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인텔 코어 울트라 5 시리즈2 245K 입니다. 제 경우엔 지난 5월 쯤에 리뷰를 한번 쓰고, 이번에 두번째 리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리뷰를 써왔고, 제가 수령한 제품도 체험단 제품으로 험하게 굴렀는지, 패키지가 많이 손상이 된 모습이네요.
공인대리점은 국내에 총 3곳이 있는데, 보시다시피 (주)피씨디렉트, 인텍앤컴퍼니, 그리고 코잇이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정품 바코드가 부착된 제품을 구매하신다면, 구매시점으로부터 3년간 보증되며, 영수증이 없다면 공인대리점 수입일 기준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쿨러는 없고, 설명서만 제공됩니다. 업그레이드된 코어 기술력으로 이전 세대 대비 효율적인 전성비를 보여주는데, 수랭 쿨러가 필수였던 지난 K 모델들과 다르게 공랭 쿨러로 부담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전세대 1700 소켓과 쿨러 장착용 홀 위치가 동일하니, 일부로 공랭으로 바꿀 필요까진 없겠지만요.
ASUS Z890 AYW GAMING WIFI W 보드에 사용을 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1851 소켓의 경우 기존 1700 소켓과 쿨러 장착용 홀 위치가 동일하기 때문에 보유하신 쿨러를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800시리즈 메인보드부터는 DDR4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DDR5 메모리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메모리도 새로 구입하신다면, CUDIMM 메모리와 최대 DDR5-6400 메모리 지원으로 차원높은 퍼포먼스의 플랫폼 구성 가능합니다.
바이오스 버전 2006 이후로는 인텔 200S 부스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텔 200S 부스트는 CPU의 보증을 무효화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물론 성능은 메뉴얼 오버클럭이 더 높게 나오지만, 보증을 지켜준다는 점이 유효하죠. 그래서 저도 실사용할때는 메뉴얼 오버클럭이 아닌 인텔 200S 부스트로 사용 중입니다.
시네벤치 2024는 맥슨이 개발한 가장 대중적이면서 신뢰할 수 있는 무료 벤치마크로 일관된 이미지를 CPU를 활용해서 렌더링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기반으로 점수가 측정됩니다. 포인트가 높을 수록 성능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리스트에 보이는 CPU들과 비교해보면 대략적인 성능을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Geekbench AI 1.2.0 Intel OpenVINO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Geekbench AI 1.2.0의 Intel OpenVINO 테스트는 Intel의 OpenVINO 툴킷을 사용해 AI 모델의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 항목입니다. 구체적으로는 OpenVINO 백엔드를 사용한 AI 모델의 추론 성능 (inference performance) 을 평가합니다. 제가 CPU와 NPU 테스트를 돌렸는데, 가운데 Half Precision Score가 CPU 점수보다 NPU 점수가 3배 가까이 높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Half Precision Score란 16비트 부동소수점 연산(FP16) 으로 AI 모델을 추론했을 때의 성능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즉, NPU 탑재 통해 지속적인 AI 및 AI 오프로드 활용 가능한 AIPC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언리얼 엔진 4가 사용되었는데, 아직까지 많은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FHD 기준으로 울트라 옵션을 사용하였습니다. 자체 벤치마크 툴이 없기 때문에 리플레이를 활용하였습니다. FPS 게임이다 보니 1% Low가 중요한데, 245K + 3070ti로 118정도까지 방어되는 모습입니다.
오버워치2는 자체 제작된 블리자드에서 자체 제작한 탱크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FHD 기준으로 그래픽 품질은 최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체 벤치마크 툴이 없기 때문에 리플레이를 활용했습니다. 평균 280 프레임 이상이 나오고, 1% Low도 218 프레임 수준으로 잘나오고 있습니다. 게임용CPU로도 부족함이 없는 모습입니다.
몬스터 헌터 와일즈는 캠콤의 게임 엔진인 알이엔진(RE)을 사용하는데, 2017년도부터 캠콤이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데빌 메이 크라이 시리즈, 스트리트 파이터 6, 드래곤즈 도그마2, 그리고 내년에 발매 예정인 귀무자: 검의 길에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검은 신화: 오공은 언리얼 엔진 5가 사용되었습니다. 최신 AAA급 게임 개발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고퀄리티 그래픽과 확장성 있는 오픈 월드 구현에 강점이 있는 엔진입니다.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크로노 오디세이, 프로젝트 V, 눈물을 마시는 새, 언레코드 등이 언리얼 엔진 5를 사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PUGET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PUGET 벤치마크는 실제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해서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점수가 정확하게 나온다는 것 같습니다. 제가 지난 5월에 PUGET 벤치마크 자료를 확인했을때는 전세대라고 볼 수 있는 i5-14600K 대비 약간의 성능향상을 보여줬었는데, 표본에 비정상적으로 낮은 결과값들이 섞여들어가면서 오히려 14600K가 더 높은 점수를 보여주는 것 같네요. 퓨젯 벤치마크를 서비스하는 퓨젯시스템에서 동일 그래픽카드와 동일 메모리로 테스트했을때에는 245K가 약 9% 앞선다고 했습니다.
포토샵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평균적으로 245K가 i5-14600K보다 성능이 조금 떨어지는걸로 확인됩니다. 하지만 퓨젯시스템 리포트에선 약 245K가 약 5% 앞선다고 했었구요.
제가 이전에 테스트했던 프리미어 프로 결과값만봐도 평균에도 못미치는 점수네요. 그래픽카드와 메모리 크기에 따라 점수가 크게 좌지우지되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토샵 결과값은 또 오히려 제 점수가 평균보다 더 높은걸 보면, 시스템마다 정말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최저와 최고 온도와 소비전력을 확인하고자 앞선 벤치마크와 프로그램을 돌리며 HWMonitor를 켜두었습니다. 최고온도는 70℃ 수준이며, 최고 소비전력은 96.79V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 시리즈 2의 경우 정격정력 최대 125W로 전 세대 대비 크게 개선된 온도를 보여주는데, 전 세대 대비 전력 효율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최적화된 공정 노드에서 생산된 칩사용과 포베로스 패키징 기술을 통한 칩간 통신거리 재배치가 있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즉, 저전력, 저발열로 안정성 있고 최적화된 컴퓨팅 환경을 제공 합니다.
새로운 PC 구매 또는 업그레이드할 때 게임은 기본, AI 지원까지 되면서 가성비도 좋은 245K 추천드리며 이만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