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에이투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이제 가격 접근성이 너무 좋아졌습니다. 게다가 보급형이라고 해도 타건감, 기능 등이 많이 상향되었기 때문에 게임, 업무, 가정, 회사 등 용도와 장소 구분 없이 기본 입력기로 많이 선택되고 있죠. 물론 아직은 선뜻 손이 가지 않는 비싼 제품들도 많지만,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엔트리급, 입문용 모델이 "에이투 AG0302"입니다.
"에이투 AG0302 기계식 키보드 패키지, 디자인"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LED, 내구성 높은 체리식 스테빌라이저, 이중 사출 키 캡, 1,000Hz 폴링 레이트, 풀 키 안티 고스팅이 특징이며 스위치는 갈축과 적축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구성품은 단출한데요, 키보드 본체, 키 캡 리무버, 설명서, 청소용 솔, 먼지 방지 커버가 들어있습니다.
텐키리스, 75% 이하 콤팩트 배열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작업이나 업무용으로 사용한다면 숫자 패드 때문에 여전히 풀 배열을 찾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해당 모델은 104 키 레이아웃이며 스탠더드 한 디자인을 가졌고 컬러는 블랙, 화이트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멀티미디어 컨트롤 그리고 FN 키 조합으로 사용되는 기능은 키 캡에 자세히 프린트되어 있어 별도 소프트웨어 없어도 직관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한, 영 각 위치 모두 LED가 투과될 것 같네요.
장시간 타이핑 시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스텝스컬처2는 기본, 케이블은 줄 꼬임 방지를 위해 슬리빙 처리되어 있습니다. 보급형이라 인터페이스는 유선만 지원되는데 탈부착이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바닥면은 패드가 부착되어 있는 2단 높낮이 조절 받침대와 미끄럼 방지 패드 4개를 제외하면 딱히 눈에 띄는 점은 없습니다.
키 캡 재질은 ABS네요, PBT에 비해 가볍고 약간 하이 피치 타건음을 선호한다면 나쁘지 않을 겁니다. 표면 느낌도 괜찮고요, 각인은 이중 사출 방식이라 오래 사용해도 지워질 염려가 없겠습니다. 스위치는 적축, 스태빌라이저는 안정적인 체리식이며 잡음을 줄이기 위해 윤활도 잘 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쉽다면 스위치 교체 방식인 핫스왑을 지원하지 않네요.
"에이투 AG0302 기계식 키보드 기능, 활용"
레인보우 백라이트와 8가지 다양한 LED MODE를 지원하며 FPS, CF, COD, RTS 등 10가지 기본 게이밍 모드 역시 제공합니다. 그 외 LED 밝기 조절, 점멸 속도, 커스텀 LED MODE를 다룰 수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숫자 패드 위에 배치된 상태 표시 LED는 모두 화이트 색상이 점등되는데요, 정면에서 보면 눈이 시릴 정도로 꽤나 밝아서 어두운 곳에서는 다소 거슬릴 수도 있겠습니다.
스위치는키압 45gf 적축입니다. 가볍고 부드러운 타건감 덕에 아마 가장 많이 선호되는 축이 아닐까 싶고요, 소음도 적은 수준이고 서걱임도 크지 않아 전반적으로 타건감은 괜찮은 것 같습니다. 더해서 거슬리는 통울림도 거의 들리지 않았고 스테빌라이저 수평도 나름 준수하다 판단되네요. (카메라 마이크 녹음이라 실제 보다 좀 더 크게 들리는 점은 참고하세요.)
텐키리스 유저여서 상단 숫자 키에 익숙한데요, 확실히 풀 배열이 숫자 입력이 빠르고 편해서 작업, 업무용으로 최적이며, 1000Hz 폴링 레이트와 모든 키 안티 고스팅은 게임을 즐길 때 큰 불편 없이 쾌적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에이투 AG0302 기계식 키보드 후기"
풀 배열과 적축, 이 두 조합만으로도 메리트 있을 것 같네요. 부드럽고 조용한 타건감과 104 키 구성은 다양한 용도에서 활용하기 적합합니다. 그리고 게임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적절한 스펙과 기능도 갖추었습니다. 사용해 보니 기본에 충실한 제품임을 체감할 수 있었던 만큼, 가성비를 겸비한 입문용 기계식 키보드를 찾으신다면 적절한 선택이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