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CPU쿨러를 위한 공랭쿨러 타무즈 T880-V4D 공랭쿨러를 가지고 와보았습니다.
3열 쿨러를 사용하고 있어서 시스템 교체할때마다 번거로움이 있어서 고성능 공랭쿨러를 교체해보는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번에 교체를 한번 해보게 되네요 스펙상으로 280W의 소비전력가지 버티는 제품인만큼 285K CPU까지도 사용하는데 있어서 큰 문제가 없는 제품이기는 합니다.
0
2개의 120mm 듀얼팬 구조로 8개의 히트파이프를 이용해서 빠르게 열을 배출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 되겠습니다.
타무즈 고성능 공랭쿨러 제품은 화이트 색상부터 시작으로 ARGB 완전한 블랙 제품까지도 선택이 가능하며 쿨러 상단에 온도와 소비전력을 표시하는 기능이 있어서 실시간으로 CPU상태를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 되겠습니다.
설치 편리성 측면에서도 램간섭을 하지 않도록 히트파이프를 뒷쪽으로 살짝 밀어서 전체적으로 방열핀이 램뱅크를 침범하지 않도록 설계된것도 특징이 되겠습니다.
듀얼팬 구조이며 전면 팬 구조 간섭을 없애기 위해서 전면의 방열핀 크기와 후면부의 방열핀 면적이 다르게 설계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필히 장착할때는 제거해야겠죠
다이렉트로 히트파이프에 노출이 되는 제품이라서 빠르게 열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립시에는 상부 볼트홀을 통해서 CPU결착부를 조립해주어야 합니다.
메인보드가 케이스에 조립 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보드가 결착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전원부 방열핀이 가려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처음 조립할때 볼트를 드라이버에 물린 상태로 해서 CPU와 결착하면 되겠습니다.
기존 시스템을 빠르게 탈거해보죠....
함께 동봉되어 있는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장착 완료
설치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후면 가이드를 장착하는것을 제외하고 전면부 2개의 볼트만을 이용해서 바로 장착이 가능했으며, 램뱅크와의 간섭이 없다는것은 방열판이 크게 들어간 램사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CPU쿨러 입니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받아오기 위해서 USB 포트를 메인보드쪽에서 장착하면 소비전력과 온도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조사측에서는 말하는 것은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고도 하는데 저는 설치가 되지 않는 관계로
타무즈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소프트웨어 설치하는 것으로 해서 해결했습니다.
설치와 동시에 소비전력과 온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뿐만 아니라 쿨러 자체적으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1900rpm 수준으로 저소음에 가깝다고 할만큼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음......285k가 발열이 많죠...
살짝 오버도 들어가 있습니다....소비전력은 250-260와트 사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메인보드에서 표시하는 온도와 쿨러에서 표시하는 온도에서는 차이가 존재하기는 합니다. 그래서 실 사용에서는 클럭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하는 쓰로팅이 급격하게 일어나는것은 아닙니다.
초반에 반응속도가 살짝 늦게 올라와서 초기 온도가 올라간 이후에 최대 rpm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온도하락이 시작이 됩니다.
90~92도 근처까지 왔다갔다하면서 테스트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거의 성능의 최대치를 끌어다 사용하고 있다고 보아도 되겠네요.....
램프리쿨러 사용으로 인해서 쿨러의 수명과 소음에서도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 280W 까지를 지원하는 공랭 쿨러 제품입니다. 실사용 환경에 따라서 이 부분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ARGB 장착으로 메인보드가 RGB 싱크가 가능하며 인디케이터를 통해서 온도와 소비전력을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품정보: https://prod.danawa.com/info/?pcode=92108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