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대양케이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쿨러마스터에서 화이트 컬러의 공랭식 CPU 쿨러인 하이퍼 HYPER 612 APEX을 출시하였다. 260W TDP의 준대장급 성능의 CPU 쿨러로 튜닝하기 좋은 활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구리 베이스 6mm 히트파이프 6개, 그리고 120mm 듀얼 쿨링팬과 듀얼 히트싱크로 강력한 쿨링 성능을 자랑한다.
260W TDP로 강력한 냉각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120mm 듀얼 쿨링팬과 듀얼 히트싱크 디자인으로 냉각 면적이 2배로 증가한 만큼 고발열, 고성능 CPU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 또한 빈틈없이 CPU와 밀착할 수 있게 정교하고 섬세하게 가공된 구리 재질의 히트 스프레더, non-ARGB 쿨링팬을 장착하여 지나치게 화려한 PC 구성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쿨러이다.
화이트 색상 외에도 블랙 색상으로 출시된 쿨러로 상단 커버가 분리되며, 듀얼팬을 클립으로 장착하지 않고 꽂아 장착하는 방식이라 관리가 편리하고 시스템 유니크하게 구성할 수 있다. 듀얼 히트싱크에 듀얼 팬을 장착으로 강력한 풍량을 생성, CPU 쿨링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 방식을 적용하여 고성능 CPU에서도 안정적인 구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AMD AM5, 인텔 LGA 1700 & 1851 최신 소켓을 지원하는 공랭식 CPU 쿨러로 2열 수랭 쿨러와 비교해도 결코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지금부터 어떤 특장점을 가진 쿨러인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제품 구성은 CPU 쿨러 본체, 각종 부속품을 담은 작은 박스, 그리고 설치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매뉴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 구성품은 CPU 쿨러, 120mm 팬 2개, 인텔 & AMD 브라켓, INTEL 백플레이트, INTEL/AMD 스탠드오프, INTEL/AMD 공용 고정나사 4개, 써멀 컴파운드, 팬 어댑터 케이블 등 인텔, AMD CPU에 맞게 명확하게 나뉘어 동봉되어 있다.
CPU 쿨러에는 CryoFuze 비전도성, 고성능 써멀 컴파운드가 주사기 형태로 제공되는데, 열전도율 14W/(m·K)에 열저항을 최소화한 고급 써멀 컴파운드로 다회 도포할 수 있다.
쿨러마스터는 자체 설계를 통해 제작한 HYPER 시리즈의 크기에 비해 30% 작아져 램 간섭을 최소화하여 어떤 메인보드나 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다. 매끈한 라인과 현대적으로 디자인된 Hyper 612 APEX NON LED는 쿨링 성능과 함께 디자인적으로 스타일리쉬하여 튜닝 쿨러로도 손색이 없다.
127 x 114 x 159mm 크기에서 알 수 있듯이 높이가 159mm로 160mm 이하로 낮은 편이라 PC 케이스 높이에 민감하게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CPU 쿨러 설치 높이는 공랭식 듀얼타워 CPU 중 평균에 해당하는 158mm와 비슷한 높이의 제품으로 미들 타워에도 충분히 설치할 수 있다. 쿨러 사이즈는 127mm x 114mm x 159mm(LxWxH)로 듀얼타워 공랭 쿨러 중 크기는 적당한 편으로 미들타워 케이스라면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다.
내부 공간이 협소한 iTX 케이스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는 크기의 쿨러라고 보면 되겠다.
쿨러 본체는 빠른 열전달을 위한 6개의 히트파이프와 구리 소재의 방열판 베이스에 뛰어난 열 전달력의 알루미늄 히트싱크로 설계되어 있다. 블랙아웃 스텔스 미학을 적용하고 자체 설계된 히트 파이프는 더 나온 방열 효과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CPU 구동을 지원한다.
마그네틱 커버를 분리하면 2개의 팬을 간단하게 장착하고 분리할 수 있는 구조로 핀을 이용하여 고정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며, 또한 강력한 쿨링 성능을 위해 효율적으로 설계하여 공냉식 쿨러 중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다.
쿨러 사이의 앞, 뒤로 팬 2개가 들어간다. 루프 다이나믹 베어링 방식의 모비우스 120mm 쿨링팬 2개가 별도로 제공되기 때문에 쿨러를 설치한 후에 팬도 직접 설치해야 한다. 대용량 듀얼타워 히트싱크와 화이트 블레이드를 적용한 고성능 냉각팬 2개에서 만들어진 강력한 풍량이 더해져 프로세서에서 발생한 발열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쿨러이다.
고성능 CPU에 맞춰 방열 면적 및 냉각 효율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으로 듀얼 팬과 히트파이프를 통해 더욱 강력해진 쿨링 성능을 끌어낼 수 있게 해준다.
고성능 저소음 120mm 쿨링팬은 메인보드의 CPU 커넥터 연결 시 자동으로 구동되며, 4핀 PWM(펄스 폭 변조) 전원 커넥터로 연결되어 프로세서의 발열량에 따라 팬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자동 팬 속도 조절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 최대 팬소음 MAX 30dBA
▶ 최대 풍량 MAX 75.2CFM
▶ 최대 풍압 MAX 3.63mmH2O
▶ 팬 속도 MIN 0 ~ MAX 2200 RPM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기준으로 좌우에 설치할 수 있는 2개의 고성능 120mm 듀얼팬은 상당한 쿨링 성능을 가진 포스를 보여준다.
팬 사각 모서리에 있는 진동방지 고무 댐퍼에 걸어 히트싱크에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루프 다이나믹 베어링 방식으로 설계되어 마찰과 오일 쏠림 현상을 최소화, 정숙함과 함께 높은 내구성으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베이스 전체를 매끄럽게 가공하여 CPU와 빈틈없이 밀착되는 베이스 표면으로 보면 볼수록 놀라우며, 열전달 및 분산에 있어 최상의 퍼포먼스로 시스템을 안정화시켜 준다.
냉각 성능 또한 뛰어나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는 작업에서도 걱정이 없다.
- 인텔 소켓 : LGA1851/ 1700 / 1200 / 115X
- AMD 소켓 : AM5 / AM 4
보드에 설치하기 전에 120mm 냉각팬 2개를 장착, 분리할 수 있으며 흡기와 배기 방식에 따라 팬 방향을 맞춰 줘야 한다는 것만 조심하면 된다. 인텔, AMD CPU에 설치하는데 필요한 구성품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단계별로 설치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쿨러를 설치할 CPU는 AM5 소켓 타입의 AMD 9700X이다. 위에 보이는 구성품으로 설치가 가능한데, AMD CPU는 백플레이트는 보드에 장착된 것을 그대로 사용하며, 쿨러를 고정하는 나사는 일체화된 나사를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그 어느 쿨러보다 빠르게 장착 작업이 가능하다.
설치 전에 2개의 팬을 모두 분리해야 하며, 분리한 후에는 AMD용 스탠드오프용 고무 패킹을 아래쪽에 넣어 4개의 스탠드오프를 먼저 장착해 준다.
그런 다음 AMD용 브라켓을 장착한다. 그 위에 써멀구리스를 다량 도포한 후에 쿨러 방향을 확인하고 너트 나사로 고정하면 간단하게 CPU 쿨러를 설치할 수 있다.
이제 다시 팬을 장착하고, 마그네틱 덮개로 마무리하면 된다.
2개의 팬을 Y 젠더로 연결하고, 4핀 PWM 커넥터를 CPU 팬 헤더에 연결해 주면 쿨러 정착은 간단하게 끝마칠 수 있다.
159mm의 낮은 높이로 제작되어 거의 모든 PC 케이스와 호환이 되며, 램 설치 공간이 완전히 프리 상태로 높이나 크기를 걱정할 필요 없이 완벽하게 호환된다.
쿨러마스터 HYPER 612 APEX는 159mm라는 낮은 높이의 CPU 쿨러로 대부분의 케이스에서는 무난하게 설치할 수 있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부피가 좀 큰 편이라 수랭 쿨러 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공간을 차지하는 특징의 제품으로 부팅 시작과 동시에
고급스러운 탑 커버가 눈에 들어오며, 120mm 냉각팬에는 ARGB가 없어서 조금은 단순하지만 화이트 색상이라 화이트 튜닝을 위한 공냉식 CPU쿨러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PC 케이스에 완전히 조립한 상태에서 AMD 라이젠7-6세대 9700X CPU를 장착, 쿨러마스터 HYPER 612 APEX 쿨러가 냉각시키고 있는 CPU 온도를 측정해 보면 유휴 상태에서는 44도였던 온도가 100% 구동 시에는 61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듀얼타워 및 듀얼팬을 장착한 쿨러라 어느 정도 덩치가 있어 공간을 차지하지만 그만큼 쿨링 성능이 좋아 고성능 CPU의 온도를 낮으면서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CPU-Z에서 벤치마크를 해보면 싱글 스레드 849.2, 멀티 스레드 8374.9로 충분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씨네벤치에서 확인한 싱글코어, 멀티코어 성능은 9600X CPU의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화이트 컬러의 쿨러마스터 HYPER 612 APEX 쿨러는 CPU 온도에 따라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PWM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PC 구동 중에도 알아서 적당한 온도를 관리해 준다. 평균 팬 속도는 1721 RPM으로 작동하며, 시스템을 100%로 구동하면 2개의 팬이 구동하기 때문에 소음이 조금씩 증가하여 1790 RPM까지 올라가 60 전후로 최고 온도를 제어한다.
팬 속도가 1700 중후반 RPM까지 도달해도 소음은 다른 쿨러와 비교했을 때 생각보다 낮은 편이다. PC 케이스 내의 냉각팬과 그래픽 카드 냉각팬들과 같이 작동하는지라 단독으로는 소음이 들리지 않는다.
유후 상태에서는 1599 RPM으로 떨어지며 폴로드 일 때의 최고 속도는 순간적으로 1790 RPM으로 CPU의 발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RPM을 조절해 주니 발열 관리에 대해 사용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고성능 CPU쿨러 쿨러마스터 HYPER 612 APEX는 최신 인텔 및 AMD CPU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제품으로 더 나은 방열을 위한 6개의 히트파이프 설계로 안정적으로 고성능 프로세서의 온도를 유지해 준다.
자체 설계된 히트파이프를 장착하고, 블랙아웃 스텔스 디자인을 적용하여 심미적으로도 튜닝 CPU 쿨러로 적합하면 쿨링 성능도 뛰어나 온도 제어력이 전체적으로 만족스럽다. 또한 2개의 냉각팬을 손쉽게 탈부착할 수 있고, RAM 간섭 없이 전 기종의 메모리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어 제약 사항이 없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ARGB 조명효과가 없는 고성능, 고효율 공랭 CPU 쿨러를 찾는 유저들에게 적합하며, 기존의 램 크기나 두께에 상관없이 그대로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매력적인 CPU 쿨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