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OCer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파인뷰 X600 4K 블랙박스의 와이파이 관련 속도 테스트와, 부팅 속도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인뷰 X600 4K 블랙박스의 특징 중 하나는 무선 와이파이를 지원하면서도 나름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그 속도는 얼마나 빠른지(또는 얼마나 느린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룸미러 기준으로 좌측에는 파인뷰 X600 4K, 우측에는 X550 CLOUD를 설치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최신 모델답게 성능이 준수하지만, 실제 부팅 과정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궁금했어요.
이 두가지 블랙박스도 컴퓨터처럼 부팅 방식이 두 가지가 있는데요.
콜드부팅(Cold Booting) : 시동과 전원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처음 켜는 경우
웜부팅(Warm Booting) : 시동을 끈지 얼마 안되었거나 켜졌다가 다시 바로 다시 시작하는 경우
차량 시동과 함께 블랙박스가 켜지는 과정에서 이 차이가 체감되는데, 당연히 웜부팅이 훨씬 빠릅니다.
⚡ 웜부팅 속도 비교
제가 사용 중인 메모리는 512GB 고용량 메모리 카드입니다. 실제 웜부팅 테스트 결과, 두 제품 모두 빠르게 켜졌는데요. 체감상으로는 신형인 파인뷰 X600 4K가 미세하게 빠른 느낌을 줍니다. 아주 큰 차이는 아니지만, 최신 모델답게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영상으로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콜드부팅 속도 확인
이번에는 시동을 완전히 끄고, 블랙박스도 전원 OFF 상태에서 콜드부팅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아요.
“녹화를 시작합니다” 음성이 나오기까지 약 30초
GPS 및 와이파이 활성화까지는 약 40초
웜부팅보다는 시간이 더 걸리며, 메모리 용량에 따라 속도 차이가 더 커지는 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파인뷰 앱을 통한 와이파이 연결 속도 테스트 및 다운로드 속도 등을 확인해 봤습니다.
파인뷰 와이파이 연결 속도

부팅 속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파인뷰 Cloud & Wifi 앱을 통해 무선 연결 속도를 체크했습니다. 초기 설정만 마치면 이후에는 별도의 과정 없이 자동 연결됩니다.

와이파이 연결 완료까지 약 24초

라이브뷰 화면 출력까지 약 7초

다운로드 없이 영상 미리보기까지 약 4초(지금 보니 녹화 길이가 짧아서 4초네요. 1분 정도 길이라면 좀 더 많이 걸릴 듯)


실제 영상 다운로드 속도 : 짧은 클립 1~2초, 제대로 녹화된1분 길이 영상 : 약 13초
생각보다 꽤 빠르게 연결되고, 영상 전송도 안정적으로 이뤄졌습니다. 특히 짧은 이벤트 영상은 거의 실시간처럼 받아볼 수 있어 편리했습니다.
사용 후기 정리
오늘은 파인뷰 X600 4K 블랙박스의 부팅 속도와 와이파이 연결 속도를 직접 확인해봤습니다. 정리하자면,
웜부팅은 신형 모델답게 거의 같거나 미세하게 X600 4K가 더 빠르다.
콜드부팅은 약 30~40초 정도 소요되며, 메모리 용량에 따라 속도 차이가 발생.
와이파이 연결 속도는 안정적이며, 영상 다운로드도 빠른 편.
저는 블랙박스를 고를 때 단순히 화질만 보는 게 아니라, 실사용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파인뷰 X600 4K는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여기까지 파인뷰 X600 4K 블랙박스 속도 테스트 (부팅, 와이파이 연결, 파일 다운로드) 후기를 전해드렸습니다.
OCer 였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