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쿨러는 컴퓨터의 핵심 부품인 CPU의 열을 관리해주는 부품으로 컴퓨터의 성능 뿐만 아니라 제품의 수명에 영향을 미칠수도 있는 주요한 부품중 하나이다. 특히 수냉쿨러의 경우 초창기에는 전체 배관을 커스텀으로 맞춤 제작했기 때문에 장착 자체가 매우 난이도가 높았고, 수냉 쿨러를 장착한 이후에도 부품의 교체나 이동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수냉 쿨러의 CPU 쿨링 성능이 좋더라도 냉각수를 돌리기 위한 펌프의 소음과 라디에이터를 식혀주기 위한 팬의 소음 역시 수냉 쿨러의 사용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중 하나였다.
이러한 초창기 수냉쿨러는 현재에 이르면서 정말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 펌프-라디에이터 일체형 제품이 대중화면서 수냉쿨러의 설치와 철거가 정말 간편해 졌고 펌프와 팬의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조용하면서도 강력한 쿨링 성능을 보여 줄 수있게 되었다.
오늘은 이러한 일체형 수냉쿨러에서도 특히 간편한 설치와 조용한 소리가 돋보이는 MSI의 MAG 코어리퀴드 I360 블랙 수냉 쿨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쉬운 조립, 조용하지만 강력한 수냉쿨러 -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블랙
MSI MAG 코어리퀴드 I360은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럭이 한세트로 되어 있는 일체형 제품이다.
이 제품의 주요 특징을 먼저 확인하고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이 제품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유니브라켓 채용 : 인텔, AMD 시스템에 모두 사용 가능한 브라켓
• 최소화된 소음 : 펌프 소음 감소, 유체 베어링 적용
• 디자인 완성도 : 듀얼 사이드 인피니트 미러 디자인 워터 블럭, 팬 케이블 커버
• 최적화된 열관리 능력
이러한 특징들에 대하여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1. 조립편의성 향상 - 조립하기 쉬운 수냉 쿨러, INTEL LGA 1851 소켓 완벽 지원
I360 쿨러는 라디에이터와 워터블럭이 연결된 일체형 수냉 쿨러이다. 그런데 이러한 일체형 모델들의 경우에도 실제로 조립시에는 CPU가 인텔이냐 AMD이냐에 따라서 브라켓을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모델들이 많다. 그런데 I360은 이러한 브라켓 교체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인텔과 AMD 시스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유니브라켓 구조를 체택하였다.
이러한 유니브라켓 구조는 AMD시스템과 인텔시스템 모두 워터블럭의 브라켓을 교체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해서 제품에 따라 브라켓을 교체해야 하는 불편감을 크게 줄여준다.
또 MSI I360은 인텔의 최신 규격은 LGA 1851 소켓에 대해서도 추가 오프셋 키트를 통해 완벽한 장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AMD, INTEL의 동시 지원은 중간에 AMD와 인텔의 시스템이 변경되더라도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2. 최소화된 소음
수냉쿨러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느끼는 불편감중 하나는 바로 소음 부분이다. 이러한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은 워터블록에서 냉각수를 회전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펌프 소리와 라디에이터를 식히기 위해서 사용하는 팬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다.
MSI 코어리퀴드 I360의 경우 이러한 펌프 소음을 최대한 줄여서 실제로 게임을 하거나 벤치마크를 실행하는 과정에서도 거의 소리를 느끼지 못할정도로 소음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라디에이터 쿨리을 위한 팬도 최대 소음 32.8dB 수준으로 평소에는 그 소리를 거의 느끼지 못했으며 최대 속도로 돌때만 팬이 돌아가고 있다는걸 인저할 정도로 정숙한 소음 상태를 보여주었다.
3. 화려한 디자인
이러한 성능적인 부분에 더해서 코어리퀴드 i360은 시각적으로도 정말 높은 만족도를 보여준다. 특히 워터블럭의 두 면을 차지하고 있는 듀얼 사이트 인피니트 미러 디자인은 삼각형 디자인이 무한히 겹쳐 지는것과 같은 형태로 내부를 바라보는 즐거움을 준다. 이 글래스 디자인은 RGB가 적용되어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조명을 결정할 수도 있다.
또한 라디에어터에 있는 팬도 RGB가 적용되어있어서 CPU블럭과 함께 케이스 내부의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 이러한 CPU의 워터블럭과 쿨링팬은 ARGB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자신만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다.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블랙의 쿨링 성능
코어리퀴드 I360은 조립의 편의성, 정숙함, 화려한 디자인등 다양한 장점을 가졌지만 사실 그 것 이상으로 더 중요한 부분은 바로 CPU의 쿨링 성능이다. 이러한 쿨링 성능을 비교해보기 위해 소위 '공랭 대장급' 쿨러와 MSI 코어리퀴드 I360의 쿨링 성능 및 벤치마크 점수를 비교해 보았다.벤치마크에 사용한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CPU는 PBO가 적용되었으며 Curve Optimizer- Negative20을 공통적으로 적용한 상태에서 벤치마크를 진행하였다.n측정은 시네벤치R23과 시네벤치 R24로 CPU벤치마크를 실행하면서 HWiNFO프로그램으로 CPU의 온도를 측정하여 분석해 보았다.
1. 시네벤치 R24
먼저 시네벤치 R24으로 CPU 벤치마크를 실행하면서 공랭쿨러와 MSI I360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 결과를 보면 온도 측면에서는 수랭 쿨러인 MSI I360이 대장급 공랭 쿨러에 비해 1.2도 정도 낮은 온도를 보이면서도 평균전압, 최대전력, 최대클럭이 더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멀티코어 점수에서는 약 3% 이상의 성능 향상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해석해보면 MSI 360을 통해 온도 안정성이 증가되고 이로 인해 조금더 높은 전력 사용하면서도 안정적으로 높은 클럭이 유지되다 보니 약 3%의 성능향상이 있었음을 유추해볼 수가 있다.
2. 시네벤치 R23
다음으로 시네벤치R23을 통해 벤치마크를 진행하며서 HWiNFO로 측정을 진행해 보았다. 동일하게 공랭 대장급 쿨러와 MSI 코어리퀴드 I360을 비교해 보았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번째 시네벤치 R23 벤치마크에서는 R24보다 그 차이가 더 크게 벌어졌다. 온도 측면에서는 I360 쿨러가 공랭에 비해 약 5.4도 낮게 기록되었으며 전력, 전압, 클럭은 모두 높게 측정되었다. 멀티코어 점수는 I360이 공랭쿨러에 비해 약 2.6% 높은 점수를 기록했으며 이는 시네벤치 R24에서의 측정 결과값과 비슷한 차이임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해석해보면 수냉을 사용한 MSI MAG 코어리퀴드 I360은 대장급 공랭쿨러에비해 확실히 낮은온도 (5.4도)를 보여주었으며 이는 수랭 쿨러로 온도가 낮아진 CPU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전력/전압으로 동작해서 성능의 우위를 보이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조용하지만 강한 성능, 조립이 쉬운 수냉쿨러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블랙 정리
오늘 소개한 MSI의 MAG 코어리퀴드 I360은 여러가지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부분이 눈에 띈다.
AMD와 인텔에 모두 사용 가능한 통합브라켓을 적용하여 조립의 편의성을 높이면서 INTEL의 LGA 1851 소켓도 완벽히 지원하는 부분이 눈에 띈다. 또 워터블럭의 펌프와 라디에이터팬의 소음을 줄여서 수냉쿨러를 사용하는 동안 생길 수 있는 불편함도 최소화 해준다.
이러한 조립의 편의성, 조용한 소리, 화려한 RGB에 더해서 강력한 온도 조절 능력 역시 주목해 볼 만하다. 대장급 공랭 쿨러를 뛰어넘는 수냉 성능으로 성능 향상까지 이끌어 내는 부분은 이 쿨러를 선택해야할 중요한 이유가 될것이다. 지금 조용하면서도 쉬운 조립, 준수한 성능의 수냉쿨러를 찾고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쿨러를 꼭 확인해보시길 추천하며 글을 마무리 한다.
-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블랙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