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착한기린 입니다. 최근 집에서 사용하는 모니터가 오래되기도 했고, 장시간 문서 작업이나 영상 편집을 하다 보니 눈의 피로감이 점점 심해지더라고요. 평면 모니터 화면 가장자리를 볼 때마다 미세하게 초점을 다시 맞춰야 하는 불편함이 계속 쌓였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왕 바꾸는 김에 눈이 편안하면서도 작업 몰입도를 높여줄 수 있는 제품을 꼼꼼하게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합리적인 가격대에 가장 선호도 높은 27인치 화면, 1800R 커브드 디자인, 그리고 부드러운 100Hz 주사율까지 갖춘 삼성 에센셜 모니터 S3 S39GD LS27D390를 발견하고 이거다 싶었죠. 그럼 본격적으로 제가 직접 약 한달간 사용해 본 솔직한 후기를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을 처음 개봉했을 때의 느낌은 '기대 이상으로 깔끔하고 세련됐다'는 것이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슬림한 베젤 디자인 덕분에 27인치 화면이 더욱 꽉 차 보였는데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27인치 모니터 답게 책상 위에 두었을 때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도 존재감을 드러냈습니다. 조립 과정도 스탠드 넥과 받침대를 연결하고 모니터 후면에 끼우기만 하면 될 정도로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겠더라고요. 무엇보다 전원을 켜기 전부터 시선을 사로잡았던 것은 단연 1800R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패널이었습니다. 화면이 은은하게 나를 감싸는 듯한 디자인은 앞으로의 사용 경험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높여주었습니다.

이 모니터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작업에 온전하게 집중할 수 있는 1800R 커브드 디자인 때문이였는데요. 기존 평면 모니터와는 확실히 다른 몰입감을 제공해 만족스러웠습니다. 옆면에서 여러 사람과 같이 영상을 시청했는데도 불편이 없었는데요. 화면 중앙부터 가장자리까지 눈과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니 시선 이동이 자연스러워졌고, 눈의 피로도가 현저하게 줄어드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OTT로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 콘텐츠를 볼 때 그 장점이 극대화되었습니다. VA 패널 특유의 4000:1의 깊은 명암비와 맞물려 어두운 장면은 더 깊이감 있게, 밝은 장면은 더 선명하게 표현해주니 마치 작은 개인 영화관에 온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27인치 사무용 모니터 환경에서 이 정도의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인상적이었는데요. 끊김없이 물흐르듯이 볼 수 있어 영상을 시청할 때 더 깊게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100Hz 주사율이 일반적인 사무 작업이나 웹서핑에서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들까 반신반의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사용해보니 그 생각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거나 웹 페이지를 스크롤 할 때의 움직임이 60Hz 모니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부드러웠습니다. 부드러운 게이밍을 위한 100Hz 고주사율 지원으로 미세한 끊김이나 잔상 없이 매끄럽게 이어지는 화면은 그 자체로 쾌적한 사용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덕분에 사무용모니터로 부족한 없임 장시간의 자료 조사나 문서 편집 작업 시 눈의 부담이 한결 덜했습니다. 삼성 에센셜 모니터 S3는 전문적인 게이밍 모니터는 아니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캐주얼 게임을 즐기기에도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어 업무와 여가를 모두 만족시키는 똑똑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확실히 눈이 편안하고 가성비 모니터로도 손색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야간에 작업을 하거나 불을 끄고 영상을 보는 경우가 잦은 저에게 시력 보호 기능은 필수적인데요. 이 제품은 눈의 피로를 유발하는 블루라이트를 줄여주는 '눈 보호 모드(Eye Saver Mode)'와 화면의 미세한 깜빡임을 없애주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기술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본인의 환경에 맞춰서 즉각적으로 모드를 변경할 수 있어서 시력 저하에 대한 부담과 걱정을 한결 덜 어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밤늦게까지 문서 작업을 해야 할 때 눈 보호 모드를 켜니 화면의 색감이 따뜻하게 변하면서 눈에 가해지는 자극이 훨씬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장시간 사무용 모니터를 봐야 하는 직장인이나 온라인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기능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사용자를 세심하게 배려한 삼성 에센셜 모니터 S3 S39GD LS27D390의 이런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모니터의 기본적인 확장성과 편의성 역시 준수했습니다. 최신 PC나 노트북 연결을 위한 HDMI 1.4 포트는 물론, 구형 데스크톱과도 연결할 수 있는 D-Sub 포트까지 갖추고 있어 호환성 걱정이 없었습니다. 또한, 사용자 눈높이에 맞게 모니터 각도를 위아래로 조절할 수 있는 틸트 기능을 지원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추후 모니터 암을 설치할 계획도 가지고 있는데, 75x75mm 규격의 베사홀을 지원한다는 점도 확인했습니다. 기본기가 탄탄한 삼성 에센셜 모니터 S3는 다양한 사용자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었습니다.


삼성 에센셜 사무용 커브드모니터 S3 S39GD LS27D390는 화려한 고스펙을 자랑하는 제품은 아닐지 모릅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환경에서 사용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균형 있게 담아낸 '가성비 모니터'의 정석과도 같은 제품이었습니다. 1800R 커브드 디자인이 주는 편안한 몰입감, 100Hz 고주사율의 부드러운 화면 전환, VA 패널의 깊은 색감, 그리고 사용자를 배려한 시력 보호 기능까지. 이 모든 것을 합리적인 가격에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였습니다. 저처럼 재택근무가 잦은 직장인,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생, 또는 가정에서 두루두루 사용할 올라운드 27인치 모니터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이 제품을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