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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모니터 추천 | ASUS ROG STRIX XG32UCG 32인치 4K 160Hz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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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2. 01:03:02
조회 수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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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크라이프입니다!  


이번에는 ASUS ROG Strix XG32UCG 게이밍 모니터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32인치 4K 해상도에 최대 16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며, 버튼 한번 클릭으로 FHD 해상도에서 무려 320Hz의 주사율을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모드 기능을 지원하는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스펙에 적혀있는 숫자만 보면 감이 잘 안오는데, 직접 써보면서 체감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에 기대가 되는데요. 이번 리뷰에는 그런 기대감 중심으로, 과연 이 모니터가 게이머들에게 어떤 매력을 줄 수 있을지, 자세하고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품으로는 Display Port 케이블, 전원 케이블, 빠른 시작 가이드, ROG 파우치와 스티커, 보증 카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모니터 구성품으로 파우치를 주는 건 좀 특이하네요.






XG32UCG는 ROG Strix의 시그니처 로고와 줄무늬, 그리고 다양한 조각 무늬로 게이밍 모니터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는데요. 패널 표면은 디스플레이 표면에 빛이 반사되는 현상인 글레어를 줄여주는 안티글레어(Anti-Glare) 처리가 되어 있어서 장시간 사용 시 눈부심을 완화해줍니다.  


모니터 받침대에는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는 홀더가 있으며, 스탠드에는 나침반처럼 눈금을 새겨 포인트를 주었는데 소소한 디테일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XG32UCG의 스탠드는 틸트(상하), 스위블(좌우), 엘리베이션(높이) 조절 기능이 가능하여, 따로 모니터 스탠드를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피봇(회전) 기능은 안되네요.  


- 엘리베이션(높이) : 최대 1100mm 

- 틸트(상하) : +20' / -5' 

- 스위블(좌우) : +25' / -25'



XG32UCG 모니터 후면에는 RGB 라이트 바가 있는데요. ASUS Aura Sync와 연동해서 ROG 에코시스템과 맞춰 조명을 동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스탠드 상단에는 1/4인치 삼각대 소켓 홀이 있는데요. 카메라 또는 웹캠과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장비를 장착하여 외부 거치대 없이 게임 방송, 회의, 콘텐츠 촬영과 같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모니터의 각종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OSD(on Screen Display) 버튼은 후면 하단 중앙에 조그 다이얼 형태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손쉽게 메뉴를 탐색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I/O 포트는 왼쪽부터 HDMI 2.1 포트 1개, DisplayPort 1.4 포트 1개, USB Type-C 포트 1개, 오디오 포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USB Type-C 포트는 DP Alt Mode를 지원하며 15w 출력을 지원합니다. 전원 어댑터는 외장형이 아닌 내장형이라 케이블 정리가 편합니다.



XG32UCG는 100x100mm VESA 홀을 지원하여, 벽걸이 설치나 모니터 암 장착이 가능합니다.






ASUS ROG STRIX XG32UCG의 화면 크기는 31.5인치, 해상도는 4K UHD(3840x2160), 최대 400cd의 밝기, 명암비는 1,000:1, 주사율은 최대 160Hz, 최대 178도의 시야각과 Fast IPS 패널을 사용합니다.



[ 색상 영역 ] 디스플레이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영역을 수치화한 것 입니다. sRGB 100%, AdobeRGB 80%, DCI-P3 85%, NSTC 75%가 측정되었네요.  


* 모든 값은 기본 값이며, 화면 프로파일은 '사용자 모드'로 설정.



[ 감마 ] 화면 프로파일 '사용자 모드'로 설정한 상태에서의 측정된 감마 값입니다. 입력되는 신호의 밝기(Gray Level)과  화면상에 나타나는 영상의 휘도 간 상관 관계를 결정하는 수치를 감마라 합니다.  


감마 값에 따라서 같은 화면이라도 표현되는 밝기의 톤에서 차이가 느껴질 수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인간의 눈에 최적화된 표준 감마값은 2.2로, 수치가 낮으면 밝아지고 높으면 어두워집니다.



[ 색온도 ] 빛의 색을 온도로 나타낸 것으로 낮을수록 붉은색을 띄고 높을수록 푸른색을 띄게 되는데, 디스플레이에서는 일반적으로 6500K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측시, 최대 밝기는 357.6cd/m²로 부족함은 없으며,  밝기를 올릴수록 색 온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대 색 온도는 6900K로 측정되었습니다.



[ 색상 밝기 균일성 ] 디스플레이의 색 온도와 밝기를 측정하여 그 차이를 Delta-E 값으로 표현한 것으로, 등고선의 수가 적거나 일직선일수록 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면 밝기가 100%인 상태에서는 6사분면이 델타 E 값과 가장 가깝고, 7사분면이 가장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화면 밝기가 50%인 상태에서는 4사분면이 델타 E 값과 가장 가깝고 8사분면이 가장 큰차이가 있었습니다.



[ 광도 밝기 윤일성 ] 디스플레이의 밝기의 따른 균일성 테스트 결과입니다. 최대 휘도와 최소 휘도를 나눴을 때 값이 1과 가까우면 균일성이 높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밝기 100% 상태에서는 최대값까지의 차이가 6 사분면에서 가장 적었고, 50% 상태에서는 최대값까지의 차이가 5 사분면에서 가장 적었습니다.



[ 색상 정확도 ] 디스플레이가 실제로 표현하는 것과 색 차이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나타내는 지표로써 총 45가지의 색을 측정한 뒤 Delta-E 수치로 표현한 데이터입니다.  


델타 E 수치가 낮을수록 정확한 색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Delta-E 수치가 3 이하면 색상 정확도가 우수하다고 볼 수 있는데 측정 결과, 평균 0.75로 우수한 편에 속했습니다.






[VRR] XG32UCG는 다양한 가변 주사율 기능(Variable Refresh Rate)을 지원하는데요. NVIDIA G-SYNC Compatible과 AMD FreeSync Premium을 지원하며, GPU와 디스플레이 패널의 동기화를 유지하여 화면의 끊김 현상, 지연 및 이미지 찢어짐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LMB] ASUS의 독점 기술인 ELMB(Extreme Low Motion Blur) 기능도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고스팅 현상과 티어링을 제거하여게임 중 선명한 비주얼과 높은 프레임 속도를 보장받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위쪽 사진이 ELMB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로 그 차이를 육안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레임 속도 부스트] XG32UCG는 4K UHD 해상도에서 최대 160Hz 주사율을 지원하는데요. 특이하게, 핫 키 한번으로 화면의 해상도를 FHD(1920x1080)으로 낮추고, 주사율은 무려 320Hz까지 부스트할 수 있는 Frame Rate Boost 기능을 제공합니다.  


평소에는 4K 160Hz  모드로 퀼리티 높은 그래픽으로 몰입감있게 게임을 즐기고, e스포츠처럼 빠른 반응성이 중요한 게임에서는 FHD 320Hz로 전환하여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Dynamic Shadow Boost] 게이밍 모니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블랙 이퀄라이저 기능과 흡사한 섀도우 부스트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밝은 영역은 과도하게 노출시키지 않고 어두운 영역을 밝게 개선해줘서 저조도 환경에서도 원활한 시청이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기술입니다. 통상 유사한 기술들이 있는데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몇 가지 프리셋 정도만 지원했다면, ASUS는 해당 기능을 한 차원 더 진화시켰는데요. 동적으로 화면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레벨링을 해준다는 점입니다.



[VESA DisplayHDR 400] 이미지의 명암비와 선명도를 향상시켜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은 살리고 밝은 부분은 과도 노출하지 않도록 하는 VESA DisplayHDR 400 인증을 받았습니다. HDR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의 경우 자동적으로 해당 기능이 켜지며, HDR 화면에서의 색감이 더 화려해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SCR] ASUS Smart Contrast Ratio 라는, 기술로 화면 속 콘텐츠의 밝고 어두운 영역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최대 동적 명암비를 자동으로 저절하는 기술입니다. ASCR 기능을 활성화하면 암부 표현이 살아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특히 영화 감상 시 유용한 기능으로 보입니다.



[GamePlus] 게이밍 스킬을 연습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게임 편의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FPS 카운터(=초당 프레임)을 화면에 그래프 형태로 표시하거나, 네 가지 모양의 다양한 크로스헤어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RTS와 같은 실시간 전략 게임을 시간제 또는 턴제로 플레이하는 경우 목표 게임의 레이트를 측정할 수 있는 타이머 기능과 핫키 설정까지...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IP/PBP] 메인 화면에 다른 입력 소스를 작은 창으로 겹쳐서 표시하는 PIP(Picture-in-Picture) 기능과 화면을 두 영역으로 분할하여 각기 다른 입력 소스를 동시 표시하는 PBP(Picture-by-Picture) 기능을 지원합니다.  


OSD 메뉴에서 PIP/PBP를 쉽게 켜고 끌 수 있으며, 입력 소스, 크기, 창 위치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사용자 맞춤 설정이 가능합니다.



[블루 라이트 필터] 모니터의 경우 청색광(=400nm) 레벨이 발생되어 장시간 사용시 눈에 피로도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경감시키기 위해 눈에 피로가 덜한 블루 라이트 필터 기능을 지원합니다. 단계가 올라갈 수록 필터 강도가 높아지]고 색감이 노란 기운을 띄기 시작합니다.






며칠 동안 ASUS ROG STRIX XG32UCG 모니터를 사용해보니, 처음엔 단순히 큰 화면과 화려한 스펙에만 눈이 갔는데 실제로는 그 이상의 만족감을 주는 제품이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건 4K 160Hz와 FHD 320Hz 듀얼 모드 지원인데, 상황에 따라 화질과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생각보다 유용했습니다. 고사양 게임을 할 땐 4K의 선명함이 압도적이었고, 빠른 반응이 필요한 FPS에서는 320Hz 주사율이 확실히 체감이 되었습니다.  


응답 속도도 0.3ms라서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화면 전환이 이루어질 때, 딜레이 없이 따라와 주는 게 마음에 들었구요. DCI-P3와 sRGB 130% 우수한 색 영역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시청시에도 몰입감이 좋았습니다.  


게임, 영상, 일상 작업까지 만족시켜주는 올인원 모니터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추천드리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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