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용기는 쿨엔조이를 통해 앱코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어떠한 간섭 없이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현재 기계식 키보드 시장은 속도감 있게 평준화되며, “기성=입문용”이라는 공식이 의미를 잃었습니다. 이제는 완성도 높은 핫스왑 기판, 가스켓 마운트 같은 커스텀의 핵심 요소가 기성 제품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고, 4K 이상 폴링레이트나 래피드 트리거 같은 게이밍 기능도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결국 선택의 기준은 스펙 나열보다 타건 감각, 소음 튜닝, QC 안정성 등으로 옮겨가고 있고, 사용자 취향에 따른 미세한 차이가 만족도를 가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앱코(ABKO) A108K 3모드 퀵스왑 키보드입니다. 풀배열 108키 레이아웃에 블루투스/2.4GHz/USB 유선 3가지 연결을 지원하고, 핫스왑 소켓으로 스위치 교체가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리뷰 샘플은 Bsun 사의 ‘체리 블라썸’(= Bsun Light Sakura) 리니어 스위치 가 장착된 제품이며, 비교적 가벼운 키압과 정숙한 음색을 지향하는 조합으로 일상 타이핑부터 간단한 게임까지 폭넓게 쓰기 좋은 밸런스형 풀사이즈 키보드입니다.
제품 상세 정보
앱코 A108K 3모드 퀵스왑 키보드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풀배열 + 노브: 107키에 RGB 조절 노브
- 3모드 연결: USB-C 유선 / 2.4GHz 무선 / 블루투스
- 정방향 핫스왑 기판: 대부분의 5핀/3핀 스위치와 호환되어 교체 자유도 높음
- 스위치 옵션(2종): BSUN Cherry Blossom(저소음), Mammoth
- 마운트/보강판: 실리콘 가스켓 마운트 + PC 플렉스 컷 플레이트
- 사이드 RGB 포인트: 측면 라이팅 연출
▲ 리니어 스위치 2종을 옵션으로 제공합니다. 리뷰 제품은 Bsun 체리 블라썸(벚꽃) 스위치이며 저소음축입니다. 맘모스 스위치 옵션은 65,000원, 체리 블라썸 스위치 옵션은 69,000원 입니다.
패키지 및 언박싱
▲ 제품 상자 겉면에는 제품 이미지와 주요 특징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앱코 A108K 3모드 퀵스왑 키보드 (무선 리시버 포함)
② 여분 포인트 키캡 x8
③ 여분 스위치 x2
④ A to C USB 케이블
⑤ 스위치 & 키캡 리무버
⑥ 사용 설명서 및 보증서
⑦ 더스트 커버
▲ 사용 설명서 및 AS 신청서입니다. 꽤 상세한 내용들이 기재되어 있으니 사용 전에 읽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 유선 연결 모드나 충전 시에 사용할 뻣뻣한 패브릭 재질의 A to C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스위치와 키캡을 제거할 수 있는 '스위치 & 키캡' 리무버도 함께 제공됩니다.
▲ 다른 컬러의 포인트 키캡들과 3개의 여분 스위치가 제공됩니다.
▲ 내부나 하판에 무게추는 따로 없으며 풀배열이라 약 1.2kg의 무게를 지니고 있습니다.
제품 디테일
▲ 무광 화이트 플라스틱 하우징에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어 전체적으로 깔끔한 인상을 줍니다. 키캡은 파스텔 연보라·하늘색·흰색이 섞인 PBT 컬러웨이로 밝고 산뜻한 느낌을 줍니다. 합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음소거·볼륨 전용 키와 RGB 조절 노브 및 인디케이터가 자리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풀배열 108키 레이아웃을 유지하면서 베젤을 얇게 정리해 부피감이 크지 않습니다.
▲키보드 우측 상단의 인디케이터를 통해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오른쪽 측면에는 RGB 전용 조절 노브가 달려 있어 조명을 바로 바꿀 수 있습니다. 미끄럼을 줄여주는 패턴이 들어간 메탈 소재의 노브를 돌리면 상판 RGB와 사이드 RGB의 밝기가 조절되며 눌러서 RGB 효과 모드를 변경합니다.
▲ 키보드 뒷면에는 4개의 미끄럼 방지 범폰이 있으며 일반적인 기성품 키보드처럼 상하판의 틈 사이에 신용카드 등의 끌(헤라)을 넣어 분리하는 클립형 결합 구조입니다.
▲ 키보드 하판의 우측에는 2.4Ghz 무선 리시버를 수납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있습니다.
▲ 체리 프로파일 키캡은 높이 변화가 완만해 익숙하게 적응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 하우징의 장점 중 하나로 3단계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측면에 확산형 LED 라이트 바가 있어 하우징 하단에 간접 조명처럼 퍼지며, 패턴은 Fn 키 조합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상단 가운데는 Mac/Win 전환 스위치, C타입 포트, 3모드 연결 전환 스위치가 있습니다. 포트와 스위치 주변에는 탈착식 커버가 있어 포인트 역할을 합니다.
▲ PC 보강판을 사용해 금속 보강판 대비 RGB 발광이 부드럽게 퍼지며, 키캡 하부까지 은은한 라이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스위치에 LED 디퓨저가 있기도 하고 LED 자체의 광량이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 키캡은 PBT 재질의 체리 프로파일이며 컬러는 연보라·하늘색·흰색의 파스텔 조합이라 구역별로 한눈에 구분되고 분위기도 산뜻한 편입니다. 각인은 영문+한글 이중사출 방식이라 인쇄가 지워질 걱정이 적고, 비투과 구조라 LED는 키 사이로 은은하게 퍼지는 편입니다. 모서리는 부드럽게 라운딩 되어 손가락에 걸림이 적고, 전반적으로 무난한 키캡입니다.
▲ 상하부 하우징의 결합은 일반적인 플라스틱 기성품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나사 없이 홈 사이로 결합하는 클립 방식입니다. 다만 해당 제품은 상하부 결합부 사이에 틈이 거의 없고 완력으로도 틈을 만들기 어려워서 하우징 손상 없이 분리가 어렵다는 판단하에 내부 구조를 살펴보는 것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신 외부에서 볼 수 있는 내부 흡음재는 최대한 관찰할 예정입니다.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건 가스켓 디자인, PCB 기판의 플랙스 컷 여부와 기보강을 제외한 하부의 흡음재, 배터리 용량 등입니다.
▲ 5핀 정방향 핫스왑 소켓이 장착된 PCB 기판이 사용되었으며 flex cut이 적용된 PC 보강판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 컬러의 통일감을 주기 위해 외부에서도 보이는 포론 기보강 흡음재와 IXPE 패드는 모두 화이트 컬러를 사용했습니다. IXPE 패드를 날카로운 핀셋 등으로 살살 긁어보면 패드 뒤에 PET 필름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윤활이 된 체리식 보강용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었습니다. PC 보강판에 체결되어 있다 보니 스테빌에 유격이 존재합니다.
스위치, 타건 및 레이턴시 측정
▲ 리뷰 제품에 사용된 스위치는 BSUN사의 Cherry Blossom 스위치입니다. 스위치 정보를 찾고 싶어 여기저기 정보를 확보하다 보니 외향과 스템의 독특한 모양이 Bsun Light Sakura 스위치와 동일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A108K의 BSUN ‘벚꽃’ 스위치는 스템에 실리콘 패드를 붙여서 바닥과 뚜껑치는 소리를 줄이는 일반 저소음 스위치와 달리, 부품 모양 자체로 소리를 줄인 조용한 리니어 타입입니다. 스템 옆에 얇은 ‘ㄹ’처럼 튀어나온 부분이 위쪽 벽을 먼저 스치며 충격을 부드럽게 받아 “딱” 소리가 크게 나지 않게 합니다. 스프링은 길이 21~22mm로 비교적 길어서 키가 부드럽게 올라오고, 상부 하우징에 장착된 디퓨저가 빛 확산과 함께 고음 누출을 조금 막아줘서 전체적으로 실키하고 차분한 소리가 납니다.
키압 표기는 상품 페이지처럼 ‘키압 43g’만 쓰면 오해가 생길 수 있는데 입력(작동)압(키가 반응하기 시작하는 힘)은 약 37g이며 43g은 바닥압(끝까지 눌렀을 때 필요한 힘)입니다. 정리하면 입력압 37g, 바닥압 43g인 가볍게 눌리고 살짝 롱폴인 저소음 리니어 스위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타건 영상입니다. 저소음 스위치답게 전반적인 볼륨은 낮아 가정이나 사무 환경에서 거슬리지 않습니다. 저소음 리니어 특성으로 고음이 눌려 금속성 잔향이 거의 없고, 소리의 중심은 스위치 내부 소리보다 키캡과 손끝(손톱) 마찰음에 있습니다. 그래서 타건 시 사각사각한 가벼운 질감이 먼저 들리고, 그 뒤로 은은한 보글거림이 따라옵니다. 스테빌라이저가 있는 키들도 톤은 동일하고 소리만 약간 더 큽니다. 요약하면 저음 성향의 조용한 사운드이며, 주변 소음이 있는 공간에서는 타건음보다 배경 노이즈가 더 두드러져 녹음 체감이 실제보다 밋밋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 레이턴시 테스터를 사용해 기판 레이턴시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측정값의 신뢰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일반적인 기성품 키보드의 경우 기판 레이턴시가 10~12ms 정도로 측정이 됩니다.
▲ 테스트 옵션은 유지 시간 30ms, 테스트 간격 50ms, 1번 측정 시 100회 테스트입니다. 100회짜리 1세트를 10세트 진행(총 1000회) 해서 중간 값 결과를 아래에 첨부하겠습니다.
▲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키 반응 시간(레이턴시 응답 시간)을 가장 빠른 1단계로 설정한 채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유선 연결 시 4~5ms 정도로 측정이 되는데 소프트웨어 내에서 2~3ms라고 설명하는 것에 비하면 조금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기성품 키보드보다는 확실히 빠른 반응 속도임에는 분명합니다.
▲ 무선의 경우 12~13ms 정도로 측정되었으며 게임 전용보다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유선과 무선의 레이턴시 측정치 차이가 꽤 큰 편입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 앱코 홈페이지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소프트웨어 UI 등은 중국 제품을 수입해 번역한 수준입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COX CK88 3MODE 블랙로얄 키보드와 거의 유사한 UI인데 메뉴가 동일하지만 번역이 조금 더 깔끔하게 되어있는 편입니다. '시스템 설정' 탭에서 키 반응 시간을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1단계로 놓고 쓰시면 됩니다. 이게 기판 레이턴시 세팅인데 굳이 느리게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프로필' 탭에서 키 매핑과 Fn 조합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개의 프로파일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매크로' 탭에서 기본적인 매크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RGB', '사용자 RGB', '실시간 RGB', '음악' 등 LED 설정과 관련된 4개의 탭이 있어 조명 효과를 취향껏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번역 및 효과 적용 상태는 다소 아쉽거나 미번역 상태로 제공됩니다.
정리 및 요약
"이 사용기는 쿨엔조이를 통해 앱코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어떠한 간섭 없이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