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월입니다 :)
최신 CPU의 구매를 고려중이라면, CPU 쿨러의 선택에도 신중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컴퓨터의 두뇌를 효과적으로 잘 냉각시켜줄 수 있으면서, 심미적으로도 만족감이 높은 제품을 찾는다는게 말처럼 쉽지가 않기 때문이죠.오늘 소개해 드릴 MSI MAG 코어리퀴드 I360는, 360mm 규격의 수랭방식 쿨러로써, MSI의 믿을 수 있는 품질과 성능을 기반으로 최신 Intel LGA1851을 비롯한 현존 대부분의 소켓 규격을 지원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기본 구성품에는 팬, 펌프, 라디에이터가 모두 조립된 상태의 코어리퀴드 본품과 설치용 부속, 사이드 커 그리고 아주 심플한 가이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리고 구성품을 보면서 필자가 한 차례 감동을 받았습니다.비닐에 때려넣은 부속들이 아니라, 프라스틱 틀에 CPU의 종류에 따라 좌/우로 나눠 배치된 부속들 때문이죠.
섀시용 볼트와 서멀 구리스 때문에 어쨌든 좌우 모두 개봉해야 하지만, 앞쪽에 알아보기 쉽도록 CPU 종류에 맞춘 라벨링과 재사용 가능한 포장 방식을 갖추었습니다.본 CPU 수냉쿨러는 시스템 설치(조립) 난이도가 상당히 낮은 편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유는 미리 모든 요소들이 조립되어 있는 통합 일체형 상태로 출고되는 부분도 있지만, AMD와 인텔 두 가지 CPU에 모두 사용가능한 통합 브라켓을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CPU의 종류에 상관없이 보드와 통합 브라켓을 고정하는 방법의 차이만 있을 뿐, 거의 비슷한 설치 방법을 가지고 있죠.그리고 LGA 1851용 오프셋 킷(OFFSET KIT)도 기본 포함해두었습니다.
LGA 1851 소켓을 사용하는 인텔 울트라 2 CPU들의 경우, 내부 핫스팟의 위치가 이전 세대와는 살짝 다르며, 이렇게 이동된 핫스팟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별도의 브라켓을 제공하고 있네요.CPU 수랭쿨러의 심장과도 같은 펌프는 듀얼 챔버 형태로 설계되어 더욱 효율적인 열 관리 능력을 보여줍니다.
물론, 펌프의 소음 정도도 약 26dB 정도로 상당히 정숙하도록 만들어졌죠.MSI MAG 코어리퀴드 모델은 펌프유닛 전면과 우측에 배치한 듀얼 사이드 인피니트 미러 디자인을 적용해두었습니다.
덕분에 2면 이상이 강화유리로 된 케이스와 조합 시, 더욱 화려하고 다채로운 뷰를 선사합니다.다만, 한 가지 단점이라면 펌프의 설치 방향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인데요. 상단 LED 패널의 방향을 바꾸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펌프 하단의 구리 플레이트는 더욱 넓은 면적을 적용하여 어떤 CPU라도 충분히 커버해주면서, 미세 가공된 스키빙 핀들이 더 많은 채널의 허용을 가능하게 해두었습니다.
서멀 패드를 하나 부착 해주었다면 더욱 낮은 설치 난이도를 구현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360mm 규격의 라디에이터에는 12열의 냉각수 순환 구조를 채택하여 빠른 냉각과 순환을 도와줍니다.
3개의 쿨링팬은 최대소음 약 32dBA, 최대 팬속 2350RPM, 최대풍속 70.7CFM을 내어주는 강한 퍼포먼스를 갖추었으며, 은은하게 비치는 반투명 소재에 RGB LED까지 적용하여 시스템 설치이후 미적인 부분에서의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도 합니다.팬들의 케이블은 데이지체인 방식으로 조립되어 있으며, 케이스 바깥쪽을 향하는 부분을 가려주기위한 팬 케이블 커버도 기본 제공하고 있으니, 더욱 깔끔한 셋업을 위한 CPU 수냉쿨러를 찾는 분들도 눈여겨 봐야하겠습니다.
제품의 설치과정은 정말 간단합니다. 큰 맥락은 일반적인 모델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통합 브라켓의 존재와 잘 정돈된 부품들이 설명서를 보며 하나 하나 찾아가는 수고를 줄여주더군요.
QR 코드를 통해 설치 영상이나 PDF의 열람도 가능하지만, 사실 크게 필요치 않을 정도입니다.당연하게도 셋업이 완료된 상태는 듀얼 인피니트 미러와 3개의 팬이 뿜어내는 RGB 덕분에 감성 충만 상태가 됩니다.
ARGB는 메인보드의 동기화 기능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며, 화이트로 셋업된 본체에는 화이트 컬러가 가장 잘 어울리기도 하더군요.
쿨링 성능 역시 모자람이 없습니다.셋업된 시스템은 인텔 i5-13600K와 B760M 메인보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BIOS는 전력제한 없는 기본값 상태입니다.
나머지 시스템 팬들이 PWM을 지원하지않고 강화유리 케이스이다보니 고출력에서 조금 쿨링이 모자란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CPU-Z의 벤치나 시네벤치를 구동해봐도 시스템 오류없이 최대 80~90℃ 정도를 유지 해주더군요 :)
믿을 수 있는 품질과 간편한 설치 그리고 정숙성과 준수한 쿨링 성능까지 겸비한 MSI MAG 코어리퀴드 I360.
내 소중한 CPU를 효과적으로 냉각시켜주고 RGB 감성도 채워줄 CPU 수냉쿨러를 찾는 유저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