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수백 GB의 영상 및 사진을 다루는 사진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있어 고사양의 스토리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작업 속도는 곧 효율성과 직결되는 동시에 4K / 8K 영상 편집, 대용량 RAW 파일 관리에서는 일반 저장 장치의 한계는 뚜렷하죠.
그런 분들을 위해 소개드릴 모델이 있으니 바로 프리미엄 스토리지 브랜드, LaCie Rugged SSD Pro5 4TB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최신 규격의 썬더볼트5(Thunderbolt 5)를 지원하는 동시에 다른 제품들에선 찾아보기 힘든 초고속 읽기 및 쓰기 속도(최대 6,700 / 5,300 MB/s) 여기에 가벼운 무게와 IP68 등급의 방수방진으로 뛰어난 내구성을 갖추는 등 하이엔드급 성능을 지닌 제품이라 해도 무방한데요.
오늘은 그 매력과 함께 외장 SSD 추천 포인트까지 후기담을 통해 남겨보려 합니다 :)
언박싱
LaCie Rugged PRO5 4TB
Portable NVMe
Thunderbolt 5
DATA REVOERY SERVICES
이번에도 언박싱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썬더볼트5 지원, 컴포터블한 크기의 외장 SSD 등의 소구 문구들과 함께 깔끔한 디자인의 패키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LaCie Rugged Pro5 본체와 썬더볼트5를 지원하는 USB-C to C 케이블, 그리고 퀵 인스톨 가이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컴팩트한 사이즈,
그리고 가벼운 무게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에 눈이 먼저 가는데요. 한 손에 싹 감길 정도로 경량화에 초점을 뒀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세련된 인상을 심어주는 딥한 블루 컬러, LaCie 로고와 외형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하는 부분입니다.
가로, 세로, 두께 순으로 사이즈는 98 x 65 x 17mm 정도. 백팩에 담기에도 손색없을 정도로 휴대성이 좋은 편인데, 지금처럼 작은 크기의 파우치에 담아도 충분하더군요.
공식 자료에 따르면 무게는 150g입니다. 아마 케이블과 함께 측정한 결괏값이 아닌가 싶은데요. 지금처럼 본체만 측정했을 때는 '134g'으로 매우 가벼운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LaCie Rugged mini 모델과도 간단히 비교해 봤는데요. 육안상으론 LaCie Rugged Pro5 모델이 더 컴팩트한 느낌이 있지 않나요?
기기 후면에는 닐 폴턴(Neil Poulton)에 의해 디자인되었음을 표시하고 있다.
측면에는 C 타입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신 규격인 썬더볼트5 인터페이스가 채택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인데요. 이론상 썬더볼트4(40Gbps)에 비해 약 2배는 강력한 최대 8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Thunderbolt 5 로고가 새겨진 케이블
이를 위해 사양이 높은 케이블도 함께 제공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죠.
뛰어난 내구성
LaCie Rugged Pro5의 또 다른 아이덴티티라 하면 '우수한 내구성'에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최대 3M 정도의 높이에서 떨어뜨려도 안전할 정도의 충격 완화 디자인, 여기에 IP68 등급의 방수방진 기술까지 적용되었죠.
지금처럼 흐르는 물에 적시고 적당히 말린 뒤에 PC에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테스트 결과는 어떨까?
안전을 위해 충분히 말린 다음 연결을 시도했다
실성능 테스트를 위해 맥북프로 M4(MacBook Pro M4) 환경에서 진행했습니다. 특히 M4 Pro 칩셋이 탑재된 모델은 썬더볼트5를 지원하고 있어 더욱 안성맞춤이죠.
완벽히 호환되는 모습
지금처럼 외장 SSD를 연결하면 PC에서 바로 인식이 되는데요. 용량 4TB, ExFAT 형식 등 디스크 유틸리티를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충전 중인 상태에서 '배터리 성능 - 고성능'을 기준으로 블랙매직 디스크 스피드 테스트(Blackmagic Disk Speed Test)를 실행했습니다. 스트레스는 각각 1GB / 5GB로 설정했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죠 :)
*스트레스 별 속도
1GB : 쓰기 5,637.7MB/s · 읽기 4956.8MB/s
5GB : 쓰기 5671.7MB/s · 읽기 5220.9MB/s
(사실상 4K, 8K 고해상도까지도 거뜬히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고사양을 보여주고 있다.)
**공식 스펙상 최대 쓰기 5,300MB/s, 읽기 6,700MB/s
이번엔 AmorphousDiskMark 앱에서의 테스트 결과입니다. 스트레스 4GB 기준으로 읽기 6294.24MB/s, 쓰기 5084.31GB/s의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평소 수많은 비디오 및 사진을 다루고 있는데요. 수많은 파일이 담긴 폴더(총 용량 43.68GB)를 내장 스토리지에서 LaCie Rugged Pro5 4TB로 옮기는 작업을 시도해 봤습니다. 이때 걸리는 시간은 1분 13초로 매우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맺음
지금까지 LaCie Rugged Pro5 4TB를 소개드렸습니다. IP68 등급의 방수방진에 견고한 내구성, 가볍고 컴팩트한 크기, 썬더볼트5 지원, 초고속 읽기 및 쓰기 속도 등등 사실상 아쉬운 부분들이라곤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의 하이엔드급 스펙을 지닌 모델이라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나 외부 활동이 잦으며, USB-C to C 케이블을 통한 빠른 연결, 그리고 우수한 호환성까지 만족하는 외장 SSD를 찾는 분들께 기꺼이 추천드릴 수 있을 정도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또한, 제한보증 5년으로 고장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하며,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구매일부터 5년간 1회)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쓸 수 있는데요. 구매자들 대상으론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1개월 이용권까지 제공됩니다.
이와 관련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 보시면 어떨까요? :)
LaCie Store Link
https://prod.danawa.com/info/?pcode=74995121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란?
https://www.seagate.com/kr/ko/products/rescue-data-recov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