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용기는 TCL로부터 제품대여와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최근 게이밍 모니터 패널의 트렌드는 QD-OLED 기술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색감과 색재현, 명암비, 빠른 응답속도로 각 브랜드마다 프리미엄 제품에 QD-OLED를 적용하고 있는지만 번인 위험이 있고 아직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런 가운데 QD-OLED의 단점들을 보완하면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QD-미니LED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TCL에서 최근 출시한 QD-미니LED 게이밍모니터 27G64가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 제품은 OLED에 필적하는 화질과 더 높은 밝기, 긴 수명을 동시에 제공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과연 이 모니터가 게이밍 시장에서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TCL은 1981년 중국에서 설립된 글로벌 전자기업으로, TV·디스플레이 패널 분야에서 세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QD-Mini LED 기술을 선도하며 국내 대기업과 경쟁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스마트 기능으로 북미·유럽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제품 사양 및 특징
제품 상세 사양
패널 : TCL CSOT 패널 (QD-Mini LED)
해상도 : QHD (2560×1440)
화면크기 : 27인치
주사율 : 180Hz
응답속도 : 1ms GtG
명암비 : 최대 600만:1 동적 명암비
최대 밝기 : 600nits 피크 밝기
색재현 : 97% DCI-P3, 99% sRGB
시야각 : 178°
동기화 : FreeSync & G-Sync 호환 지원
구성품으로는 모니터 본체와 함께 전원 어댑터, DP 케이블이 기본 제공됩니다.
I/O 포트 구성은 전원단자, 헤드폰단자, DisplayPort 1개, HDMI 포트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력단자들이 하단에 위치해 있어 케이블 연결이 용이합니다.
하단 중앙에는 5방향 팔로우업이 가능한 조이스틱 메뉴버튼이 있어 직관적인 메뉴 조작이 가능합니다. 이 조이스틱을 통해 게임 모드 설정부터 화질 조정까지 모든 설정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뒷면 디자인은 미니LED 백라이트 구조 특성을 고려한 설계로, OLED보다는 두꺼우나 , 전체적인 디자인은 깔끔하고 모던한 느낌을 줍니다.
모니터 스탠드 뒷면에는 케이블 정리 홀더가 통합되어 있어 깔끔한 데스크톱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스탠드는 다양한 조절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먼저 높이조절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모니터를 상하로 조정할 수 있어 장시간 사용 시 목과 어깨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틸팅 기능은 화면을 앞뒤로 기울여 시야각을 조정하는 기능으로, 앉은 자세나 서있는 자세에 따라 최적의 화면 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위블 기능은 모니터를 좌우로 회전시키는 기능으로, 여러 명이 함께 화면을 보거나 다른 각도에서 작업할 때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피봇 기능은 화면을 90도 회전시켜 세로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문서 작업이나 코딩, 웹 브라우징 시 더 많은 내용을 한 번에 볼 수 있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4가지 조절 기능을 통해 게이밍뿐만 아니라 업무, 영상 감상 등 다양한 사용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TCL의 QD-미니LED 기술은 QLED와 OLED 기술의 장점을 결합하여 OLED에 필적하는 명암비와 풍성한 색상을 제공하면서도, 더 높은 밝기와 긴 수명을 자랑합니다. 패널은 자사에서 직접 생산한 프리미엄 TCL CSOT 패널이 적용되었는데요 TCL CSOT는 전 세계 게이밍 모니터 패널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TCL은 세계 최대 규모의 LCD 패널 생산 라인(G11)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CL 모니터 27G64는 QHD(2560×1440) 해상도와 180Hz 초고주사율 그리고 178° 시야각을 지원하는데요,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색상 왜곡 없이 선명한 화질을 유지하여 가독성이 뛰어납니다.
1ms GtG 응답속도와 함께 움직임이 많은 게임에서도 잔상 없이 또렷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FreeSync 및 G-Sync 호환을 통해 화면 찢김과 지연 없이 부드러운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TCL만의 고유한 QLED 기술은 화면에 표현되는 색상을 더욱 생생하고 정확하게 만들어줍니다. 97% DCI-P3 색재현율을 지원해 실제 색상에 가까운 표현이 가능해 영상 편집이나 그래픽 작업을 하는 크리에이터나 영화나 드라마 감상 시에도 제작자가 의도한 원본 색상 그대로 표현 및 감상할 수 있습니다.
HDR 테스트
HDR 성능 테스트를 위해 HDR OFF, HDR ON 상태로 나누어 테스트해본 결과, HDR을 활성화했을 때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과 밝은 부분의 표현력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플레이 테스트
실제 게임 플레이 테스트에서는 배틀그라운드와 33원정대를 플레이 해보았는데요, 먼저 180Hz 주사율의 효과로 빠른 액션 게임에서도 매끄러운 화면 전환을 경험할 수 있었고, 1ms 응답속도 덕분에 입력 지연 없이 정확한 조작이 가능했습니다. 무엇보다 화질의 차이 덕분에 몰입감이 배가되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부가기능
하단 조이스틱을 이용해 모니터 OSD메뉴를 호출하면 다양한 부가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게임모드에서는 FreeSync 활성화, 암부밝기 조절, 응답시간 최적화, 에임포인트, 타이머, FPS 화면표시 등 게이머들에게 유용한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특히 에임포인트는 총 네 가지 모양을 선택할 수 있고, 에임포인트의 위치도 변경 가능해 FPS게임에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새로 고침 빈도 표시 기능을 활성화하면 현재 게임 프레임을 MSI 애프터버너나 다른 유틸리티를 사용하지 않고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로컬 디밍은 쉽게 말해서, 화면에서 어두워야 할 부분은 정말 어둡게, 밝아야 할 부분은 정말 밝게 만들어주는 기술인데요, 높음, 중간, 표준, 끄기 모드로 세분화되어 있어 사용자의 취향과 게임 장르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TCL 27G64는 QD-미니LED 기술의 장점을 잘 살린 게이밍모니터로, OLED의 번인 위험과 높은 가격 부담 없이도 뛰어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180Hz 주사율과 1ms 응답속도는 fps나 MOBA와 같은 경쟁 게임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주며, 97% DCI-P3 색재현율과 600만:1 동적 명암비는 게임은 물론 영상 감상에서도 탁월한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합리적인 가격대는 이 제품의 가장 큰 매력인데요, QD-MiniLED 게이밍모니터를 고려하고 있다면, TCL 27G64를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