 컬러의 본체가 눈에 먼저 들어오는데요. 전체적인 디자인이라던가 색감을 보면 예쁘다는 생각이 먼저 떠오르더군요 :)
무엇보다 만족스러운 점이라면 작은 크기(6.7 x 10.5 x 1.7cm)에 114g의 가벼운 무게에 있습니다. 제공되는 스토리지만 해도 1TB로 큰데, 휴대에 최적화된 설계는 외부 활동이 잦은 크리에이터에겐 더할 나위 없이 매력적인 요건이니 말이죠 :)
‘견고한 내구성’이야말로 본 모델의 아이덴티티와도 같은 특징입니다. 기본적으로 IP54 등급의 방수 방진을 지원하면서도, 실리콘 커버를 통해 SSD를 안전하게 보호하는데요. 최대 3m 높이의 낙하나 1톤 무게의 차량까지 버틸 정도의 견고함을 지니고 있죠.
단순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보호하는 타 브랜드의 제품들과 비교하면 확실한 차별점이라 생각이 듭니다 :)
"design by neil poulton"
측면에는 이렇게 실리콘 마개가 있습니다. 마개를 벗기면 USB-C 포트와 문장이 드러나는데요. 여기서 닐 폴턴(Neil Poulton)은 LaCie의 제품 디자이너라고 합니다 :)
*여담으로 닐 폴턴은 타임지의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 100인’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다.
⸻
설치 시작, 그리고 실제 성능은?
외관은 충분히 봤으니 이제 실제 사용감이나 성능에선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함께 보도록 하죠 :)
그리고 귀염뽀작한 사이즈의 USB-C to C 케이블. Rugged Mini에서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에 맞춰 USB 3.2 Gen 2x2(20Gbps)를 지원하는 케이블이기도 하죠.
첫 사용 시, 퀵 인스톨 가이드를 확인하는 것을 권장드리는 바입니다. 오직 영문 표기라는 점이 살짝 아쉬운 포인트이지만, 영문 번역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이죠 :)
안으로는 간략한 설치 방법과 함께 유의사항이 함께 담겨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만 짚어드리자면 본 SSD는 윈도우(Windows)와 맥(Mac) 운영체제에서 모두 호환할 수 있도록 ‘exFAT 형식’으로 미리 포맷되었다는 점입니다.
연결은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맥북프로 M4에 시도했습니다. 본 PC의 포트 규격은 썬더볼트5이지만, 호환성엔 어떠한 문제도 없죠. 물론, 썬더볼트4에서도 잘 작동하니 안심하고 사용하면 되겠죠? :)
*아이폰, 아이패드 등 다양한 기기와도 호환된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통해 LaCie Rugged Mini SSD가 안정적으로 연결되었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이드라인에서도 언급한 대로 exFAT 형식으로 포맷이 이루어진 상태였죠.
테스트는 블랙매직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Blackmagic Disk Speed Test), 맥북은 고성능 모드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스트레스는 5GB, 1GB 순으로 설정해 봤는데요. 읽기/쓰기 모두 빠른 성능을 보여줬죠 :)
*스트레스 별 속도는?
1GB : 쓰기 1600MB/s 이상 · 읽기 900MB/s 이상
5GB : 쓰기 900MB/s 이상 · 읽기 900MB/s 이상
이 부분은 영상으로도 남겨봤는데요. 궁금한 분들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
⸻
작지만 훌륭한 퍼포먼스를 지닌 SSD
이리하여 오늘은 LaCie Rugged Mini SSD 1TB를 소개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과 작은 크기를 통해 휴대성, 그리고 견고한 내구성과 뛰어난 성능은 써보면서 아쉽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딱히 없더군요.
여기에 맥과 윈도우를 아우르는 호환성까지, 매끄러운 워크플로우를 경험하고 싶은 분들께 외장하드 추천 모델로 권할 수 있겠는데요.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까지 무상(구매일로부터 5년간 1회)으로 지원하고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LaCie Store Link
Rescue 서비스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